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고현경 (2010). 만 4, 5세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부모의 자아존중감의 경향 및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권지혜 (2006). 아동의 자아탄력성의 설명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기홍, 이주리(2010).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영아의 기질 및 조화적합성이 보육시설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6(1), 47-65.
- 김난경 (2001). 유아-어머니의 기질과 조화적합성과 유아의 정서지능과의 관계.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명숙, 정대련, 이종희 (2002). 과학영재와 일반아의 창의적 사고, 인성, 환경과 과학영재의 창의적 수행에서의 성차. 아동학회지, 24(3). 1-13
- 김명순, 김길숙, 박찬화 (2012). 유아용 놀이성 평정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아동학회지, 33(2), 69-89.
- 김문혜, 강문희 (1999). 아동의 자아존중감 관련변인의 인과모형 분석.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아영 (2002). 자기결정성이론에 따른 동기유형의 분류. 교육심리연구, 20, 243-264.
- 김원경, 우남희 (2002). 아동의 창의성에 대한 심리적 관련변인 연구. 아동학회지, 23(2). 1-16.
- 김유미 (2004). 뇌 기반 교수-학습이 아동의 자기조절능력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교육학연구, 42(1). 83-106.
- 김혜란 (2013). 자기결정성과 자기조절학습 및 수학성취도의 관계. 목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노보혜, 박성연, 지연경 (2011). 사회경제적 지위, 어머니의 학습관여 및 양육행동과 아동의 자기결정동기 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32(4). 83-97. https://doi.org/10.5723/KJCS.2011.32.4.83
- 류가애 (2009). 영재아와 일반아의 자기결정성동기와 자기조절학습의 관계.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류숙렬 (2002). 자기결정 활동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이 전이기 경도장애 학생의 자기결정력 증진에 미치는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문은식, 김충희 (2003). 부모의 학습지원행동과 초.중학생의 학업동기 및 학업성취도의 관계. 교육심리연구, 17(2). 271-288.
- 문인정 (2007). 만5세 유아의 놀이성 및 환산성과 행동적 자기조절력.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문혁준, 신은주 (2011). 어머니의 양육신념 및 유아의 학습관련 사회적 기술과 유아 리더십과의 관계. 생활과학연구논집, 31(1), 26-53
- 문현정 (2008).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문제행동(만 3.4.5세를 대상으로).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민경환, 유경 (2003). 학령전기 아동의 정서 이해의 발달: 정서원인과 정서조절에 대한 이해. 심리학회지, 12(1). 13-29
- 박경자, 김송이, 권연희, 김지현 (2009). 영유아의 사회정서발달과 교육. 경기: 교문사
- 박근주, 서소정 (2013). 유아의 자기결정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유아의 놀이성, 자아존중감, 자기조절력을 중심으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5), 489-511.
- 박성연 (2005). 부모의 양육행동 및 여아의 정서조절 능력이 여아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인간생활환경연구(3), 25-36.
- 박은정 (2010). 부모공감이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유아의 자아존중감을 매개로. 광운대학교 상담복지정책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배지희 (2006). 또래관계에서 유아가 사용하는 요구전략과 반응기술: 친구관계와 비친구관계를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11(1), 63-84.
- 배진수, 이영만 (2000). 초등학생의 자기효능감, 창의력 성격과 창의성과의 관계. 초등교육연구, 13(2), 5-29.
- 배혜경, 김훈, 안정훈, 배새벽, 김용주, 박선미, 심재영, 박은영, 김충기 (2003). 과학 영재 교육을 위한 통합교과적-다중교수전략적 과학교육 프로그램. 영재교육연구, 13(1), 21-42.
- 서소정 (2006). 유아의 친사회적행동에 대한 연구: 유아의 요구전략, 언어발달, 어머니의 친사회성에 대한 양육신념 및 사회화전략을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11(4), 287-310.
- 성선진, 이재신 (2008). 자아탄력성 및 자기효능감과 학교생활 적응과의 인관관계 모형구안. 충북대학교 교육개발연구소, 교육연구논집, 29(3).
- 성수현 (2008). 부모의 언어통제유형이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영향.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서주현 (2009). 유아의 기질,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조화적합성이 유아의 지적능력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성은현 (2005). 자아존중감, 일반적 자기효능감과 창의적 인성의 관계. 아동학회지, 26(1), 217-228.
- 심승원 (2006). 아동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자아존중감 및 공격성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안정하, 조옥귀 (2005). 아동이 지각한 주용한 타인의 기대, 아동의 공격성 및 심리적 안녕감과의 관계. 인문논총, 15, 55-74.
- 양명희 (2000). 자기조절학습의 모형 탐색과 타당화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양명희, 이경아 (2012). 자기조절학습과 학업성취도의 관련성: 변화추이 및 인과적 방향성 검토. 교육과학연구, 43(2), 175-195.
- 예보은 (2010). 학령기 아동의 학교생활적응 관련 변인들 간의 관계구조분석.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유주희 (2009). 어머니의 정서표현 수용태도와 아동의 자아존중감 및 자기조절능력 간의 관계.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윤진, 김정민 (1991). 인간발달과 기질과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10(1), 43-60.
- 이미봉 (2004). 자기결정동기와 자기조절학습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미화 (2009). 인터넷 중독 예방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저학년의 인터넷 게임중독 완화와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순복, 김문숙 (2011). 어머니의 역할지능 및 조화적합성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20(2), 171-186.
- 이정란 (2003). 유아의 자기조절력 구성요인 및 관련변인에 대한 구조분석.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정화, 최인수, 이수련 (2010). 유아의 인지수준에 따른 협동학습의 효과: 사회적 능력과 자아존중감을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31(2), 17-34.
- 임지현 (2007), 자기결정성 수준에 따른 동기유형과 학업성취, 학업유능감, 자기조절학습 능력과의 관련성 연구.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장유진, 이강이 (2011). 유아의 기질, 유아-어머니 조화적합성이 유아의 자기지각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2(3), 59-76. https://doi.org/10.5723/KJCS.2011.32.3.59
- 정향미, 안민순 (2009).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유아의 문제행동, 모-아 기질 부조화와의 관계. 아동간호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2007(6).
- 정희선, 박성연 (2010). 가정분위기 및 또래지지와 자아존중감이 아동의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1(1), 19-33.
- 최미경 (2010). 아동과 어머니의 조화적합성 및 어머니의 공감능력과 양육스트레스의 관계. 아동학회지, 31(5), 151-165.
- 최병연 (2009). 초등영재와 일반아동의 자기결정성 동기와 자기조절학습간의 관계 분석. 영재교육, 8(2), 85-104.
- 최현미 (2011).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내.외적변인에 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한동욱 (2009).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조화적합성과 유아의 정서지능.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황미영 (2008). 어머니의 통제유형과 유아의 자기조절력 간의 조화적합성이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Carolyn, S., & Bonnie, E. C. (1997). Stress, coping, and resilience in children and youth. The Social Service Review, 71(2), 231-256. https://doi.org/10.1086/604249
- Chess, S., & Thomas, A. (1999). Goodness of fit clinical application from infancy through adult life. Philadelphia, PA: Brunner/mazed.
- Davis, G. A., & Rimm, S. B. (2004). Education of the gifted and talented. Boston: Allyn and Bacon.
- Deci, E. L., & Ryan, R. M. (2000). The "What" and "Why" cf goal pursuits: Human needs and the self-determination of behavior. Psychological Inquiry, 11, 227-268. https://doi.org/10.1207/S15327965PLI1104_01
- Diane, R. N., & Ruble, D. N. (1986). The acquisition of self-knowledge: A self-socialization perspective. In Eisenberg, N. (Ed.), Contemporary topic in development psychology, 243-270. New York: Wiley.
- Kopp, C. B. (1982). Antecedent of self-regulation: A development perspective. Developmental Psychology, 18(2), 199-214. https://doi.org/10.1037/0012-1649.18.2.199
- Noom, J. N. (1999). Adolescent autonomy: Characteristics and correlates. Delft: Eburon.
- Seo, S. (2003). Mathernal self-efficacy, quality of parenting, and child developmental outcomes among mothers of young children from Early Head Start. Unpublished doctoral disscrtation. Michigan State University, East Lansing. MI.
- Shaffer, D. (2000). Soci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4th Ed.), Pacific Grove, CA: Brooks-Cole.
- Sternbege, R. J. (2003). The developmental of creativity as a decision making process. In Sawyer, R. K., John-Steiner, V., Moran, S., Stenberg, R. J., Feldman, D. H., Nakamura, J., & Csikszcntmihalyi, M.(Eds,). Creativity and development (pp.91-138).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 Windle, M., & Lerner, R. M. (1986). The "Goodness of fit" model of temperament-context relations: Interaction or correlation? In J. V. Lerner & R. S. M. Lerner (Eds,). Temperament and social intervention in infants and children. CA: Jossey-bass.
- Wolman, J., Campeau, P. L., Dubois, P. A., Mithaug, D. E., & Stolarski, V. S. (1994). AIR self-determination scale and user guide. Palo Alto, CA: American Institutes for Re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