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명희, 김민정, 이수지, 김혜선(2008). 웹기반 협동학습에서 학습자의 5요인 성격 특성이 상호작용과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4(3), 197-223.
- 강명희, 엄소연, 이정민(2010). 웹기반 협력학습에서 학습자특성과 학습자 간 상호작용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교육공학연구, 26(3), 53-79.
- 강신영(2005). 유아교사를 위한 유아컴퓨터교육 원격연수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검증.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강한나, 황해익(2006). 유치원 교사 원격연수의 인식과 실태 및 요구도 조사: 부산 울산 경남지역을 중심으로. 어린이미디어연구, 5(1), 17-37.
- 고은경(2005). 영유아교사의 원격연수 실태 및 원격연수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요구 조사. 탐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권윤성(2000). 웹 기반 토론에서 학습 스타일에 따른 학습자간 상호작용의 유형 및 토론능력 비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권정희, 이재경(2002). 웹기반 학습환경에서 학습양식이 학업성취 및 웹기반 학습자 지원기능 선호에 미치는 영향. 교육공학연구, 18(4), 111-138.
- 김경화(2002). 원격교육을 통한 유아교원연수의 활성화 방안. 한국영유아보육학, 31, 327-350.
- 김명랑, 박인우(2009). 웹기반 협동학습에서 상호의존성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과학연구, 40(1), 89-116.
- 김미란(2012). 유아교사의 온라인 교사 커뮤니티 이용 실태와 인식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영수, 계보경(2001). ICT활용수업에서 정보문해 및 매체에 대한 자기효능감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정보방송연구, 7(4), 91-122.
- 김은정(2000). 학습양식의 유형 및 구성 요소와 교육과정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정심(2007). 인터넷 활용유형에 따른 초등학생의 스트레스, 인터넷 사용에 대한 자기효능감, 자기통제력 및 인터넷 중독 간의 관계.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희정(2009). 학습 전략, 학습 신념 및 성취도와의 상관관계: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민복기(2004). 사이버연수에 대한 유치원교사의 인식 및 요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상호(2011). 인터넷 이용 동기가 인터넷 자기효능감, 인터넷몰입과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정치커뮤니케이션 연구, 22, 37-80.
- 박윤정(2009). 인터넷 자기효능감과 인터넷 정보격차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 서영숙, 서혜전(2001). 유아교사대상 웹기반 연수의 만족도 분석과 운영평가. 아동학회지, 22(2), 219-235.
- 서혜전(2001). 웹기반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학습성과 관련 요인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송미선(2009). 인식론적 신념과 목표지향, 학습전략, 학업성취의 관계.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심숙영, 서혜전, 서영숙(2002). 유치원 교사 원격교육 직무연수에 대한 강좌 평가 및 효과분석. 유아교육연구, 22(3), 23-41.
- 염지숙, 이명순, 조형숙, 김현주(2008). 유아교사론. 서울: 정민사.
- 우이구(2005). 웹기반 통합교육 교원연수 프로그램 개발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경화, 박순호, 강한나(2005). 유치원교사의 웹기반 원격연수에 대한 인식 및 만족도와 요구 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2(2), 275-301.
- 이미정, 강란혜(2011). 보육교사의 처우 및 근무실태 개선을 위한 고찰. 한국보육학회지, 11(3), 27-44.
- 이선경(2002). 웹기반 원격교육 효과에 대한 영향요인 분석.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순영, 박해미(2008). 보육교사 제도의 발전방향: 보육교사 양성 교육과정 및 현직 보수교육내용을 중심으로. 아동교육, 17(2), 231-242.
- 이인숙(1999). 대학 집합수업과 통합된 웹기반 온라인수업 학습자의 인식 및 학습유형 분석. 교육공학연구, 15(1), 197-218.
- 이주란(2011). 어린이집 초임교사의 어려움과 지원요구. 동의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춘자(2004). 유아교사 공동체의 웹 토론에서 만족도 분석과 운영평가. 교육과학연구, 35(1), 171-185.
- 이풍임(2013). 만3세반 초임유치원교사의 초기적응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기초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현경(2000). 유치원 초임교사가 교직수행시 직면하는 어려움에 관한 연구: 수도권 사립유치원을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5(2), 185-204.
- 임양미(2008). 웹기반 사례토론에서 예비유아교사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탐색.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임현숙(2012). 보육교사가 되어가는 과정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보육교사교육원을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전육숙(2011). 초임보육교사의 어려움과 지원 요구. 한국보육학회지, 11(4), 167-187.
- 정혜욱, 이옥형(2011). 초임 유아교사와 경력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자아탄력성 및 사회적 지지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1(3), 31-54.
- 조미헌(2009). 온라인 학습커뮤니티를 활용한 교사교육: 미국의 사례분석에 기초한 성공요인.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3(4), 409-421.
- 조미현(2011). 교원 원격교육연수에서 교사 경력, ICT 활용능력, 과제가치와 학습성과 간의 관계 규명.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천희영(2004). 웹기반 교육에서 예비유아교사의 학습자 특성과 학습효과간의 관계 연구. 아동학회지, 25(4), 163-175.
- 천희영(2005). 웹기반 유아교사연수 프로그램의 학습결과에 대한 영향 변인의 분석: 부산지역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유아교육연구, 25(2), 47-78.
-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9). 2009년 원격교육연수원 수요자 만족도 조사, 분석 연구.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한국보육진흥원(2013). 보육교직원 국가자격증 취득자 현황 및 현직종사 비율. 2013년 6월 30일자 기준. https://www.kcpi.or.kr/에서 2013년 10월 4일 발췌.
- 황옥경(2012). 보육교사의 처우 현황과 개선방안.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3), 249-272.
- 황재연, 최명숙(2006). 교원 원격교육연수에서 학습자 배경변인과 온라인 학습전략에 따른 학업성취도 및 교육만족도 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2(2), 255-274.
- Argon, S. R., Johnson, S. D., & Shaik, N. (2002). The influence of learning style preferences on student success in online versus face-to face environments. American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16(4), 227-244. https://doi.org/10.1207/S15389286AJDE1604_3
- Bhattacherjee, A., & Premakumar, G. (2004). Understanding changes in belief and attitude toward information technology usage: a theoretical model and longitudinal test. MIS Quarterly, 28, 229-253.
- Bonk, C. J., Wisher, R. A., & Lee, J. (2003). Moderating learner-centered e-learning: problems and solutions, benefits and implications. In T. S. Roberts(Ed.), Online collaborative learning: Theory and practice(pp.54-85). Hershey, PA: Idea Group.
- Brittan-Powell, C., Legum, H., & Taylor, E. (2008). The relationship between student learning style, selection of course delivery format, and academic performance. International Journal of Instructional Technology and Distance Learning, 5(5), 41-46.
- Buerch, J. P., Malmstrom, T., & Peppers, E. (2003). Learning environments and learning styles: non-traditional student enrollment and success in an Internet-based versus a lecture-based computer science course. Learning Environments Research, 6(2), 137-155. https://doi.org/10.1023/A:1024939002433
- Eastin, M., & LaRose, R. (2000). Internet self-efficacy and the psychology of the digital divide.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6(1), available at: http://icmc.indiana.edu/vol6/issues1/eastin.html.
- Jonassen, D. H., Marra, R., & Palmer, B. (2002). Epistemological development: an implicit entailment of constructivist learning environment. In N. M. See., & S. Dijkstra(Eds.), Curriculum, plans, and processes in instructional design: International perspectives(pp.76-88). Mahwah, NJ: Lawrence Erlbaum.
- Kao, C. P., & Tasi, C. C. (2009). Teachers' attitudes toward web-based professional development, with relation to internet self-efficacy and belief about web-based learning. Computers & Education, 53, 66-73. https://doi.org/10.1016/j.compedu.2008.12.019
- King, P. M., & Kitchner, K. S. (1994). Developing reflective judgment: Understanding and promoting intellectual growth and critical thinking in adolescents and adults. San Francisco: Jossey-Bass.
- Kolb, D. A. (2005). The Kolb learning style inventory-version 3.1. Boston: Haygroup, Inc.
- Manochehr, N. (2006). The influence of learning styles on learners in e-Learning style environments: an empirical study. Computers in Higher Education Economics Review, 18, 10-14.
- Lee, S., & Kim, B. G. (2009). Factors affecting the usage of intranet: A confirmatory study.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5(1), 191-201. https://doi.org/10.1016/j.chb.2008.08.007
- Meyer, K. (2003). The web's impact on student learning. T.H.E. Journal, 30(5), 14-24.
- Oh, E., & Lim, D. (2005). Cross relationships between cognitive styles and learner variables in online 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Interactive Online Learning, 4(1), 53-66.
- Oliver, R., & McLoughlin, C. (1999). Curriculum and learning-resources issues arising from the use of web-based course support systems.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Telecommunications, 5(4), 419-436.
- Pintrich, P. R., Marx, R. W., & Boyle, R. A. (1993). Beyond cold conceptual change: the role of motivational beliefs and classroom contextual factors in the process of conceptual change.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3, 169-199.
- Summers, J. J., Waigandt, A., & Whittaker, T. A. (2005). A comparison of student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in an online verse a traditional face-to-face statistics class. Innovative Higher Education, 29(3), 233-250. https://doi.org/10.1007/s10755-005-1938-x
- Terrell, S. (2002). Learning style as a predictor of success in a limited residency doctoral program. The Internet in Higher Education, 5(4), 345-352. https://doi.org/10.1016/S1096-7516(02)00128-8
- Wang, A. L., & Newlin, M. H. (2000). Characteristics of students who enroll and succeed in psychology web based class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2, 137-143. https://doi.org/10.1037/0022-0663.92.1.137
- Wigfield, A., & Eccles, J. S. (2000). Expectancy-value theory of achievement motivation.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5, 68-81. https://doi.org/10.1006/ceps.1999.1015
- Yang, F, Y., & Chang, C. C. (2009). Examining high-school students' preferences toward learning environments, personal beliefs and concept learning in web-based contexts. Computers & Education, 52, 848-857. https://doi.org/10.1016/j.compedu.2008.12.008
- Yang, F. Y., & Tasi, C. C. (2008). Investigation university student preferences and beliefs about learning in the web-based context. Computers & Education, 50, 1284-1303. https://doi.org/10.1016/j.compedu.2006.12.009
- Yudko, E., Hirokawa, R., & Chi, R. (2008). Attitudes, beliefs, and attendance in a hybrid course. Computers & Education, 50(4), 1217-227. https://doi.org/10.1016/j.compedu.2006.11.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