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가민경, 김봉현, 김승연, "TGT 모형을 활용한 웹 기반의 협동 e-Learning 시스템 설계", 한국콘텐츠학회, 제4권, 제2호(2006), pp.776-779.
- 강명희, 김민정, 이수지, 김혜선, "웹 기반 협동학습에서 학습자의 5요인 성격 특성이 상호 작용과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4권, 제3호(2008), pp.197-223.
- 강소라, 김민수, 양희동, "그룹지원 시스템(GSS) 의 사용 및 성과에 대한 집단의 전유방식의 영향 : 위계적 선형모형을 이용한 다수준 접근법을 중심으로", 경영학연구, 제35권, 제3호 (2006), pp.935-959.
- 강인애, "PBL과 성찰저널(reflective journal) : 삼성전자의 변화유도형 리더십 개발을 위한 팀리더과정사례", 산업교육연구, 제4권(1998), pp.3-27.
- 강인애, PBL의 이론과 실제, 문음사, 2003.
- 권성연, "e러닝 환경에서 학습양식과 학습 활동 선호도 및 학습 전략 사용과의 관계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4권, 제4호(2003), pp. 141-171.
- 고윤정, 고일상, 강주선, "Web-PBL 환경에서 커뮤니케이션 강화가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경영정보학회, 제16권, 제4호(2006), pp.179-202.
- 김득준, "웹 기반 협력학습 모형과 지원도구 분석 웹 기반 협력학습 모형과 지원도구 분석", 한국교육논단, 제6권, 제1호(2007), pp.25-44.
- 김명랑, 박인우, "웹 기반 협동학습에서 상호 의존성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과학연구, 제40권, 제1호(2009), pp.89-116.
- 김선동, 천우천, "웹 기반 협동학습(WECOL)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한국인터넷정보학회, 제3권, 제2호(2002), pp.158-161.
- 김수환, 한선관, "기술수용 모형을 이용한 소셜 네트워킹 기반 토의 학습의 효과 분석", 정보교육학회, 제15권, 제4호(2001), pp.571-578.
- 박성복, "오프라인 모임을 통한 온라인 커뮤니티 애착에 관한 탐색적 연구", 언론과학연구, 제6권, 제3호(2006), pp.179-203.
- 박인옥, "문제중심학습(PBL)이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연구 : 합리적 소비에 대한 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제40호(2001), pp.162-188.
- 서인석, "소프트웨어 개발 팀의 커뮤니케이션과 팀 효과성에 관한 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4권(2004), pp.17-42.
- 서희진, 강명희, "온라인 학습공동체에서 학습자 특성, 학습자간 상호작용, 학습결과간의 관계 분석", 교육공학연구, 제21권, 제2호(2005), pp.1-28.
- 엄소연, 웹 기반 협력학습 성과에 대한 학습자 특성과 학습자간 상호작용의 예측력 규명,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2010.
- 왕경수, "웹 기반 협동학습에서의 상호작용 증진 방안 탐색", 교육정보방송연구, 제9권, 제4호(2003), pp.169-178.
- 윤필현, 구경원, "팀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팀원의 개인효과성간의 관계에 관한 다수준 분석 : 인지된 이질성, 집단효능감, 자기효능감의 역할을 중심으로", 한국인력개발학회, 제12권, 제3호(2007), pp.100-120.
- 이동훈, 이상곤, 이지연, "웹 기반 협동학습 시스템에서 주관적 규범과 사회적 상호작용이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7권, 제4호(2008), pp.121-129.
- 이동훈, 협력학습 시스템을 통한 이러닝의 효과적인 활용에 관한 연구 : 협력적 상호작용 활동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 2011.
- 이승희, 김동식, "웹 기반 학습환경에서 협력적 성찰이 문제해결 수행 및 과정에 미치는 영향", 교육공학연구, 제19권, 제1호(2003), pp.131-159.
- 이웅규, 이종기, "e-Learning에서의 학습 환경과 학습자 자기효능감이 학습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경영정보학연구, 제16권, 제1호 (2006), pp.1-21.
- 이인숙, "대학 집합수업과 통합된 웹 기반 온라인수업 학습자의 인식 및 학습유형 분석", 교육공학연구, 제15권, 제1호(1999), pp.197-218.
- 이정자, "그룹활동을 통한 의사소통능력 신장 연구 : 과제수행 중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제12권, 제2호(2001), pp. 29-52.
- 이충식, IT 프로젝트 팀 관리자의 임파워링 리더십이 팀 성과에 미치는 영향 : 팀 효능, 지식공유, 흡수역량을 매개효과로 하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2010.
- 이희주, 교사와 또래와의 상호작용에 따른 Scaffolding 유형과 문제해결력의 차이 분석,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2000.
- 임병노, "토론기반의 온라인 학습환경에서 교수자 역할과 운영전략", 교육발전연구, 제21권, 제1호(2005), pp.79-100.
- 임정훈, 웹 기반 문제해결학습 환경에서 소집단 협동학습 전략이 온라인 토론의 참여도와 문제해결에 미치는 효과,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1998.
- 전유영, "협동학습(Cooperative Learning)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 국외 선행연구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교육문제연구, 제25권, 제2호(2007), pp.125-151.
- 조일주, 정재엽, "웹 기반 동시적 토론학습에 서 학습능력 및 성격특성에 따른 집단구성이 학습자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7권, 제2호(2007), pp. 233-255.
- 한안나, "온라인 토론학습의 영향요인에 대한 학습자의 중요도 및 실행도 인식 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4권, 제2호(2008), pp. 129-158.
- 황홍익, "가상기업 모둠 조직 운영을 통한 학생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 PBL 수업 : 상업정보계고등학교 회계원리", 상업교육연구, 제24권, 제3호(2010), pp.25-48.
- 홍경선, "웹 기반 협동학습에서의 학습자 상호작용 연구", 교육인류학연구, 제2권, 제3호(1999), pp.83-99.
- Agarwal, R., E. Karahanna. "Time flies when you're having fun : cognitive absorption and beliefs about information technology usage", MIS Quarterly, Vol.24, No.4(2000), pp.665-694. https://doi.org/10.2307/3250951
- Arnold, J., S. Arad, J. Rhoades, and F. Drasgo, "The empowering leadership questionnaire : Th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 new scale for measuring leader behaviors",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Vol.21, No.3(2000), pp.249-269. https://doi.org/10.1002/(SICI)1099-1379(200005)21:3<249::AID-JOB10>3.0.CO;2-#
- Barclay, D., R. Thompson, and C. Higgins, The partial least squares (PLS) approach to causal modeling : Personal computer adoption and use as an illustration, In Urs E. Gattiker and Walter de Gruytrer(eds), Technology Studies, 1995.
- Bass, B. M. and B. J. Avolio, Transformational leadership development : Manual for the multifactor leadership questionnaire, CA : Consulting Psychologist Press, Palo Alto 1990.
- Bhattacherjee, A. and C. Sanford, "Influence Processes for Information Technology Acceptance : An Elaboration Likelihood Model", MIS Quarterly, Vol.30, No.3(2006).
- Borges, M. R. S., N. Santos, and F. M. Santoro, Computer-Supported Cooperative Learning Environments : A Framework for Analysis, In B. Collis and R. Oliver (Eds.), Proceedings of World Conference on Educational Multimedia, Hypermedia and Telecommunications, (1999), pp.62-67.
- Burton, L. J. and J. Sztaroszta, The relationship among conceptions of knowledge, approaches to learning, personality, and academic success, In : 42nd Australian Psychological Society Annual Conference, Brisbane, Australia, 2007.
- Cathcart, R. S. and L. A. Samovar, Small group communication, Dubuque, IA : Win. C. Brown Publishers, 1992.
- Chin, W. W., The Partial Least Squares Approach to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Marcouldies, G. A.(ed.), Modern Methods for Business Research, New Jersey, (1998), pp.295-336.
- Cohen, J.,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New York : Academic Press, New York.
- Davenport, T. H. and L. Prusak, Working Knowledge : How Organizations Manage What They Know,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1998.
- Dennen, V., "Task structuring for on-line problem based learning : A case study", Educational Technology and Society, Vol.3, No.3(2000), pp.329-339.
- Efron, B. and R. Tibshirani, An Introduction to the Bootstrap. Chapman and Hall, New York, London, 1993.
- Fornell, C. and D. Larcker,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8(1981), pp. 39-50. https://doi.org/10.2307/3151312
- Gilbert, L. and D. R. Moore, "Building Interactivity into Web Courses : Tools for Social and Instructional Interaction", Educational Technology, Vol.38, No.3(1998), pp.29-35.
- Hair, J. F., R. L. Tatham, R. E. Anderson, and W. Black, Multivariate Data Analysis, 5th Edn., Prentice Hall International, Englewood Cliffs, New Jersey, London, (1998), pp.169-215.
- Holland, J. and S. M. Baker, "Customer Participation in Creating Site Brand Loyalty",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Vol.15, No.4(2001), pp.34-45. https://doi.org/10.1002/dir.1021
- House, R. and T. Mitchell, Path-Goal Theory of Leadership, Decision Making : An Organizational Behavior Approach, (1986), p.23.
- Hulland, J., "Use of partial least squares (PLS) in strategic management research : a review of four recent studies",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20, No.2(1999), pp.195-204. https://doi.org/10.1002/(SICI)1097-0266(199902)20:2<195::AID-SMJ13>3.0.CO;2-7
- Koh and Kim, "Virtual Community Dynamics-A Conceptual Framework and Empirical Validation", 한국경영정보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Vol.2002 No.1(2002), pp. 91-98.
- Koriji, T., Y. Ogawa, and T. Watanabe, "Agent-oriented Supported Environment in Web-based Collaborative Learning", Journal of Universal Computer Science, Vol.7, No.3(2001), pp.226-239.
- Liao, S. et al., "Knowledge sharing, absorptive capacity, and innovation capability : an empirical study of Taiwan's knowledgeintensive industries", Journal of Information Science, Vol.33, No.3(2007), pp.332-340.
- Moon, J. and Y. Kim, "Extending the TAM for a World-Wide-Web Context",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38, No.4(2001), pp.217-230. https://doi.org/10.1016/S0378-7206(00)00061-6
- Moore, M. G. and G. Kearsley, Distance education; A systems view, Belmont; Wads worth publishing Company, 1996.
- Norman, K., Collaborative interactions in support of learning : models, metaphors and management, in R. Hazemi, S. Hailes and S. Wilbur(Eds.), The digital university : Reinventing the academy(39-53). NY : Springer-Verlag, 1998.
- Puntambekar, S., "Analyzing collaborative interactions : Divergence, shared understanding and construction of knowledge", Computers and Education, (2005), pp.1-20.
- Romiszowski, A. J. and R. Mason,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In Jonassen, D.H.(Ed.), Handbook of research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NY : Pretice Hall International, 1996.
- Rosenberg, E-Learning : Strategies for Delivering Knowledge in the Digital Age, McGraw-Hill Education, 2000.
- Straub, D. W., M. Keil, and W. H. Brenner, "Testing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across cultures : A three country study", Information Management, Vol.33(1997), pp. 1-11. https://doi.org/10.1016/S0378-7206(97)00026-8
- Venkatesh, V. and F. D. Davis, "A theoretical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 Four longitudinal field studies", Management Science, Vol.46, No.2(2000), pp. 186-204. https://doi.org/10.1287/mnsc.46.2.186.11926
- Veerman, A. and E. Veldhuis-Diermanse, Collaborative learning through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in academic education. Proceedings of the Computer support for Collaborative Learning Conference (CSCL), (2001), pp.625-632.
- Vieville, C., An asynchronous collaborative learning system on the web. in R. Hazemi, S. Hailes and S. Wilbur(Eds.), The digital university : Reinventing the academy, (1998), pp.99-113.
- Wang, Y., X. Li, and R. Gu, "Web-Based Adaptive Collaborative Learning Environment Designing", Advances in Web-Based Learning-ICWL,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3143, (2004), pp.163-168.
- Zhang, S. and C. P. Fulford, "Are interaction time and psychological interactivity the same thing in the distance learning television classroom?", Educational Technology, Vol.34, No.6(1994), pp.58-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