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기정(2009). 다문화가족 모의 부모역량강화를 위한 부모코칭 경험 연구. 한국가족복지학, 14(3), 111-125.
- 강기정, 정은미(2008). 여성가장의 부모역할 효능감 증진을 위한 집단프로그램 개발. 부모교육연구, 5(1), 117-133.
- 강혜원, 박지연(2011). 부모 역량 강화를 위한 양육 지원 프로그램이 장애 유아 부모의 양육효능감과 부모-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12(1), 1-25.
- 국립국어원(2013). 표준국어대사전. (2013. 4. 29) http://stdweb2.korean.go.kr/search/List_dic.jsp
- 김도란, 김정원(2008). 유아의 행복감과 부모의 행복감간의 관계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3(6), 311-333.
- 김연화, 강문희(2008). 아동의 성격유형 및 부모와의 의사소통 유형과 행복감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29(6), 35-54.
- 김현주, 김은영, 황인주, 이승미(2008). 자녀양육 역량 강화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영역별 활동집 개발을 위한 요구도 조사. 육아지원연구, 3(2), 177-192.
- 도남희(2013). 아버지의 양육참여를 위한 실질적 지원대책 필요. 육아정책연구소 브리프 9월호.
- 박수선, 강기정(2008). 부모교육실천을 위한 부모코칭 모형개발에 대한 탐색적 연구. 부모교육연구, 5(2), 27-55.
- 박재국, 서보순, 김혜리(2011). 장애아동 부모의 양육 핵심역량 요인 탐색.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54(1), 61-85.
- 박현숙, 구현영(2010). 부모역할 핵심역량지원 프로그램이 청소년 학부모의 부모효능감, 부모-자녀 의사소통 및 부모역할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정신간호학회지, 19(4), 411-419.
- 박희진, 문혁준(2012). 어머니의 양육죄책감 및 양육스트레스가 양육태도에 미치는 영향: 종일제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어머니를 대상으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2), 121-137.
- 송미혜, 송연숙, 김영주(2007). 유아기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및 사회적 지지가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2(5), 165-183.
- 신용주(2009). 반응적 아버지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성인교육학회, 12(3), 47-72.
- 이명숙(2011). 유아기 자녀를 둔 다문화가족 부모역량강화 프로그램 구안. 한국가족복지학, 16(3), 209-224.
- 이은경(2013).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부모역량강화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재분, 김혜원, 변종임, 채재은(2009). 다문화가족 역량 개발을 위한 통합적 교육지원방안 모색. 한국교육개발원.
- 이주옥(2008). 영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양육효능감 및 양육행동의 비교. 영유아교육연구, 11(-), 41-61.
- 전미경, 장재숙(2009). 아동의 행복감 발달에 대한 종단적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7(3), 103-118.
- 정계숙, 김정혜, 김미정(2003). 부모역량강화 프로그램을 통한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 변화 연구. 영유아보육연구, 9(-), 117-140.
- 정대현, 신원애(2012). 부모코칭역량의 구성요인 탐색 및 검사도구 개발. 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16(1), 181-208.
- 최애경(2012). 부모역량강화 프로그램을 경험한 장애유아 부모들의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9(3), 263-281.
- 통계청(2013). 국가통계포털. (2014. 4. 3). http://kosis.kr/statisticsList/statisticsList_01List.jsp?vwcd=MT_ZTITLE&parm TabId=M_01_01#SubCont.
- Azar, S. T., Lauretti A. F. & Loding B. V. (1998). The Evaluation of parental fitness in termination of parental rights cases: a functional-contextual perspective. Clinical Child and Family Psychology Review, 1(2), 77-100. https://doi.org/10.1023/A:1021883611965
- Azar, S. T. & Cote, L. R. (2002). Sociocultural issues in the evaluation of the needs of children in custody decision making: what do our current framework for evaluation parenting practices have to offer? International Journal of Law and Psychiatry, 25, 193-217. https://doi.org/10.1016/S0160-2527(02)00102-4
- Conley, C. (2003). A review of parenting capacity assessment reports. OACAS Journal, 47(3), 16-22.
- Diener, E. (2000). Subjective well-being: the science of happiness, and a proposal for national index. American Psychologist, 55, 34-43. https://doi.org/10.1037/0003-066X.55.1.34
- OECD (2009). Doing better for children. OECD Publishing.
- OECD (2013). Starting strong 3: A quality toolbox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유아교육과 보육의 질 제고를 위한 정책 방안(신동주, 장혜진, 이경옥 옮김). 서울: 덕성여자대학교(원판 2012).
- Rees, G., Bradshaw, J. & Goswami, H. (2010). Developing an index of children's subjective wellbeing in England. London. The Children's Society.
- Seligman, Martin, E. D. (2002). Authentic happiness: using the new positive psychology to realize your potential for lasting fulfillment. New York: Free Press.
- Turnbull, A. P., & Turnbull, III, H. R. (1997). Families, professionals, and exceptionality: A special partnership (3rd ed.). CB: OH Merrill.
- Uusitalo-Malmivaara, L. (2012). Global and school related happiness in Finnish children.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13(4), 601-619. https://doi.org/10.1007/s10902-011-9282-6
피인용 문헌
- Effects of a Parent Empowerment Program Applying MBTI for Mother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vol.26, pp.4, 2017, https://doi.org/10.12934/jkpmhn.2017.26.4.353
- A study of factors affecting mothers' perceptions toward early childhood educational community vol.36, pp.1, 2016, https://doi.org/10.18023/kjece.2016.36.1.021
- Types and characteristics of the feeling of happiness which early childhood education students perceived: Q-methodological approach vol.11, pp.3, 2014, https://doi.org/10.16978/ecec.2016.11.3.009
- Job Analysis and Investigation of Awareness on Young Children's Health Management of Preschool Teachers via DACUM Method vol.8, pp.1, 2014, https://doi.org/10.30528/jolss.2018.8.1.002
- An Exploration of the Significance of the Father’s Body Movement Play with Infant Child of Becoming a Father: Focusing on Experience at the G Play Education Institute vol.40, pp.4, 2014, https://doi.org/10.5723/kjcs.2019.40.4.29
- 학령전기 장애 아동 부모와 비장애 아동 부모의 놀이 인식과 놀이 참여 비교 연구 vol.9, pp.1, 2020, https://doi.org/10.22683/tsnr.2020.9.1.069
- Analyzing the Typology of First Graders’ School Adjustment and Identifying the Predictors of Mothers’ Educational Involvement vol.42, pp.2, 2014, https://doi.org/10.5723/kjcs.2021.42.2.219
- Development of Blended Learning-Based Parenting Program for Working Parents with Infants and its Effect on Parents’ Verbal Behaviors, Responsiveness and Co-Parenting vol.42, pp.2, 2014, https://doi.org/10.5723/kjcs.2021.42.2.2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