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희정, 김희백 (2009). 경력 교사의 수업 전문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모형 활용 생물 수업을 중심으로. 생물교육(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7(1), 21-37.
- 곽영순 (2008). 중등 과학과 내용교수지식 및 초임교사 수업컨설팅 연수.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서 ORM 2008-29-3.
- 교육과학기술부 (2009). 고교 과학과 교육과정 해설서. 교육과학기술부.
- 교육인적자원부 (2007). 교육공무원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규칙 개정계획(안). 교육인적자원부 교원양성연수과.
- 권재술, 김범기, 우종옥, 정완호, 정진우, 최병순(2006). 과학교육론. 서울: 교육과학사.
- 김갑성, 전제상, 김지희 (2007). 국가 수준의 교사 자격기준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서 RR2007-07.
- 김갑성, 박영숙, 정광희, 김기수, 김재춘, 김병찬(2009). 교원양성체제 개편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서 OR 2009-02.
- 김교흥, 심규철, 김현섭, 박영철 (2004). 중등 생물 예비교사를 위한 교육과정과 생물교사 임용 고사와의 관련성분석. 생물교육(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2(2), 142-157.
- 김미연 (2009). 초등학교 과학 실험 수업에서 실험 안전에 관한 교사와 학생들의 인식과 태도 조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범기, 김영민, 윤상학 (1994). 학생 과학탐구 시범대회의 평가. 제1회 학생과학탐구올림픽대회 평가연구보고서, pp.113-147.
- 김영민, 문지선, 박정숙, 임길선 (2010). 과학교사양성과정에 대한 심층면담을 통한 경력과학교사들과 초임과학교사들의 인식 비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0(8), 1002-1016.
- 김영신, 권용주, 김용진, 김희백, 서혜애, 손연아, 정은영,정진수, 차희영(2012). 생명과학교육론. 서울: 자유아카데미.
- 김은희, 이미숙, 이길재 (2009). 과학사 개념틀에 근거한 교육 과정 및 교과서에 나타난 유전 개념 분석. 생물교육(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7(3), 403-417.
- 김인환, 차정호, 김창만, 김학범 (2010). 예비 과학교사들이 임용시험의 과학교육학 내용 학습에서 겪는 어려움.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0(4), 429-436.
- 김정곤, 김인호, 정계준, 김봉곤, 구인선 (1991). 과학교사 재교육의 개선 방안.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1(1), 97- 115.
- 김희경 (2007). 과학 교사의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의 조건과 모형. 초등과학교육, 26(3), 295-308.
- 박선희, 심규철 (2006). 중등 생물 교사 임용 시험의 과학 교육 관련 문항 분석. 생물교육(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4(2), 246-256.
- 박현주 (2005). 초임 중등과학 교사의 과학교수에 대한 인식과 전문성 발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3), 421- 430.
- 심규철 (2010). 영국의 과학 교사 양성 프로그램 분석 연구: 영국 로햄튼 대학교를 중심으로. 생물교육(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8(3), 492-506.
- 심규철, 김정민 (2008). 수업 실기 대회를 통한 생물과 예비 교사의 수업 실기 능력 제고 방안 연구. 생물교육(구한국생물교육학회지), 36(1), 85-94.
- 심재호 (2006). 과학교사 전문성과 실험 연수에 대한 중등 과학 교사의 인식. 생물교육(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4(1), 27- 37.
- 양혜정, 동효관, 권용주, 오경환, 김용진 (2011). 중등생물교사 임용 제3차 시험에 대한 수험생의 인식 조사: 수업능력, 심층면접과 실험능력의 평가를 중심으로. 생물교육(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9(3), 401-412.
- 여성희, 강순자 (2004). 중등학교 교원 연수에 교사들의 인식 조사 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21(1), 323-345.
- 여성희, 강순자, 심규철 (2003). 중등과학교사 교원연수 실태 및 인식 조사 연구. 생물교육(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1(4), 339-346.
- 이봉우, 신동희 (2011). 과학사 활용 과학 교육에 대한 전문가 의견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1(5), 815-826.
- 임찬빈, 이화진, 곽영순, 강대현 (2004). 수업평가 기준 개발 연구(I) -일반 기준 및 교과(사회, 과학, 영어) 기준 개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I 2004-5.
- 임청환 (2003). 과학 교과 교육학 지식의 본질과 발달. 한국지구과학학회지, 24(4), 235-249.
- 조희형, 고영자 (2008). 과학교사 교수내용지식(PCK)의 재구성과 적용 방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6), 618-632.
- 조희형, 박승재 (1993). 과학교직관과 과학교사상에 대한 문헌연구및실태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3(3), 377-388.
- 조희형, 김희경, 윤희숙, 이기영 (2011). 과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0). 예비교사의 수업능력 개발을 위한 교육 방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료 ORM 2010-56.
- Bales, B. (2007). Teacher education reform in the United States and the theoretical constructs of stakeholder medi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 Policy & Leadership, 2(6). (http://www.ijepl.org) Accessed: May 27 2012.
- Cochran-Smith, M. (2008). The new teacher education in the United States: directions forward. Teachers and Teaching:Theory and Practice, 14, 271-282. https://doi.org/10.1080/13540600802037678
- Furlong, J., McNamara, O., Campbell, A., Howson, J., & Lewis, S. (2008). Partnership, policy and politics: initial teacher education in England under New Labour. Teachers and Teaching: Theory and Practice, 14, 307-318. https://doi.org/10.1080/13540600802037728
- Inoue, N. (2009). Rehearsing to teach: content-specific deconstruction of instructional explanations in pre-service teacher training. Journal of Education for Teaching, 35(1), 47-60. https://doi.org/10.1080/02607470802587137
- Jegede, O. & Taplin, M. (2000). Trainee teachers' perception of their knowledge about expert teaching. Educational Research, 42(3), 287-308. https://doi.org/10.1080/001318800440614
- Lin, C. Y., Hu, R., & Changlai, M. L. (2005). Science curriculum components favored by Taiwanese biology teachers.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5, 269-280. https://doi.org/10.1007/s11165-004-7038-6
- Martina, M. A., Raymond, D., & Gathier, C. (2001). Teacher training: Orientations and Professional Competencies. Ministry of Education, Quebec, Canada.
- Matthews R. (1994). The role of history and philosophy of science. NY: Routledge.
- Neiss, M. L. (2005). Preparing teachers to teach science and mathematics with technology: Developing a technology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1, 509-523. https://doi.org/10.1016/j.tate.2005.03.006
- NSTA(National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2003).Standards for Science Teacher Preparation. (http://www.nsta.org/pdfs/NSTAstandards2003.pdf) Accessed : May 10 2013.
- Odom, A. L., Stoddard, E. R., & LaNasa, S. M. (2007). Teacher practices and middle-school science achievem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9, 1329-1346. https://doi.org/10.1080/09500690601001971
- Shulman, L. (1987). Knowledge and teaching : Foundation of the reform. Harvard Educational Review, 57(1), 1-22.
- Smith, I., Brisard, E., & Menter, I. (2006). Models of partnership developments in initial teacher education in the four components of the United Kingdom: recent trends and current challenges. Journal of Education for Teaching, 32, 147-164. https://doi.org/10.1080/02607470600655136
- Van der Valk, T. & de Jong, O. (2009). Scaffolding Science Teachers in Open-inquiry Teach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1(6), 829-850. https://doi.org/10.1080/09500690802287155
- Winterbottom, M., Brindley, S., Taber, K. S., & Fisher, L. G. (2008). Conceptions of assessment: trainee teachers' practice and values. The Curriculum Journal, 19, 193-213. https://doi.org/10.1080/09585170802357504
- Zembylas, M. (2007). Emotional ecology: The intersection of emotional knowledge and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teaching.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3, 355-367. https://doi.org/10.1016/j.tate.2006.12.002
Cited by
- An Analysis of the Primary Examination for Selecting Secondary School Science Teachers in Korea Using the US Science Teachers Preparation Standards vol.19, pp.1, 2013, https://doi.org/10.24231/rici.2015.19.1.113
- Implications of Teacher Training for Pre-service Secondary Biology Teachersat the College of Education through Analysing the Examinationfor Appointing Secondary School Biology Teachers vol.44, pp.1, 2013, https://doi.org/10.15717/bioedu.2016.44.1.179
- 중등물리교사임용시험의 광학 문항 분석 vol.28, pp.5, 2013, https://doi.org/10.3807/kjop.2017.28.5.187
- Analysis of the Examination for Selecting Secondary School Chemistry Teachers vol.21, pp.4, 2017, https://doi.org/10.24231/rici.2017.21.4.303
- Analysis of Biology Contents in the Secondary School Teacher’s Certification Examination of 2014-2017: Focus on Core Concepts, Inquiry Skills, Problem Solving Skills and Answer Structure vol.21, pp.4, 2013, https://doi.org/10.24231/rici.2017.21.4.383
- PCK에 근거한 초등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의 과학과 문항 분석 vol.39, pp.5, 2013, https://doi.org/10.14697/jkase.2019.39.5.5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