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흥구, "사회복지실습 목표달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실습만족요인을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교육, 제9집, pp.1-21, 2009.
- 강흥구, "실습오리엔테이션이 실습목표달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교육, 제11집, pp.55-76, 2010.
- 강흥구, "실습선행과정요인이 실습목표달성도에 미치는 영향: 실습슈퍼비전과 실습세미나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교육, 제15집, pp.26-50, 2011.
- 김선영, 서원경, "보육실습 현장에서 실습생이 들려주는 스트레스와 대처", 아동학회지, 제31호, pp.135-150, 2010.
- 김순례, 이종은, "간호대학생들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한국간 호교육학회지, 제11권, 제1호, pp.98-106.
- 김영희, 중간관리자의 조직공정성에 대한 사회복 지사의 인식이 직무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 김은정, 사회복지현장실습생의 실습만족도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 김인숙, 장호경, 박수호, 송소현, "간호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임상실습스트레스 및 임상실습 수행능력",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7권, 제2호, pp.339-347.
- 김정은, 성희자, "직무스트레스가 사회복지사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사회과학 담론과 정책, 제6권, 제1호, pp.187-213, 2013.
- 김정훈, 실습지도내용이 사회복지 전문직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 경기도 소재 사회복지학과 학부 4학년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 김태순, 황혜원, "사회복지현장실습이 사회복지 전공학생들의 진로발달 및 전문직업의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복지교육, 제9권, pp.97-126, 2009.
- 김혜영, "청년기 스트레스 유형에 따른 대처방식과 사회적 지지의 효과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실천연구, 제3권, 제1호, 2006.
- 남숙향, 간호대학생의 MBTI 성격유형에 따른 임상실습스트레스와 대처방식,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 문미숙, "간호학생의 첫 임상실습 경험", 한국간호교육학회, 제4권, 제1호, pp.15-27, 1998.
- 박경자, 오윤진, "요양보호사의 직무스트레스, 인간관계 스트레스, 슈퍼비전 및 직업 만족과의 관계 연구: 슈퍼비전의 조절효과 검증을 중심으로", 노인복지연구, 제60권, pp.7-34, 2013.
- 박미영, "치위생과 학생의 임상실습에 따른 만족도와 스트레스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치위생과학회, 제6권, 제4호, pp.243-249, 2006.
- 박미정, 지역사회복지관의 실습지도 과정 및 내용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 박종엽, 이효선, "슈퍼비전 체계속에서 슈퍼바이저와 실습생의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실습생의 실습경험을 중심으로", 사회복지연구, 제40권, 제4 호, pp.5-40, 2009.
- 박현주, 장인순, "일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우울, 대처방법과 임상실습만족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6권, 제1호, pp.14-23, 2010.
- 서대석, 박미은, 서진, "사례관리에서 자원연계 방해요인이 사례관리자의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사회과학연구, 제27권, 제4호, pp.179-209, 2011.
- 선수경, 임현승, 강성옥, "사회복지 전담공무원들의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벤처창업연구, 제7권, 제1호, pp.135-144.
- 송유미, "사회복지사의 역할특성과 직무스트레스 간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사회복지개발연구, 제12권, 제3호, pp.251-272, 2006.
- 신혜진, 스트레스 대처전략 검사의 타당화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 양남영, 문선영, "간호대학생이 지각한 셀프리더십,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임상실습 만족도 간의 관계", 간호행정학회지, 제17권, 제2호, pp.216-225, 2011. https://doi.org/10.11111/jkana.2011.17.2.216
- 오승환, "사회복지실습만족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교육, 제1권, 제2호, pp.105-121, 2005.
- 윤현숙, 사회복지현장실습이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전공학생들의 실습 전.후를 비교로, 동국대학교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이동수, "종합사회복지관 종사자의 소진요인이 이직의도와 조직시민행동에 미친 영향", 한국거버넌스학회보, 제16권, 제2호, pp.129-149, 2009.
- 이영화, 임왕규, "직무스트레스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9호, pp.414-428, 2011. https://doi.org/10.5392/JKCA.2011.11.9.414
- 이정화, 전은숙, "일부 치위생과 학생들의 임상 실습시 경험하는 스트레스 요인에 관한 조사", 한국치위생과학회지, 제9권, 제1호, pp.137-143, 2009.
- 이창식, 김윤정,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전략의 중재효과: 남녀대학생의 차이를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연구, 제15권, 제2호, pp.183-213, 2004.
- 이형렬, 신용석,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GRI연구논총 제14권, 제1호, pp.141-172, 2012.
- 이해경, 사회복지현장실습이 진로선택에 미치는 영향, 조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 전화연, 임상실습 시 간호학생이 경험하는 스트레스 요인에 관한 분석적 연구, 연세대학교 성사학위논문, 1984.
- 정무성, 조해영, "사회복지전공학생의 현장실습 스트레스 증상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교육, 제10권, pp.93-118, 2009.
- 조해영, 사회복지현장실습생의 스트레스 증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주영애, 사회복지현장실습에서의 스트레스 대처 방안에 관한 연구: 전문대학 실습생을 중심으로, 상지대사회복지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최민영, 현장실습경험이 사회복지전공학생들의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최수찬, 김상아, 이정은, 박웅섭, "서울시 사회복지시설 근무 사회복지사들의 직무스트레스 수준", 대한산업의학회지, 제19권, 제4호, pp.259-267, 2007.
- 최정아, "한국 중학생의 환경적, 개인적 대처자원과 대처전략의 관계: 자기효능가의 매개 효과와 성별의 차이 검증", 한국청소년연구, 제20권, 제4 호, pp.301-329, 2009.
- http://kcswe.kr/
- http://lic.welfare.net/lic/ViewCourseSubject.ac tion#tab_02
- 한선희, 유혜순, "일 지역 간호대 학생의 셀프리더십,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자기노출",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8권, 제1호, pp.130-139, 2012. https://doi.org/10.5977/jkasne.2012.18.1.131
- 한주빈, 오혜경, 오봉욱, "사회복지실습생의 현장 실습 평가에 관한내용 분석 연구: 실습생의 평가를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교육, 제12권, pp.147-171, 2010.
- 황성자, "간호대학생들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자기효능감 및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2권, 제2호, pp.205-213, 2006.
- A. Litvack, "Emotional Reactions of Students in Field Education: An Exploratory Study," J. of Social Work Education, Vol.46, No.2, pp.227-242, 2010. https://doi.org/10.5175/JSWE.2010.200900007
- C. Barlow and B. L. Hall, "What about Feelings?: A Study of Emotion and Tension in Social Work Field Education," J. of Social Work Education, Vol.26, No.2, pp.399-413, 2007. https://doi.org/10.1080/02615470601081712
- C. E. Munson, "Stress among Graduate Social Work Students: An Empirical study," J. of Education for Social Work, Vol.20, No.3, pp.20-29, 1984.
- C. R. Gelman, "Anxiety experienced by Foundation-year MSW Students entering Field Placement: Implications for Admissions, Curriculum, and Field education," J. of Social Work Education Vol.40, No.1, pp.39-54, 2004. https://doi.org/10.1080/10437797.2004.10778478
- D. L. Tobin, K. A. Holroyd, R. V. Reynolds, and J. K. Wigal, "The Hierarchical Factor Structure of the Coping Strategies Inventory," Cognitive Therapy & Research Vol.13, No.4, pp.343-361, 1989. https://doi.org/10.1007/BF01173478
- J. H. Amirkhan, "A Factor Analytically derived measure of Coping: The Coping Strategy Indicator," J.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9, pp.1066-1075, 1990. https://doi.org/10.1037/0022-3514.59.5.1066
- J. W. Berry, "Conceptual Approaches to Acculturation," pp.17-37. in Acculturation : Advances in theory, measurement and applied research edityed by K. Chun, P. B. Organista, and G. Marin, DC :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003.
- R. S. Lazarus and S. Folkman,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Y: Springer Publishing Co. 1984.
- D. L. Tobin, K. A. Holroyd, R. V. Reynolds, and J. K. Wigal, "The Hierarchical Factor Structure of the Coping Strategies Inventory," Cognitive Therapy & Research Vol.13, No.4, pp.343-361, 1989. https://doi.org/10.1007/BF011734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