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진영재, "2012 여수세계박람회 유치활동 분석을 통한 메가이벤트 유치 전략에 관한 탐색적 연구", 관광학연구, 제32권, 제3호, pp.123-143, 2008.
- C. K. Lee, Y. K. Lee, and B. Wicks, "Segmentation of festival motivation by nationality and satisfaction," Tourism Management, Vol.25, No.1, pp.61-70, 2004. https://doi.org/10.1016/S0261-5177(03)00060-8
- 2012 여수세계박람회조직위원회, 2012 여수세계박람회 공식보고서, 2013(1).
- R. S. Lazarus, "On the primacy of cognition," American Psychologist, Vol.34, pp.124-129, 1984.
- 김창수, "여수엑스포의 서비스 환경과 혼잡지각이 감정반응 및 조정행동에 미치는 영향", 관광경영연구, 제17권, 제1호, pp.93-116, 2013.
- C. Yoo, J. Park, and D. J. MacInnis, "Effects of store characteristics and in-store emotional experiences on store attitud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42, No.3, pp.253-263, 1998. https://doi.org/10.1016/S0148-2963(97)00122-7
- R. A. Spreng, A. L. Dixon, and R. W. Olshavsky, "The impact of perceived value on consumer satisfaction," Journal of Consumer Satisfaction, Dissatisfaction and Complaining Behavior, Vol.6, pp.50-55, 1993.
- 임근욱, 진현식, "여수세계박람회 개최영향요인과 지역주민 인식에 관한 연구", 관광.레저연구, 제24권, 제6호, pp.59-76, 2012.
- 김길성, "메가이벤트의 데스티네이션 이미지 제고 효과 확대를 위한 마케팅 전략: 여수세계박람회 사례", 국제지역연구, 제16권, 제2호, pp.27-45, 2012.
- 장혜영, 메가이벤트의 방문동기와 시장세분화 연구: 2012 여수 세계박람회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 이충기, 윤설민, "2012 여수엑스포 방문의사에 미치는 영향변수 추정", 관광학연구, 제32권, 제2호, pp.131-148, 2008.
- 김상범, 박양우, 윤병국, "2012 여수세계박람회 방문객이 인지하는 관광영향이 개최 지지도와 개최지 속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저널, 제27권, 제1호, pp.111-127, 2013.
- 이강욱, 지명원, "여행박람회 방문객의 추구편익과 서비스품질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2012 하나투어 여행박람회 방문객을 대상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9호, pp.447-458,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09.447
- 이경숙, 이연화, "전시회 참가자의 서비스품질, 서비스가치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2010 서울리빙디자인페어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3호, pp.428-439, 2011. https://doi.org/10.5392/JKCA.2011.11.3.428
- 안경모, 김주연, 김혜린, "박람회 서비스품질이 방문객의 도시이미지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고양국제꽃박람회를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제22권, 제4호, pp.135-150, 2010.
- 이대휘, 신재기, "전시회 서비스품질 평가를 통한 지속적인 전시산업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관세학회지, 제12권, 제4호, pp.505-525, 2011.
- D. C. Bello and R. Lohtia, "Improving trade show effectiveness by analyzing attendees,"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Vol.22, pp.311-318, 1993. https://doi.org/10.1016/0019-8501(93)90027-5
- L. S. Robinson and R. J. Callan, "A qualitative gambit to formulate a foundation for the appraisement of service quality in the U. K. meetings industry," Journal of Convention & Exhibition Management, Vol.3, No.4, pp.1-15, 2002. https://doi.org/10.1300/J143v03n04_01
- S. T. Cole and S. F. Illum, "Examining the mediating role of festival visitors' satisfac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ervice quality and behavioral intentions," Journal of Vacation Marketing, Vol.12, No.2, pp.160-173, 2006. https://doi.org/10.1177/1356766706062156
- J. Crompton and L. Love, "The predictive validity of alternative approaches to evaluating quality of a festival," Journal of Travel Research, Vol.34, No.1, pp.11-24, 1995. https://doi.org/10.1177/004728759503400102
- 오정학, 김철원, 김종갑, "고객기반 축제 브랜드자산 모델과 브랜드자산 가치 영향요인으로서의 축제서비스품질 규명: 2009 인천세계도시축전 사례를 중심으로", 관광연구, 제25권, 제2호, pp.157-178, 2010.
- 신창열, 송학준, 이충기, "축제품질, 축제주제 인식, 지각된 가치, 만족도 간 구조관계 연구: 2010 제천국제한방바이오엑스포를 사례로", 관광연구, 제26권, 제6호, pp.205-225, 2012.
- R. A. Westbrook, "Product/Consumption-based affective response and repurchase proces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4, pp.258-270, 1987.
- 박종희, 최우리, "소비자 참여에 대한 감정적 반응의 차원과 영향에 관한 연구: 정보교환 참여행동을 중심으로", 마케팅관리연구, 제17권, 제2호, pp.1-23, 2012.
- R. L. Oliver, "Cognitive, affective, and attribute bases of the satisfaction respons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0, No.3, pp.418-430, 1993. https://doi.org/10.1086/209358
- R. J. Donovan and J. R. Rossiter, "Store atmosphere: an environmental psychology approach," Journal of Retaliling, Vol.58, pp.34-57, 1982.
- 성현선, 임재국, "지역축제 서비스품질이 방문객의 감정, 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풍기인삼축제를 중심으로", 호텔경영학연구, 제17권, 제4호, pp.247-263, 2008.
- A. Mehrabian and J. A. Russell, An approach to environmental psychology, Cambridge, MA: MIT Press, 1974.
- D. Watson, L. A. Clark, and A. Tellegen,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brief measures of positive and negative affect: The PANAS Scal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4, No.6, pp.1063-1070, 1988. https://doi.org/10.1037/0022-3514.54.6.1063
- 이혜련, 김봉석, "전시 서비스스케이프가 참관객의 감정적 반응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저널, 제26권, 제6호, pp.157-173, 2012.
- 남유신, 김수경, "채용박람회장에서의지각된 혼잡이 회피행동에 미치는 영향: 감정적 반응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관광경영연구, 제17권, 제1호, pp.117-136, 2013.
- 윤세남, "전시부스에서의 혼잡지각에 대한 감정적 반응과 회피행동에 관한 영향", Tourism Research, 제37권, pp.23-38, 2012.
- V. A. Zeithaml, "Consumer Perceptions of Price, Quality and Value: A means and model and synthesis of evidence," Journal of Marketing, Vol.52, No.3, pp.2-21, 1988. https://doi.org/10.2307/1251446
- G. H. MacDougall and T. Levesque, "Customer satisfaction with services: Putting perceived value into the equation,"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Vol.14, No.5, pp.392-410, 2000. https://doi.org/10.1108/08876040010340937
- 고한익, 외국인 관광객의 관광지 서비스품질, 지각된 가치가 자기효능감 및 만족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 전영주, "전시컨벤션 방문가치가 방문객 만족도 및 재방문의사에 미치는 영향", 호텔관광연구, 제8권, 제1호, pp.104-114, 2006.
- 최혜수, "축제 참가객들의 라이프스타일과 축제 참가동기가 고객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지각 가치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관광연구, 제24권, 제3호, pp.211-237, 2009.
- 윤설민, 오선영, 하진영, "지역축제 방문객의 지각된 가치, 만족도, 태도 그리고 행동의도간 영향관계 분석: 안동탈춤페스티벌 방문객 사례", 호텔관광연구, 제13권, 제4호, pp.82-97, 2011.
- 장병주, 정구점, "축제 방문객의 지각된 가치가 전반적인 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2010 울산세계옹기문화엑스포를 중심으로", 관광경영연구, 제15권, 제2호, pp.85-104, 2011.
- 문귀남, 이무성, 박양우, "서비스품질을 고려한 내, 외국인 관광객의 지각 및 만족도 비교분석: 세계도자비엔날레 축제 중심으로", 호텔경영연구, 제16권, 제5호, pp.237-256, 2007.
- P. Williams and G. N. Soutar, "Value,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in an adventure tourism context,"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36, No.3, pp.413-438, 2009. https://doi.org/10.1016/j.annals.2009.02.002
- D. Gefen and D. Straub, "A practical guide to factorial validity using PLS-Graph: Tutorial and annotated example," Communications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Vol.16, pp.91-109, 2005.
- C. R. Fornell and D. F. Larcker,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8, No.1, pp.39-50, 1981. https://doi.org/10.2307/3151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