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 상(2012) 유아 수학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구조모형 분석.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201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 권영례, 이영자, 이정욱(1998). 3, 4, 5세 유아를 위한 수학교육과정 모델 개발의 준거. 서울: 창지사.
- 김석우, 최용석(2001). 인과모형의 이해와 응용. 서울: 학지사.
- 김유정, 이정아(2013). 유아 수학학습과 언어학습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연구. 사고계발, 9(1), 177-195.
- 김지현, 김정민(2013). 어린이집 영아반 및 유아반 교사의 수학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31(5), 97-108. https://doi.org/10.7466/JKHMA.2013.31.5.097
- 김창복(1999). 동반자적 부모참여 프로그램에 의한 활동중심 학습이 유치원과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수학적 능력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학논집, 3(1), 195-218.
- 박덕숭(2010). 유아(현직.예비)교사의 유아수학교육 내용에 관한 인식. 한영논총, 14, 287-306.
- 박양덕(2000). 유아 수학교육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 비교.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연옥(2006). 학부모와 초등교사 및 유치원 교사의 취학 전 유아의 문자.수학교육에 대한 인식 비교.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백경미, 최보가(2006). 자유선택놀이 시간에 나타나는 유아의 수학 활동 유형과 맥락. 한국영유아보육학, 37(6), 25-45.
- 서문희, 양미선(2013). 유아 사교육비 실태 및 결정요인 분석.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3), 189-207.
- 양병화(2002). 다변량 자료분석의 이해와 활용. 서울: 학지사.
- 여은진(2004). 유아 교사의 수학 교수효능감 관련 변인 연구: 수학교육에 대한 인식과 지원환경 및 교수만족도를 중심으로.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집, 6, 27-47.
- 이경은(2010). 자녀의 연령에 따른 가정수학교육 실태 및 학부모의 인식. 배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정욱, 유연화(2006). 유아수학교육. 서울: 정민사.
- 이현경(2011). 부모 인식을 통한 가정에서의 부모-자녀 간 수학적 상호작용 및 수학 관련 놀잇감 활용 실태 조사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20(4), 745-757. https://doi.org/10.5934/KJHE.2011.20.4.745
- 이현경, 박희숙(2010). 부모-자녀 간 수학적 상호작용과 가정 내 수학놀잇감 활용도가 유아의 수개념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6(1), 171-190.
- 이혜은, 최혜진(2005). 수학교육의 연계방안 모색을 위한 유치원 교사와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 조사. 열린유아교육연구, 10(2), 103-129.
- 임순화, 권은주(2005). 수 관련 동화가 유아의 수리 탐구 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 37-58.
- 장옥남, 권민균(2009). 유아수학교육에 대한 교사와 어머니의 인식조사. 과학논집, 35, 131-146.
- 정정인(2004). 유아수학교육에 관한 어머니의 인식조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최혜진, 이혜은(2005). 학습자 변인과 가정환경변인에 따른 유아수학능력 발달의 차이. 유아교육연구, 25(2), 27-48.
- 한종화(2007). 학부모의 유아수학교육에 대한 인식과 가정수학교육 현황. 유아교육논문집, 11(4), 29-54.
- 한종화(2008). 가정수학활동의 현황과 어머니의 수학에 대한 태도의 관계. 유아교육논문집, 12(3), 5-24.
- 허영미(2012). 유아 수학교육 관련 부모교육이 수학교육인식 및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Baroody, A. J. (1987). Children's mathematical thinking : A developmental framework for preschool, primary, and special education center. New York : Teacher College Press
- DeVries, R., & Kohlberg, L. (1987). Constructivist early education : Overview and comparison with other programs. Washington, DC : NAEYC.
- Eccles, J., Wigfield, A., Harold, R. D., & Blumenfeld, P. (1993). Age and gender differences in children's self- and task perceptions during elementary school. Child Development, 64(3), 830-847. https://doi.org/10.2307/1131221
- Ginsburg, H. P., Inoue, N., & Seo, K. H. (1999). Young children doing mathematics : Observation of the everyday activities mathematics in the early years. Reston, VA: NCTM.
- Levin, S. C., Suriyakham, L. W., Rowe, M. L., Huttenlocher, J., & Gunderson, E. A. (2010). What counts in the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s number knowledge? Developmental Psychology, 46(5), 1309-1319. https://doi.org/10.1037/a0019671
- NAEYC & NCTM (2002). Early childhood mathematics : Promoting good beginnings. Washington, DC : NAEYC.
- NCTM (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CTM.
- NCTM (1995). Assessment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CTM.
- NCTM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CTM.
- NCTM (2006). Curriculum focal points for prekindergarten through grade 8 mathematics. Reston, VA: NCTM.
- Ness, D. (2001). The development of spatial thinking, emergent geometric concepts and architectural principles in the everyday contex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olumbia University, USA.
- Whitin, D. J., Mills, H., & O'Keefe, T. (1990). Living and learning mathematics : Stories and strategies for supporting mathematical literacy. Portsmouth, NH : Heinemann.
- Young-Loveridge, J. M. (2004). Effect of early numeracy of program using number books and game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9(1), 82-98. https://doi.org/10.1016/j.ecresq.2004.01.001
피인용 문헌
- 만 3세 유아 부모의 수학적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가정연계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vol.15, pp.3, 2014, https://doi.org/10.14698/jkcce.2019.15.03.083
-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 군집분석에 따른 언어·수학능력 차이분석 vol.39, pp.5, 2014, https://doi.org/10.18023/kjece.2019.39.5.002
- 부모의 유아 수학능력에 대한 기대 및 부모의 수학 태도와 유아의 수학능력의 관계: 부모의 수학적 상호작용의 매개효과 vol.39, pp.6, 2019, https://doi.org/10.18023/kjece.2019.39.6.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