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201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용 지침서. 서울 : 교육과학기술부.보건복지부.
- 김은설, 유해미, 엄지원(2012). 5세 누리과정 운영 현황과 개선 방안. 서울 : 육아정책연구소.
- 김희연, 정선아, 오문자(2011). 2007 개정 유치원교육과정의 조직 체계와 운영 전략에 관한 비판적 검토: 유치원교육과정 개편의 방향 설정을 위한 제언. 교육과정연구, 29(2), 69-98.
- 김희진(2013). 유아교사의 만3-5세 누리과정 적용에 대한 인식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나귀옥(2013). 핵심역량의 관점에서 본 누리과정의 방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2), 425-447.
- 문무경, 권미경, 황미영(2011). 유치원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의 통합 추진을 위한 단.중기 전략. 육아정책연구소. 서울 : 육아정책연구소.
- 박민정(2012). 교육과정 실행경험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 내러티브 분석. 교육과정연구, 30(3), 247-270.
- 박종덕(2011). 교사의 해석적 실천에 기초한 교육과정 실행 방안: 내러티브적 관점. 교육과정연구, 29(4), 113-135.
- 염지숙(2011). 교육과정 실행 주체로서의 유치원 교사의 역할과 전문성. 유아교육학논집, 15(6), 295-310.
- 윤은주, 이진희(2011). 위에서 아래로의 유아교육 질 향상에 대한 우려: 영국유아교육개혁의 교훈. 열린유아교육연구, 16(5), 293-311.
- 이성희, 박은혜(2012). 유치원 교사의 교육과정 계획.실행.평가에 나타난 실천적 지식 분석.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17(4), 319-353.
- 이연승, 지성애, 정선아, 고영미(2010). 유치원 교육과정 실행 평가 연구. 유아교육연구, 30(3), 309-335.
- 이영환, 서현아, 윤정진 (2013). 국가수준 보육과정 현황과 발전방안.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3), 309-342.
- 조재식(2002). 교육과정 실행과 교사의 일: 현상학적 접근. 교육과정연구, 20(1), 229-252.
- 태성란, 황혜정(2013). 유아교사의 5세 누리과정 실행수준에 관한 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3), 253-272.
- Australian Government Department of Education, Employment, and Workplace (2009). Belonging, Being & Becoming: The Early Years Learning Framework for Australia. Former Australian Government Department of Education, Employment and Workplace Relations.
- Australian Government Department of Education, Employment, and Workplace (2010). Educators: Belonging, being, and becoming: Educators' guide to the early years learning framework for Australia. Former Australian Government Department of Education, Employment and Workplace Relations.
- Ayers, W. (2012). To Teach : The journey of a teacher, 가르친다는 것(홍한별 옮김). 서울 : 양철북 (원판 2010).
- Department for Education (2012). Statutory Framework for the Early Years Foundation Stage. UK : Department for Education.
- Ministry of Education (1996). Te Whariki. New Zealand: Learning Media Limited.
- Norwegian Ministry of Education and Research (2011). Framework Plan for the Content and Tasks of Kindergarten. Norway : Ministry of Education and Research.
- OECD (2006). Starting Strong II: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OECD 영유아 교육.보육정책II. 서울 : 육아정책개발센터.
- OECD (2012). Starting Strong III: A Quality Toolbox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OECD 유아교육과 보육의 질 제고를 위한 정책 방안. 서울 : 덕성여자대학교.
- Skolverket (2011) Curriculum for compulsory school, preschool class, and the recreation centre. Stockholm : Skolverket.
- Skolverket (2011). Curriculum for the Preschool Lpfo 98 Revised 2010. 출력일 2013년 10월 1일, http://www.skolverket.se/ publikationer?id=1068
피인용 문헌
- Seeking a Way for the Connection of Curriculum of Infants and Children Based on the Area of Inquiry in Daily Life -Centered on the Early Learning Standards in America- vol.10, pp.6, 2014, https://doi.org/10.14698/jkcce.2014.10.6.223
- 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커뮤너티 기반 그룹컨설팅에 참여한 유아교사들의 경험 vol.17, pp.4,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7.17.04.629
- An Aanalysis of Kindergarten and Childcare Center Teacher's Perception of the Nuri Curriculum Based on Curriculum Autonomy and Diversity vol.11, pp.1, 2014, https://doi.org/10.5718/kcep.2017.11.1.209
- 교사의 표준보육·교육과정 실행이 유아의 발달적 결과에 미치는 영향: 실내·외 자유놀이 시간과의 비교 vol.17, pp.1, 2014, https://doi.org/10.14698/jkcce.2021.17.01.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