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인적자원부 (1997). 제7차 과학과 교육과정.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교육과학기술부 (2009).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교육과학기술부.
- 권혁순, 김창민, 노태희 (2001). 다중 비유의 사용 방식이 중학생들의 과학 개념 이해에 미치는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1), 114-121.
- 김영민 (1991). 전류 개념 설명을 위해 사용되는 물 회로 비유에 대한 중학생들의 이해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1(2), 1-12.
- 김영민, 박희숙 (2000). 중학교 과학 교과서의 물리 개념 설명을 위해 사용된 비유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도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3), 411-420.
- 김영민, 유준희, 박승재 (1995). 체계적 비유 수업을 받은 중학생의 전류 개념의 시간적 변화,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5(1), 17-26.
- 김영민, 김익균, 김성원, 박병윤, 정병훈, 박종원, 김재권, 권경필 (2011). 고등학교 물리 I, (주)교학사.
- 김종도 (2004). 인지언어학적 원근법에서 본 은유의세계, 한국문화사.
- 김희백, 김성하, 이선경, 김형련 (2001). 호르몬 작용이해를 위한 동적 비유 모형 수업의 효과.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9(1), 57-64.
- 노태희, 권혁순, 이선욱 (1997). 중학교 과학 수업에서 비유물을 체계적으로 사용한 수업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7(3), 323-332.
- 노태희, 김창민, 권혁순 (1999). 대응 명료화 전략 및 비유물의 제시 시기가 중학생들의 과학 개념 이해에 미치는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1), 107-116.
- 신선경 (2009). 자연과학 텍스트에 나타난 유추와 은유(개념구조의 사상을 중심으로). 한국의미학 29, 135-152.
- 원명옥 (1999). 과학적 은유의 특성과 실례분석. 언어과학, 6(1), 59-80.
- 황희숙 (2000). 과학이론에서 은유의 역할. 대진대 철학연구 제 65집, 172-192.
- 홍성희 (2012). 2009 개정 교육과정 물리 I 교과서의 은유적 개념 분석 및 은유적 개념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도 조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Boyd R. (1993). Metaphor and Theory Change: What is Metaphor a Metaphor for? In Andrew Ortony(Ed), Metaphor and Thought (2nd editi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356-408.
- Brown, T. (2003). Making Truth: Metaphors in Science. Urbana and Chicago: University of Illinois.
- Cantor, G., Gooding, D. & James, F. (1996), Michael Faraday, New Jersey: Humanities Press.
- Clement, J. (1993). Using Bridging Analogies and Anchoring Intuitions to Deal with Students'Preconceptions in Physic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0(10), 1241-1257. https://doi.org/10.1002/tea.3660301007
- Glynn, S. M. (1989). The teaching with analogies model: Explaining concepts in expository texts. In K. D. Muth (Ed.), Children's comprehension of narrative and expository text:Research into practice (pp. 185-204). Neward, DE: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 Glynn, S. M., & Takahashi, T. (1998). Learning from analogy-enhanced tex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5(10), 1129-1149. https://doi.org/10.1002/(SICI)1098-2736(199812)35:10<1129::AID-TEA5>3.0.CO;2-2
- Harrison, A. G., & Treagust, D. F. (1993). Teaching with analogies: A case study in grade-10 optic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0(10), 1291-1307. https://doi.org/10.1002/tea.3660301010
- Harrison, A. G., & Treagust, D. F. (2006). Teaching and learning with analogies: friends or foe? In Aubusson, P. J., Harrison, A. G. and Richie, S. M. (Eds.). Metaphors and analogy in science education, Springer.
- Holton, G. (1973). Thematic Origins of Scientific Thought: Kepler to Einstein. Massachusetts: Harvard University Press.
- Lakoff, G., & Johnson, M. (1980). "Conceptual Metaphor in Everyday Language." The Journal of Philosophy, 77(8), 453-486. https://doi.org/10.2307/2025464
- Letherdale, W. H. (1974). The Role of Analogy, Model and Metaphor in Science. New York: American Elsivir Publishing Co.
- Mayer, R. E. (1993). The instructive metaphor; Metaphoric aids to students'understanding of science. In A. Ortony, Metaphor and thought, 2nd ed. Cambridge CB: Cambridge University Press.
- Mead, M. (1959). Apprenticeship Under Boas. American Anthropologist, 61(5), 29-45.
- Ortony, A. (Ed), Metaphor and Thought (2nd ed.). Cambridge CB: Cambridge University Press.
- Reeves, C. (2005). The Language of Science. 오철우 역 (2010). 과학의 언어. 서울: 궁리.
- Ritchie, S. M., Bellocchi, A., & Wearmouth, M. (2006). Metaphors and analogies in transition. In P. J. Aubusson, A. C. Harrison, & S. M. Ritchie, Metaphor and analogy in science education (pp. 93-104). Dortrecht, the Netherlands:Springer.
- Sheils, J. (2012). The electric vocabulary, Physics Education, 47(1), 78-86. https://doi.org/10.1088/0031-9120/47/1/78
- Simon, G. (2000). Analogies and Metaphors in Kepler. In: F. Hallyn (Ed.) (2000), Metaphor and Analogy in the Sciences, (pp 71-82). Boston: Kluwer Academic Publishers.
- Taber, K. S. (2001). When the analogy breaks down: Modelling the atom on the solar system. Physics Education, 36, 222-226. https://doi.org/10.1088/0031-9120/36/3/308
- Tenny, Y. J., & Gentner, D. (1985). What makes water analogies accessible: Experiments on the water-circuits in teaching electric circuits. In Duit, R., Jung, W., & Rhoeneck, C. V. (Eds.). Aspects of understanding electricity. Proceedings of an International Workshop, Ludvigsburg, Sept. 10 to 14, pp. 311-318.
- Treagust, D. F., Duit, R., Joslin, P., Moines, D., & Lindauer, I. (1992). Science teachers' use of analogies: Observation from classroom practi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4(4), 413-422. https://doi.org/10.1080/0950069920140404
- Zeitoun, E. H. (1984). Teaching science and analogies: A proposed model. Research in Science and Technological Education, 2(2), 107-125. https://doi.org/10.1080/0263514840020203
Cited by
- Analysis on the Trends of Science Education Studies Related to Students' Science Learning in Korea vol.35, pp.4, 2015, https://doi.org/10.14697/jkase.2015.35.4.0751
- A Study on the Typification of the Representation Method of School Grammar Terms vol.52, pp.1, 2017, https://doi.org/10.20880/kler.2017.52.1.463
- 초등학생들의 빛에 대한 이미지 스키마 분석을 통한 개념적 은유 구조 연구 vol.38, pp.6, 2013, https://doi.org/10.14697/jkase.2018.38.6.813
- 중학교 천문학 용어에 대한 학생의 오개념 유형 탐색 vol.44, pp.3, 2020, https://doi.org/10.21796/jse.2020.44.3.2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