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과 디지털 콘텐츠를 연결한 링크드 데이터 프로파일 활용 방안

  • Published : 2014.11.30

Abstract

본고에서는 교육내용 성취기준 링크드데이터 프로파일 설계 및 활용에 대해 소개한다. 성취기준은 학생들이 학습의 결과로 반드시 알아야 할 지식, 능력 및 태도를 구체적으로 명시한 것으로서 국가 교육과정의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교수학습지원시스템은 성취기준 링크드데이터 프로파일을 기반으로 교육과정, 수럽계획, 학습자원, 평가 등을 연계할 수 있도록 구현되어야 한다.

Keywords

References

  1. 윤현진.박선화.이근호(2008). 교육과정에서의 성취 기준연구. 연구보고 RRC2008-2.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 이돈희.곽병선.최석진.허경철.조난심.박순경.홍후조.김재춘, "제 7차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개발 체제에 관한 연구", 연구보고 CR97-36. 한국교육개발원, 1997.
  3. 박순경, 백경선, 이근호, 한혜정, 이승미, 이원춘,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중학교 핵심 성취기준 개발 연구 : 총론", 연구보고 교육과정평가원, 2013. 11
  4. 교육과학기술부,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기준, 성취수준(중학교 과학)", 2012.
  5. 윤소영, "공공데이터 활용을 위한 링크드 데이터 국가 연계체계 구축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30(1), pp.259-284, 2013.
  6. T. Berners-Lee, "Linked data: design issues", http://www.w3.org/DesignIssues/LinkedData.html
  7. 한국정보화진흥원, "2014 링크드 오픈 데이터 국내 구축 사례집", 2014.
  8. S. A. Sutton, D. Golder, "Achievement Standards Network(ASN): An Application Profile for Mapping K-12 Educational Resources to Achievement Standards", In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n Dublin Core and Metadata Applications, pp.69-79,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