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구자현, 강혜진, 김자경. (2011). 청각장애학생과 일반학생의 사회적 기술 수준과 공감 능력 비교. 특수아동교육연구, 13(1), 323-339.
- 김명희. (2004). 발달장애학생의 감각처리능력과 학교에서의 기능적인 과제 수행능력 분석.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서울.
- 김미혜, 이근호. (2012). 전반적 발달장애아의 자폐 성향 및 자폐정도에 따른 감각처리 비교. 대한 작업치료학회, 20(2), 127-136.
- 김성미. (2007). 자폐적 장애와 반응성 애착장애의 자폐적 특성에 관한 비교연구-ADOS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신대학교, 오산.
- 김소영, 김은영, 박진선, 전서현, 장문영. (2013). 청소년들의 감각처리특성에 따른 스트레스, 우울감, 자아존중감과의 비교.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 11(1), 39-49.
- 김승국. (1998). 사회성숙도 검사.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 김유경. (2008). 청각처리장애 위험군 아동의 언어적 청각처리 특징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대구.
- 김은경. (2008). 유아의 신체활동프로그램 참여가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경원대학교, 경기.
- 김주영. (2004). 정상 아동과 PDD 아동을 대상으로한 어머니의 양육행동, 아동의 기질 및 놀이성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서울.
- 김진경, 최종덕, 이택영. (2007) 성인의 감각 처리에 관한 연구. 대한작업치료학회, 15(3), 117-125.
- 김충기. (1986). 청년 발달심리학. 서울: 세광출판사.
- 김태련, 박랑규. (1996). 이화-자폐아동 행동 발달 평가 도구. 서울: 도서출판 특수교육.
- 김향지. (2003). 정신지체 아동의 사회적 능력 특성 모형: 개념 및 구성요인을 중심으로. 특수교육학 연구, 38(3), 81-98.
- 박은영. (2009). 통합학급 자폐아동의 특성에 맞는 학급 활동이 언어적 상호작용과 학교생활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청주교육대학교, 청주.
- 박정현. (2012). 청각장애인 청년이 경험하는 비장애 인과의 대인관계 형성과정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서울.
- 박주연. (2012). 발달장애아동의 감각통합기능 및 일상 생활활동.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부산.
- 서영미. (2011). 저신장 치료아동의 신체상, 자아존중감, 사회성. 석사학위논문, 인제대학교, 부산.
- 석동일. (2009). 청각처리장애에 대한 다학문적 접근 고찰. 언어치료연구, 18(2), 85-104.
- 송혜영, 김은숙, 마여실, 왕세진. (1996). 자녀가 인지한 부모의 양육태도가 학업성취 및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영향. 家庭管理硏究. 15, 169-185.
- 신현기. (2003). 초등 통합학급 저학년 장애아동의 사회적 능력 신장 방안에 관한 반성적 고착. 재활복지, 7(2), 1-12.
- 안미영. (2001). ADHD 아동의 감각처리능력이 행동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서울.
- 오원석. (2011). 통합학급 장애학생관련 변인에 따른 대인관계 특성 및 사회적 참여분석. 특수교육저널, 12(2), 177-209.
- 임진숙. (2008). 남녀 아동의 정서와 독립성/의존성이 주관적 안녕감 및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호서대학교, 충남.
- 장현숙, 김유경, 이효자, 송영준. (2012). 청각행동특성 검사 도구 개발 연구. 아산: 국립특수교육원.
- 전숙자. (1983). 아동의 가정환경 변인과 사회성과의 상관관계. 숭의논총, 17, 130-134.
- 조소현. (2010). 초등학생의 사회성숙도와 또래간 갈등 해결전략과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충북대학교, 충북.
- 최성철. (2003).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장애아동의 사회 성숙도와의 관계연구. 석사학위논문, 목원대학교, 대전.
- 한성숙, 정미양, 김동일. (2013). 통합교육을 위한 자폐학생의 청각처리과정에 관한 신경생리학적 연구. 한국 HCI 학회 학술대회, 693-696.
- 한인자. (1988). 어머니의 양육 태도와 자녀들의 사회성 발달과의 관계 연구. 석사학위논문, 원광대학교, 익산.
- Ahn, R., Miller, L., Milbergat, S., & McIntosh, D. (2004). Prevalence of parents' perceptions of sensory processing disorders among kindergarten children.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58(3), 287-293. https://doi.org/10.5014/ajot.58.3.287
- Ayres, A. J. (1979). sensory integration and child. LA: Western Psychological services.
- Baumrind, D. (1973). The development of instrumental competence through socialization. Minneapolis: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 Blackman, L. (1999). Lucy's story. Brisbane, Bookin- Hand.
- Brown, C., & Dunn, W. (2002). Infant-toddler Sensory Profile: User's Manual. Tucson, AZ: Therapy Skill Builders.
- Bundy, A. C., Lane, S. J., & Murray, E. A. (2002). Sensory integration Theory and practice. Philadelphia: F.A. Davis.
- Coster, W. J. (1998). Occupation-centered assessment of children.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52, 337-344 https://doi.org/10.5014/ajot.52.5.337
- Dunn, W., & Western K. (1997). The sensory profile: The performance of a national sample of children without disabilities.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51, 25-34. https://doi.org/10.5014/ajot.51.1.25
- Dunn, W. (1999). Sensory profile: User's manual. San Antonio, TX: Psychological Corporation.
- Elksnin, L. K., & Elksnin, N. (1995). Assessment and instruction of social skills (2nd ed.). San Diego, CA: Singular Publishing Group.
- Ermer, J., & Dunn, W. (1998). The Sensory Profile: A discriminant analysis of children with and without disabilities.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52(4), 283-290. https://doi.org/10.5014/ajot.52.4.283
- Fisher, A. G., & Murray, E. A. (1991). Introduction to sensory integration theory. Sensory integration: Theory and practice (pp. 3-26). Philadelphia: F.A. Davis.
- Gresham, F., M., Sugai, G., & Horner, R. H. (2001). Interpreting outcomes of social skills training for students with high-incidence disabilities. Exceptional Children, 67(3), 331-344. https://doi.org/10.1177/001440290106700303
- O'Neill, M., & Jones, R. S. (1997). Sensoryperceptual abnormalities in autism: A case for more research?.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27(3), 283-293. https://doi.org/10.1023/A:1025850431170
- Paul, P. V., & Jackson, D. W. (1993). Toward a psychology of deafness. Needham Heights, MA: Alyn & Bacon.
- Richard, G. J. (2001). The source for processing disorders. IL: LinguiSystems, Inc.
- Schopler, E., Reichler, R., & Renner, B. (1996). The childhood autism ration scale (CARS). New York: Irvigton.
- Tan, P. C. (2002). Prevalence of sensory processing difficulties and school function in Singapore. Los Angel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피인용 문헌
- Application of Occupation-Based Practice for Neurodevelopmental Children’s Subway Use vol.26, pp.4, 2018, https://doi.org/10.14519/jksot.2018.26.4.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