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상진, 차인숙, 김성연 (2009). 학교교육의 책무성 제고를 위한 학교평가지수 산출모형 비교 학업성취도를 중심으로. 교육평가연구, 22(1), 79-106.
- 강호감, 진석언, 최선영, 하종덕 (2010). 영재교육 담당교원의 자격 인증에 관한 정책 기획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 교육부 (2013). "영재교육 최적화를 통한 창조적 인재육성"을 위한 제 3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 서울: 교육부.
- 교육인적자원부 (2002).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 교육인적자원부 (2007). 제2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08-12).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 교육통계연구센터 (2013). 교육통계서비스.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구자억, 김홍원, 박성익, 안미숙, 이순주, 조석희 (2002). 동서양 주요 국가들의 영재교육-미국의 영재교육. 서울: 과학교육사.
- 김미숙, 이미경, 강병직, 김영아, 김인순, 박지은, 서예원, 유경재, 이희현, 전경남 (2010). 한국의 영재교육: 영재교육 현황과 국가표준 정립.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김소연 (2007). 초등학교 영어 . 과학 통합 영재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 김수환 (2000). 미국의 영재교육 실태 조사 연구. 수학교육학술지. 5, 1-19.
- 김이경 (2011). 미국 테네시 부가가치 교사평가제에 대한 비판적 고찰과 시사점. 한국교육문제연구, 29(1), 237-256.
- 김정 (2012). 세계 수학 영재교육 현장을 찾아서. 수학동아, 28, 151-156.
- 김정원, 이기숙 (1999).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실시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0(3), 183-197.
- 김정희 (2004). 비판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읽기 지도 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 김태서 (2007). 한국 영재교육의 발전과정: 1970-2006. 박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 김홍원 (2003). 영재의 판별. 박성익 외. 영재교육학 원론. 서울: 교육과학사.
- 김희진 (2014). 영재 담당교사의 자질을 중심으로 한 연수 프로그램 분석. 석사학위논문. 전북대학교.
- 류지영 (2005). 미국 영재교원 양성체제가 한국 영재교원 양성체제에 주는 시사. 한국교원교육연구, 22(1), 69-88.
- 류지춘, 이신동 (2012). 미국, 영국, 이스라엘, 싱가포르, 한국의 영재교육 담당 교원 양성.임용 및 후속지원에 대한 동향과 교육적 시사. 영재와 영재교육, 11(1), 5-34.
- 민보경 (2010). 중학교 과학 영재아 부모들의 용구에 기초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 박경희, 서혜애 (2007). 영재교육 교사 전문성의 구성요소 탐색 연구. 영재교육연구, 17(1), 77-98.
- 박성선 (2010). 미국 퍼듀대학교 영재교육센터의 영재교육. 국제과학영재학회지, 4(2), 57-66.
- 박성익, 조석희, 김홍원, 이지현, 윤여홍, 진석언, 한기순 (2003). 영재교육학원론. 서울: 교육과학사.
- 배남주, 여성희 (2004). 과학 영재성 판별 및 부모의 특성에 관한 연구: 사설 영재교육기관을 중심으로. 생물교육, 32(3), 247-255.
- 성혜경 (2003). 한국과 미국의 수학 영재교육에 비교 연구.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 손옥 (2001). 한국과 미국의 과학영재교육센터 현황 연구: 대학부설 영재교육센터의 과학영재교육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 송인섭, 문은식, 하주현, 김누리, 성은현 (2009). 영재를 위한 인문사회영재교육 프로그램의 방향. 영재와 영재교육, 8(1), 49-68.
- 윤여홍 (2002). 유아 영재의 판별과 창의적 문제해결 신장을 위한 교육. 한국영재학회,
- 윤홍주 (2010). 부가가치 평가의 특징 및 우리나라 교사평가에 대한 적용가능성 검토. 초등교육연구, 23(4), 135-156.
- 이경화(2006). 언어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영재와 영재교육, 5(1), 63-88.
- 이경화(2009). 인지 . 창의 . 리더십 계발을 위한 글로벌리더 모형, 영재와 영재교육, 8(3), 23-41.
- 이경화, 정혜영 (2004). 유아 영재성 확인을 위한 부모용 평정척도의 타당화. 유아교육논총, 13(2), 77-97.
- 이광현 (2011). 미국의 학업성취도 평가 현황 및 활용 방안 연구. 비교교육연구, 21(4), 81-105.
- 이면우 (2006). 미국 퍼듀 대학의 영재교사교육, 교육연구, 24(1), 89-106.
- 이신동, 이정규, 박춘성 (2008). 영재교육 담당 교원의 양성, 연수, 배치에 대한 기준 설정 연구. 영재와 영재교육, 7(1), 73-93.
- 이신동, 홍종선 (2008). 영재통합교육과정 모형 개발을 위한 이론적 탐색. 영재와 영재교육, 7(2), 39-73.
- 이영희, (2004). 미국 수학영재교육에 관한 연구. 교육이론과 실천, 13(3), 243-258.
- 이채호, 최인수 (2012). 교사용 유아 영재성 평가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영재교육연구, 22(2), 483-497.
- 임근광, 강순자, 정인철 (2008). 삼부심화학습 프로그램 개발, 적용을 통한 연구기능 신장.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1(3), 483-512.
- 임영은 (2008). 우리나라와 미국, 이스라엘 영재교육 비교 연구.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 장혜원 (2012). 미국 초등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사례 연구: 미주리 주 콜롬비아 시의 EEE.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6(2), 185-202.
- 전명남 (2011). 독서와 글쓰기 영역의 인문사회 영재 교육과 방향 탐색. 독서학연구, 27,195-208.
- 전선미, 유원석 (2011). 중등 수학영재 교수, 학습자료 개발 동향 분석. 수학교육논문집,25(1), 79-97.
- 정영수 (1984). 한국교육 정책의 이념(II).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조용태 (2001). 유아 영재진단 평가 체제. 교육논총, 4, 35-58.
- 최민아 (2012). 통합과정모형을 적용한 음악과 공연의 통합음악영재프로그램 개발.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 최유현 (2007). 발명영재양성체계 구축 및 발명영재고등학교 설비 타당성 검토. 대전: 특허청.
- 최은지 (2007). 각 국의 수학영재교육에 관한 비교 연구. 석사학위논문. 인하대학교.
- 최태호, 박명옥 (2011). 융합형 영재교육의 가능성 모색. 영재교육연구, 21(3), 683-702.
- 특수교육학회 (1995). 한국 특수교육 백년사. 서울: 도서출판 특수교육.
- 한국교육신문사 (2005). 한국교육연감. 서울: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한국교육신문사.
- 한기순 (2005). 영재와 영재교육에 대한 담론-영재교육 그 안이 궁금하다?: 영재와 영재교육에 대한 담론. 영재와 영재교육, 4(2), 5-29.
- 한기순 (2006). 국내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현황과 과제. 영재와 영재교육, 5(1), 109-129.
- 한석실 (2005). 발달에 적합한 유아교육.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2(1), 25-56.
- 한수연, 신기현, 이영준, 장대익 (2009). 기초사고력과 소통능력 증진을 위한 예술-과학 연계형 교육프로그램의 논리와 구조. 문화체육관광부.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 황규호(1999). 교원양성 . 연수교육체제 개선방안. 교육부교원양성 . 연수체제개선연구위원회.
- Alomar, B. O. (2003). Parental involvement in the schooling of children. Gifted and Talented International, 18, 95-100.
- Barbour, N. B. (1992). Early childhood gifted education: A collaborative perspective. Journal for the Education of the Gifted, 15, 145-164.
- Baron, C. M. (2014). Center for gifted education hosts students from Korea. Retrieved from http://education.wm.edu/news/news-archive/2014/g-e-korea.php.
- Bloom, B. S. (1985). Developing talent in young people. New York, NY: Ballantine Books.
- DITD (2014). Gifted Education Policies. Retrieved from www.davidsongifted.org/db/StatePolocy. aspx.
- Eckert, J., & Dabrowski, J. (2010). Should value-added measures be used for performance pay? KAPPAN, 91(8), 88-92.
- Evans, J. St. B. T. (2003). In two minds: dual-process accounts of reasoning. Trends in Cognitive Science, 7(10), 454-459. https://doi.org/10.1016/j.tics.2003.08.012
- Evans, E. M., Schweingruber, H., & Stevenson, H. W. (2002). Gender differences in interest and knowledge acquisition: The United States, Taiwan, and Japan. Sex Roles: A Journal of Research, 47(3/4), 158-168.
- Gogel, E. M., McCumsey, J., & Hewett, G. (1985). What parents are saying. G/C/T, Issue 41, 7-9.
- Graffam, B. (2006). A case study of teachers of gifted learners: Moving from prescribed practice to described practitioners. Gifted Child Quarterly, 50, 119-131. https://doi.org/10.1177/001698620605000204
- Hanninen, G. (1988). A study of teacher training in gifted education. Roeper Review, 10, 139-144. https://doi.org/10.1080/02783198809553109
- Hansen, J. B., & Feldhusen, J. E. (1994). Comparison of trained and untrained teachers of gifted students. Gifted International, 6, 54-62.
- Hodge, K. A., & Kemp, C. R. (2000). Exploring the nature of giftedness in preschool childeren. Journal for the Education of the Gifted. 24, 46-73.
- Kell, H. J., & Lubinski, D. (2013). Spatial ability: A neglected talent in educational and occupational settings. Roeper Review, 35, 219-230. https://doi.org/10.1080/02783193.2013.829896
- Lewis, G. (1984). Alternatives to acceleration for the highly gifted child. Roeper Review, 6, 133-136. https://doi.org/10.1080/02783198409552784
- Lubinski, D., & Benhow, C. P. (2006). Study of mathematically precocious youth after 35 years: Uncovering antecedents for the development of math-science expertise. Association for Psychological Science, 4(1), 316-345.
- Lubinski, D., Webb, R. M., Morelock, M. J., & Benbow, C. P. (2001). Top 1 in 10,000: A 10-year follow-up of the profoundly gifted.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6, 718-729. https://doi.org/10.1037/0021-9010.86.4.718
- Nancy, J. B., Donna, E., Brenda, C., & Sidney, M. (2006). Professional development of preservice teachers: teaching in the super Saturday program. Journal for the Education of the Gifted, 29(3), 339-361.
- Park, G., Lubinski, D., & Benbow, C. P. (2013). When less is more: Effects of grade skipping on adult STEM accomplishments among mathematically precocious yout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5, 176-198. https://doi.org/10.1037/a0029481
- Parker, J., & Karnes, F. (1991). Graduate degree programs and resource centers in gifted eudcation: An update and analysis. Gifted Child Quarterly, 35(1), 43-48. https://doi.org/10.1177/001698629103500106
- Piirto, J. (1999). Talented children and adults: their development and education. Columbus, OH: Pentice Hall/Merrill.
- PTY. (2014). Vanderbilt Programs for Talented Youth. Retrieved from pty.vanderbilt.edu.
- Rash, P. K. (1998). Meeting parents' needs. Gifted Child Today, 21(5), 14-17.
- Renzulli, J. S. (1997). Five dimensions of differentiation. Keynote presentation at the 20th Annual Confratute Conference, Storrs, CT.
- Rimm, S. B. (2001). Key to parenting the gifted child. Hauppage, NY: Barron's Educational Series.
- Robinson, H. B. (1980). The uncommonly bright child. In M. Lewis & L.A. Rosenblum (Eds.), The Uncommon child. New York, NY: Plenum.
- Roeper, A. (1977). The young gifted child. Gifted Child Quarterly, 31(4), 161-164.
- Shea, D. L., Lubinski, D., & Benhow, C. P. (2001). Importance of assessing spatial ability in intellectually talented young adolescents: A 20-year longitudinal stud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3, 604-614. https://doi.org/10.1037/0022-0663.93.3.604
- Siemer, E. A. (2009). Bored out of their minds: The detrimental effects of no child left behind on gifted children. The Free Library.
- Silverman, L. K. (1993). Counseling the gifted and talented. Denver, CO:Love.
- Silverman, L. K. (2013). Giftedness 101. New York, NY: Springer.
- Stanley, J. C., Keating, D., & Fox, L. (1974). Mathematical talent. Baltimore, MD: Johns Hopkins Press.
- US News & World Report (2014). Special Education. Retrieved from http://grad-schools.usnews. rankingsandreviews.com/best-graduate-schools/top-education-schools/special-needs-educati on-rankings.
- VanTassel-Baska, J. (1986). Effective curriculum and instructional models for talented students. Gifted Child Quarterly, 30(4), 164-169. https://doi.org/10.1177/001698628603000404
- VanTassel-Baska, J. (1989). Case studies of disadvantaged gifted learners. Journal of the Education of the Gifted, 13(1), 22-36.
- VanTassel-Baska, J. (1992). Effective curriculum planning for gifted learners. Denver: Love
- VanTassel-Baska, J. (2003). Curriculum for at-risk learners. Monograph for the National Research Center on Gifted and Talented, Storrs, Connecticut.
- VanTassel-Baska, J., & Stambaugh, T. (2006). Comprehension curriculum for gifted learners (3rd ed.). Needham Heights, MA: Allyn & Bacon.
- Vars, G. F., & Rakow, S. R. (1993). Making connections: Integrative curriculum and the gifted student. Roeper Review, 16(1), 48-53. https://doi.org/10.1080/02783199309553535
- Walker, S. Y. (2002) The Survival Guide for Parents of Gifted Kids. Minneapolis, MN: Free Spirit Publishing, Inc.
- William & Mary (2014). Center for Gifted Education hosts students form Korea. Retrieved from http://education.wm.edu/news/news-archive/2014/g-e-korea.php.
- Wilson, E. O. (1998). Consilience: The unity of knowledge. NY: Knop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