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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정 셔터 안경방식 3D 디스플레이와 패럴랙스 베리어를 이용한 초다시점 3D 디스플레이

Super Multi-View 3D Display Using Liquid-Crystal Shutter Glasses and Parallax Barrier

  • 이현민 (충북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광정보처리연구실) ;
  • 권기철 (충북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광정보처리연구실) ;
  • 박재형 (인하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3차원정보처리연구실) ;
  • 김성규 (한국과학기술연구원 국가기반기술연구본부) ;
  • 민성욱 (경희대학교 정보디스플레이학과) ;
  • 김남 (충북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광정보처리연구실)
  • 투고 : 2013.07.31
  • 심사 : 2014.02.13
  • 발행 : 2014.02.28

초록

본 논문에서는 액정 셔터 안경과 슬렌티드 패럴랙스 베리어(slanted parallax barrier:SPB)를 이용한 초다시점(super multi view:SMV) 3D 디스플레이 방법을 제안한다. 새로운 방법은 기존의 초다시점 디스플레이에서 발생하는 해상도 저하를 시분할 방식을 이용하여 기존 무안경 방식 디스플레이 수준으로 줄였다. 기존 안경 방식 혹은 멀티뷰 방식 3D 디스플레이에서 발생하는 초점과 수렴간의 불일치로 인한 입체영상 관측 피로는 초다시점 디스플레이 방식을 구현함으로써 개선하였다. 구성된 입체영상 디스플레이가 초다시점 디스플레이로써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검안기와 디스플레이의 간격을 500mm로 구성한 후 초점거리를 관측했다. 실험에 사용된 SMV 디스플레이에서 제공되는 영상은 관측위치로부터 551.88mm, 524.66mm, 477.55mm, 457.04mm의 깊이 값을 가지는 영상을 제공하고 각각의 초점반응이 549.08mm, 525.52mm, 475.67mm, 448.81mm로 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측정결과로부터 양안시점을 사용한 3D 디스플레이에서 발생하는 초점과 수렴간의 불일치 문제점이 개선되었음을 확인하였다.

In this paper, the SMV 3D display method using liquid crystal shutter glass(LCSG) and SPB has been proposed. The proposed SMV display can solve the resolution degradation problem of conventional multiview displays that using based time-multiplexing method. Also, observers fatigue due to the mismatch between accommodation and vergence problem of glass-type 3D displays and conventional multiview displays, can be improved using SMV 3D display 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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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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