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과학기술부 (2010). 초등학교교육과정해설. 교육과학기술부.
- 교육과학기술부 (2011). 2011 업무보고-창의인재와 선진과학기술로 여는 미래 대한민국.
- 교육과학기술부 (2011). 종일제 특성화 과학프로그램: 재미팡팡 코코과학. 부산광역시유아교육진흥원.
- 교육과학기술부 (2012).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제10권 환경과 생활.
- 교육과학기술부 (2013). 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제11권 봄.여름.가을.겨울.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 교육과학기술부 (201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용 지침서. 교육과학기술부.보건복지부.
- 곽영순, 김찬종, 이양락, 정득실 (2006). 초.중등학교 과학흥미도 조사. 한국지구과학회지, 27(3), 260-268.
- 권난주, 안재홍 (2012). 융합 및 통합 과학교육 관련 국내 연구 동향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2), 265-278. https://doi.org/10.14697/jkase.2012.32.2.265
- 권수미 (2012). 예술중심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제언. 음악교육연구, 41(2), 67-100.
- 김남연 (2012). 미술과 통합한 유아 과학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남연, 김명정 (2013). 예술과 통합한 유아과학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실태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17(3), 107-130.
- 김남연, 조형숙 (2012). 미술과 통합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효과. 유아교육학논집, 16(6), 73-101.
- 김미경 (2003). 과학적 사고발달을 위한 영유아과학교육. 서울: 학지사.
- 김선아 (2012). 동화를 활용한 과학연극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선아, 조형숙 (2013). 동화를 활용한 유아과학프로그램이 유아의 과학적 개념과 과학적 태도및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17(1), 107-136.
- 김정현 (2010). 구성주의에 기초한 과학 미술 통합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태도와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정화, 조부경 (2001). 과학, 과학자 및 과학활동에 대한 유아의 인식. 아동학회지, 22(1), 177-190.
- 김헤라, 채진영 (2014). 보육교사의 과학교육지식 및 과학에 대한 태도가 과학교수 불안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0(3), 69-84. https://doi.org/10.14698/jkcce.2014.10.3.069
- 김현아, 김경숙 (2013). 자연물을 활용한 과학.미술 통합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와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효과. 생애학회지, 3(1), 29-43.
- 김효난, 정완호, 정진우 (1998). 국가수준의 과학에 관련된 정의적 특성의 평가체제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8(3), 357-369.
- 김희영, 김경숙 (2013). 유아의 과학학습동기, 과학과정기술, 생명과학개념 간의 관계 및 상호영향력 분석. 한국영유아보육학, 76, 73-92.
- 김혜경 (2006). 유아음악교육. 서울: 창지사.
- 마송희 (2011). 통합유아음악교육에 관한 연구동향. 유아교육학논집, 15(5), 227-247.
- 문지영, 송주연, 김성원 (2012). 초등학교 과학교과서에 나타난 과학-예술 통합 활동의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5), 890-902.
- 박정, 정은영, 김경희, 한경혜 (2004).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 연구 TIMSS 2003 결과 보고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 박은선 (2010). 과학연극을 활용한 수업이 초등학생의 과학탐구능력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송원경, 박진희, 전주영 (2010). 유아과학교육에 관한 학술지 논문의 연구동향 분석. 한국보육지원학회지, 6(1), 95-114.
- 송주연 (2012). 과학-예술통합 활동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과 활용실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안경숙, 김소향 (2011). 영유아 수.과학교육. 경기: 양성원.
- 안지영 (2013). 예술적 경험을 통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안현정 (2011). 유아의 흥미를 반영한 과학영역 구성이 유아의 과학관련 태도와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오정희, 권정희 (2006). 유아음악교육. 경기: 창지사.
- 이경민 (2000). 상호작용 교수법에 의한 과학교육이 유아의 과학적 개념, 탐구능력, 태도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윤여애 (2000). Kodaly 교수법을 활용한 유아음악 지도의 효과.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윤혜경 (2003). 집단크기에 따른 동요개사 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효과.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정화, 한희승 (2010). 악기를 활용한 음악.과학 통합 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개념 및 과학적 과정기술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1(1), 283-298.
- 임부연, 손은경, 김성숙 (2011). 예술적 접근을 통한 유아 과학활동에서 나타난 유아들의 반응에 대한 질적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8(1), 183-212.
- 정신애, 권난주 (2008). 초등학교 과학수업에서 과학 동시를 활용하는 전략의 개발과 적용.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8), 814-822.
- 정진원 (2008). 통합교과적 접근에 대한 이해와 음악지도에서의 의미 탐색. 음악교육연구, 33, 139-169.
- 조형숙, 김선월, 김민정 (2009). 유아의 과학적 질문에 기초한 자연탐구활동이 과학적 탐구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13(5), 213-236.
- 지옥정, 이상현, 연숙자 (2006). 유아를 위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 서울: 양서원.
- 채영란, 신수경 (2008). 그리기를 활용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태도와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생활과학지, 17(4), 601-608.
- 한국어린이육영회 (1995). 음률활동자료집I. 서울: 사단법인 한국어린이육영회.
- 한희승 (2010). 소리를 매개로 한 음악.과학 통합 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개념 및 과학적 과정 기술에 미치는 영향. 부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환경부 (2006). 유아 환경교육 프로그램 5세. 경기: 환경부.
- 황의명, 조형숙 (2001). 탐구력 증진을 위한 유아 과학교육. 서울: 정민사.
- AAAS(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1989). Science for all Americans: A project 2061 report on literacy goals in science, mathematics and technology. Washington, DC: Author.
- Harlan, J. D., & Rivkin, M. (2003). 유아과학 교육의 이론과 실제(진명남, 이혜주, 정정희 역). 서울: 창지사.
- Jones, I., Lake, V., & Lin, M. (2007). Early childhood science process skills: Social and developmental consideration. In O. N. Saracho & B. Spodek (Eds.), Contemporary perspectives on science and technolog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Charlotte, NC: Information Age Publishing, INC.
- Lind, K. K. (2005). Exploring scienc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NY: Thomson Delmar Learning.
- Martin, D. J. (2001). Constructing early childhood science. New York: Delmar.
- Martin, D. J. (2003). Elementary science methods: A constructivist approach. CA: Wadsworth, Thomson Learning.
- Rogers, G. L. (2004). Interdisciplinary lesson in musical acoustic: The Science-math-music connection. Music Educators Journal, 91(1), 25-30.
- Samarapungavan, A., Mantzicopoulos, P., Patrick, H., & French, B. (2009).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Science Learning Assessment(SLA). A measure of kindergarten science learning. Journal of Advanced Academics, 20(3), 502-535. https://doi.org/10.1177/1932202X09020003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