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진령.유형근(2005). 집단 괴롭힘, 서울: 학지사.
- 김송이(2001). 또래 지위와 친구관계에 따른 아동의 또래갈등 분석,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지현(2002). 부모와의 애착안정성 및 청소년의 공감능력과 친구간 갈등해결전략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표선(2003). 아동의 또래지위와 우정의 질 및 친구간 갈등해결전략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혜련(2003). 심리극 기법을 이용한 집단상담이 초등학생의 대인간 갈등해결방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미진(2002). 형제의 지위변인 및 형제관계와 아동의 친구간 갈등해결전략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옥철(2004). 초등학생의 사회적 조망수용능력과 친구간 갈등해결전략 관계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배선영(1999). 아동의 친구관계의 질과 갈등해결 전략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은해.고윤주.오원정(2000). 청소년기 친구에 대한 만족감과 친구의 지원 및 갈등해결,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3(3), 105-121.
- 이희영.천태복(2005). 학년 및 성별과 부모의 양육행동에 따른 청소년의 또래 갈등해결전략, 수산해양교육연구 17(2), 228-239.
- 정선영(2001). 부모의 양육행동와 아동의 친구간 갈등해결전략의 관계,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정선현.이희영(2012). 모애착과 또래애착이 아동의 친구간 갈등해결전략에 미치는 영향, 수해양교육연구 24(6), 793-805.
- 정혜영.김지현.이경화(2011). 갈등해결전략과 정서지능에 의한 아동의 또래지위 판별, 수산해양교육연구 23(2), 290-301.
- 조긍호(1996). 문화유형과 타인이해 양상의 차이, 한국심리학회지 15(1), 104-139.
- 조은주(2005).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대인간 갈등해결방식 및 자기표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최창욱.김진호(2004). 청소년의 갈등해결유형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인구통계학적 변인과 을 중심으로, 한국청소년 연구 15(2), 509-539.
- 최태진(2006). 청소년의 문화성향에 따른 교우간 갈등해결 전략, 한국청소년연구 17(1), 5-31.
- 한규석(1991). 사회심리학 이론의 특수성: 한국인의 사회심리학 연구를 위한 고찰,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6(1), 132-155.
- 한규석.신수진(1999). 한국인의 선호가치 변화-수직적 집단주의에서 수평적 개인주의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13, 293-310.
- 한제인(1994). 아동의 사회측정 지위에 따른 갈등해결전략 사용에 다른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한혜원(2003). 아동의 정서표현 의도와 친구간 갈등해결전략,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홍문표(1996). 고등학교 학생의 계열별 학교생활의 갈등요인과 갈등표출방법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Asher, S. R., Parker, J. G., & Walker, D. L. (1996). Distinguishing friendship from acceptance: Implications for intervention and assessment, In W. M. Bukowski, A. F. Newcomb, & W. W. Hartup (Eds.), The company they keep: Friendship in childhood and adolescence (366-406),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Chung T., & Asher, S. R.(1996). Children's goals and strategies in peer conflict situation, Merrill-Palmer Quarterly, 42, 125-147.
- Coie, J. D., Pennington, B. F.(1976). Children's perceptions of deviance and disorder, Child Development, 47, 400-413.
- Collins, W. A., Lauresn, B.,(1994). Interpersonal conflict during adolescence, Psychological Bulletin, 115, 197-209. https://doi.org/10.1037/0033-2909.115.2.197
- Collins, W. A., Lauresn, B., & Mortensen, N.(1997). Conflict processes and transitions in parent and peer relationship: Implications for autonomy and regulation, Journal of Adolescent Research, 12(2), 178-198. https://doi.org/10.1177/0743554897122003
- Cross, S. E., & Madson, L.(1997). Models of the self: Self-constructs and gender, Psychological Bulletin, 122, 5-37. https://doi.org/10.1037/0033-2909.122.1.5
- Damon, W.(1977). The social world of the child, San Francisco: Jossey-Bass Publishers.
- Fletcher, L., Olekalns, M., & Cieri, H. D.(1999). Cultural Differences in Conflict Resolution: Individualism and Collectivism in the Asia-pacific Region. Department of management working paper in organizationsl studies, The University of Melbourne.
- Laursen, B., Hartup, W. W., & Koplas, A. L.(1996). Towards understanding peer conflict, Merrill-Palmer Quarterly, 42, 76-102.
- Malloy, H. L., & McMurray, P.(1996). Conflict strategies and resolutions: Peer conflict in integrated early childhood classroom,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1, 185-206. https://doi.org/10.1016/S0885-2006(96)90005-8
- Miller, P. M., Danaher, D. L., & Forbes, D.(1986). Sex-related strategies for coping With Interpersonal conflict in children aged five and seven, Developmental Psychology, 22(4), 543-548. https://doi.org/10.1037/0012-1649.22.4.543
- Ohbuchi, K-I., Fukushima, O., & Tedeschi, J. T.(1999). Cultural values in conflict management: Goal orientation, goal attainment, and tactical decision, Journal of Cross-Cultural Psychology, 30, 51-71. https://doi.org/10.1177/0022022199030001003
- Rahim, M. A.(1992). Measuring conflict in organization, Westport, CT: Parage Publisher.
- Roff, M., Sells, S. B., & Golden, M. M. (1972). Social adjustment and personality development in children, Minneapolis: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 Rose, A. J., & Asher, S. R.(1999). Children's goals and strategies in respond to conflict with in a friendship, Developmental Psychology, 35, 69-79. https://doi.org/10.1037/0012-1649.35.1.69
- Shantz, C. U.(1987). Conflict between children, Child Development, 58, 283-305. https://doi.org/10.2307/1130507
- Shantz, C. U., & Hobart, C. J.(1989). Social conflict and development: Peers and siblings. In T. J. Berndt, & G. W. Ladd(Eds.), Peer relationships in child development(71-94), New York: Wiley.
- Singelis, T. M., Triandis, H. C., Bhawuk, D. P. S., & Gelfand, M. J.(1995). Horizontal and vertical dimensions of individualism and collectivism: A theoretical and measurement refinement, Cross-Cultural Research, 29, 240-275. https://doi.org/10.1177/106939719502900302
- Ting-Toomey, S.(1988). Intercultural conflict styles: A face-negotiation theory. In Y. Kim & W. Gudykunst (Eds.), Theories in intercultural communication (213-235), CA: Sage.
- Triandis, H. C.(1989). The self and social behavior in differing cultural contexts, Psychological Reviews, 96, 506-529. https://doi.org/10.1037/0033-295X.96.3.506
- Triandis, H. C.(1995). Individualism and collectivism, Oxford: Westview.
- Triandis, H. C.(2001). Individualism-collectivism and personality, Journal of Personality, 69(6), 907-924. https://doi.org/10.1111/1467-6494.696169
- Triandis, H. C., Bontempo. R., Villareal. M. J., Asai. M., & Lucca. M.(1988). Individualism and collectivism: Cross-cultural perspectives on self-ingroup relationship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4, 323-338. https://doi.org/10.1037/0022-3514.54.2.323
- Triandis, H. C., & Gelfand, M. J.(1998). Converging measurement of horizontal and vertical individualism and collectivism, Journal of Personality and Psychology, 74, 118-129. https://doi.org/10.1037/0022-3514.74.1.118
- Triandis, H. C., Leung, K., Villareal. M. J., & Clark, F. L.(1985). Allocentric versus ideocentric tendencies: Convergent and discriminant validation,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19, 395-415. https://doi.org/10.1016/0092-6566(85)90008-X
- Trubisky, P., Ting-Toomey, S., & Lin, S. I. (1991). The influence of individualism-collectivism and self-monitoring on conflict styles,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cultural Relations, 15, 65-84. https://doi.org/10.1016/0147-1767(91)90074-Q
Cited by
- Relationship Between Parenting Attitude and Academic Achievement of Middle School Students : Moderating Effect of Individualism and Collectivism vol.26, pp.4, 2014, https://doi.org/10.13000/JFMSE.2014.26.4.9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