References
- 강성종. 김용옥)2010). 한국 특수교육에서의 학문융합 사고적 접근. 특수교육학연구, 44(4), 19-42.
- 권다은. 장선희(2013). 협업디자인 과정 중 창의적 분위기에 미치는 융합디자인교육의 효과. Archives of design research, 26(3),
- 김민정(2012). 이공계 연구중심대학의 통합형 교양교육과정에 대한 연구. 교양교육연구, 6(3), 357-381.
- 김승인․전수정(2013). 융합디자인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13(2), 128-136.
- 마정범(2013). 직관과 구술반복을 활용한 공학교육 사례연구. 공학교육연구, 16(4), 30-36.
- 박성미(2013). 공학․과학․미학․인문학 및 사회과학 분야간 지식융합을 위한 수렴영역 분석. 수산해양교육연구, 25(5), 1031-1045.
- 신동희(2011). 스마트 융합과 통섭 3.0. 서울: 성균관대학교출판부.
- 오헌석․김희정․배형준․서동인․김한솔(2012). 융합학문 어떻게 탄생하는가. 교육문제연구, 43, 51-82.
- 이인식(2013). 지식의 대융합. 서울: 고즈윈
- 이중만․허태영․이정배․황규희․엄기용(2010). 과학기술분야 융합 기술 인력현황 및 이동 형태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0(5), 446-459.
- 양미경(2010). 집단지성의 특성 및 기제와 교육적 시사점의 탐색. 열린교육연구, 18(4), 1-30.
- 정영기(2012). 철학과 공학의 융합사례 연구 : 착한공학을 중심으로. 동서철학연구, 63(3), 271-291.
- 조성구․이의수․이명천․이용한․염세경(2008). 해외사례 분석을 통한 복합학제 설계교육의 활성화 방안. 공학교육연구, 11(1), 114-122.
- 한병기․지해성(2006). 공학교육에서의 디자인 및 창의적 설계 교육. 공학교육연구, 9(4), 19-27.
- 황성철(2005) 사회복지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경기도: 공동체.
- 홍성욱(2012). 융합이란 무엇인가. 사이언스북스(p. 13).
- Besselaar, P & Heimeriks, G.(2001). Disciplinary, multidisciplinary, interdisciplinary: Concepts and indicators. Paper for the 8th conference on Scientometrics and Informetrics. Sydney. Austrailia.
- Bhavnani, S. H. & Aldridge, M. D.(2000). Team work across disciplinary Borders: A bridge between college and the work place.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13-16.
- Bryson, J. M., B. C., Crosby, & M. Stone(2006). Th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Cross-Sector Collaborations: Propositions from the Literature, Public Administration Review, 66(s1), 44-55. https://doi.org/10.1111/j.1540-6210.2006.00665.x
- Frodeman, R.(2010). The Oxford Handbook of Interdisciplinarity. NY : Oxford University Press.
- Gorman, M.(2010). Trading zones and interactional expertise: creating new kinds of collaboration, Cambridge, London: MIT Press.
- Kotani, M.(2013). A Challenge by Mathematics-Materials Science Collaboration. Journal of the surface science society of Japan, 34(1), 3-8. https://doi.org/10.1380/jsssj.34.3
- Korres, K. & Tsami, E.(2010). Supporting the development of critical thinking skills in secondary education through the use of interdisciplinary statistics' and mathematics' problems. Journal of Interdisciplinary Mathematics, 13(5), 491-507. https://doi.org/10.1080/09720502.2010.10700716
- Leong, B. D. & Clark, H.(2003). Culture-Based knowledge: Towards New Design Thinking and Practice-A Dialogue. Design Issues, 19(3), 48-58. https://doi.org/10.1162/074793603768290838
- Rotberg, R.I.(2010). Biography and Historiography: Mutual Evidentiary and Interdisciplinary Considerations. The Journal of Interdisciplinary History, 40(3), 305-324. https://doi.org/10.1162/jinh.2010.40.3.305
- Salas, E. & Gelfand, M. J.(2013). Introduction to the Special Issue: Collaboration in multicultural environments. Journal of organization behavior, 34(6). 735-738. https://doi.org/10.1002/job.1880
- Sanfort, J., & H. B. Milward.(2006). Collaborative Service Provision in the Public sector, In Cropper, S. M. Ebers, C. Huxham, and P. S. Ring(ed.), Handbook of Inter-Organizational Relations, Oxford University Press.
- Sharon, H. P. & Keiichi, S.(2009). Design Integrations : Research and collaboration. 정연숙. 김현경(역). 디자인 통 합. 파주: 안그락픽스, 2011.
- Teal, R.(2010). Developing a (Non linear) Practice of Design Thinking. International Journal of ART and Design Education, 29(3), 294-302. https://doi.org/10.1111/j.1476-8070.2010.01663.x
- Thomson, A. M., & Perry, J. L.(2006). Collaboration Processes: Inside the Black Box, Public Administration Review, 66(s1), 20-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