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중국의 문화관광 공연작품 <장한가>에 나타난 영상이미지 효과 분석

Analysis on Video Image Effect in , China's Performing Arts Work of Cultural Tourism

  • 투고 : 2013.03.12
  • 심사 : 2013.04.26
  • 발행 : 2013.06.28

초록

본 연구는 중국 최초의 대형 역사 무용극을 표방한 서안의 <장한가> 라는 작품 속에 들어있는 영상이미지의 공연효과를 분석하고자 한 것이다. 즉 <장한가> 작품 속에 들어 있는 특정 주제, 소재들을 표현함에 있어 어떠한 영상이미지를 사용하여 공연의 효과를 거두고 있는가에 대한 것이다. 영상이란 '사물의 모습이 반영된 상', 특히 영화, 텔레비전, 사전 등의 이미지를 의미하는 말로 그 범위는 매우 넓으며 image의 어원은 imitary에 근거를 둔 것으로 구체적 또는 심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시각적 표시를 말한다. 따라서 영상이미지는 '영상'과 '이미지' 라는 동의어의 결합으로 볼 수 있는데 여기서 영상이란 단순히 시나리오의 문학성, 연극성, 미술성 등과 같이 전통적인 예술장르의 종합이 아니라 모든 예술의 본원적 기능을 통합하고 인간존재의 오묘한 이미지 활동을 연결한 결과로서의 총체라고 보는 것이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장한가>에 표현되는 영상 이미지의 효과로 첫째, 시대성과 문화를 반영한 함축적 의미의 표현 효과 둘째, 상상적 동일시 효과, 셋째, 장면전환의 효과 넷째, 몰입을 통한 극적 재미의 효과, 다섯째, 공연의 입체감을 통한 시각적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effects that video image in Seo-an's , claiming to China's first gigantic historic dance drama, has on the performance; it focuses on investigating which video image is used to accomplish the effects in showing specific themes and materials in . Image is meant by 'reflection of object', such as movie, television, dictionary, etc, with its coverage being extensive. The root of a word, image', is founded on imitary, signifying specifically and mentally visual representation. In other words, video image is considered combination of two synonymous words, 'video' and 'image'. Video is not just comprehension of traditional art genre, like literary value, theatrical qualities, and artistry of scenario, but wholeness as product, integrating original functions of all kinds of art and connecting subtle image creation of human being. The effects of video image represented in are as followings; first, expressive effect of the connotative meaning, reflecting the spirit of the age and its culture. Second, imaginary identification. Third, transformation scene. Fourth, dramatic interest through immersion. Last but not least, visual effect by dint of dimension of performance.

키워드

참고문헌

  1. 한국문화관광여행원, "2011 국민여행실태조사", 문화체육관광부, pp.1112-1148, 2011.
  2. Vogel and L. Harold, Entertainment Industry Economics,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9.
  3. 이종한, "기호학적 분석을 통한 영상(映像)애니메이션 연구", 방송공학회지, 제10권, 제1호, pp.85-98, 2005.
  4. 오주연, TV 광고 춤 분석 : 영상 이미지를 중심으로,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5. 허진, "영상이미지에 관한 동양미학적 고찰", 전남대학교 예술연구소 예술논집, p.60, 2003.
  6. 김수련, 손인수, "뉴에이지사상이 현대 영상이미지에 미친 영향 : 화장품 TV CF를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제12권, 제2호, pp.85-97, 2011.
  7. 장한가 프로그램 작품내용설명 참조
  8. 이원곤, 영상기계와 예술, 현대미학사, p.19, 1996.
  9. 롤랑바르트, 김인식 편저, 이미지와 글쓰기, 세계사, p.67, 2003.
  10. 마이클 하임, 여명숙 역 가상현실의 철학적 이미지, 책 세상, pp.27-48, 1998.
  11. 송효섭, 문화 기호학, 아르케, pp.73-103, 2000.
  12. 김종덕, 영상 디자인, 한국미술 연구소, 시공사, pp.10-11, 1998.
  13. 정성주, 무대미술의 상징적 표현에 관한 연구, 상명대학교문화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31-32
  14. 고동우, "몰입의 개념으로 본 3D영상 콘텐츠의 교육적 효과 고찰", 영화교육연구, 제13집, pp.5-26, 2011.
  15. 성창경, 정진헌, "입체영상에서 입체감 극대화를 위한 연출구도 및 시각적 효과 연구",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p.104,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