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본 논문은 2013년도 한신대학교 학술연구비 지원에 의해 수행되었음.
References
- 곽금주, 박혜원, 김청택 (2002). 한국 웩슬러 아동지능검사 (K - WISC - lll) 표준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5(1), 19-33.
- 곽연숙 (2007). 가정위탁보호 아동의 위탁환경과 사회적지지가 적응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경민, 정익중 (2009). 위탁아동의 친가족 경험이 심리사회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 25, 93-119.
- 김민정 (2007). 위탁가정 특성, 위탁가정의 가족 및 사회적 지지와 위탁아동 특성에 따른 위탁부모의 양육 효능감. 한국가족복지학, 12(2), 109-127.
- 김민정 (2008). 가정위탁보호 아동의 심리적 적응. 한국가족복지학, 13(4), 145-159.
- 김윤미, 이경숙, 박진아, 이권희, 진미경 (2008). 위탁아동의 애착유형과 가족 지각에 관한 연구. 한국인간발달학회, 15(3), 63-87.
- 김은정, 김형모 (2010). 가족 레질리언스가 위탁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권리학회, 14(4), 633-655.
- 김진숙 (2007). 위탁가정 아동의 적응과정 연구: 근거이론 접근.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김진숙, 이혁구 (2007). 일반위탁가정 아동의 적응에 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학회, 59(1), 87-116.
- 노서연 (2003). 어머니 부모역할 만족도 및 아동의 정서조절 능력과 사회적 유능성의 관계.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노충래, 김미영, 박은미, 강현아, 신혜령 (2008). 발달단계 및 위탁형태에 따른 가정위탁보호아동의 심리적 적응에 관한 연구: 자아존중감과 우울을 중심으로.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28, 238-264.
- 민성혜 (2006). 유아 내적 표상과 행동억제.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민성혜, 신혜원 (2006). 위탁아동과 일반아동의 이야기를 통한 내적 표상의 차이. 한국아동복지학회, 22, 31-61.
- 민윤희 (2010). 미술치료가 위탁가정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상담심리치료학회, 1(1), 19-32.
- 박진아, 정문자 (2007). 불안장애 유아의 기질과 역기능적 정서조절의 관계에 대한 어머니 양육행동의 중재효과. 한국심리학회, 19(2), 273-295.
- 박현선 (2004). 가정위탁보호제도의 현황과 문제점. 월간 복지동향, 65, 18-20.
- 박혜원, 곽금주, 박광배 (1995). 웩슬러 유아지능검사의 표준화. 한국심리학회, 213-221.
- 배태순 (2003). 국내 해체가정의 아동보호현황과 가정위탁보호의 활성화 방안. 경남지역연구, 8, 187-204.
- 보건복지부 (2010). 보건복지통계연보.
- 신건철 (2010). 일반위탁부모의 위탁해지 결정에 미치는 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아동권리학회, 14(1), 59-84.
- 신혜원, 민성혜 (2008). 가정위탁유아, 연장입양유아와 일반유아의 내적표상에서의 차이. 아동학회지, 29(3), 157-174.
- 양심영 (2003). 가정위탁서비스의 보호형태별 특성과 위탁아동의 적응에 관한 요인. 대한가정학회지, 41(5), 131-148.
- 우주영, 이경숙, 신의진 (2006). 성학대 유아의 정신적 표상: 정서문제, 행동 문제, 일반 유아와의 비교. 한국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 22(2), 173-201.
- 유영미, 이 영 (2001). 어머니에 대한 유아의 표상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 14(1), 63-74.
- 이경숙, 박진아, 신의진 (2004). 임상 유아의 정신적 표상에 관한 연구: 이야기 꾸미기(MSSB) 도구의 임상적 적용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 1, 337-338.
- 이경숙, 정석진, 박진아, 신의진 (2008). 정신적 표상에 대한0 임상적 접근; Asperger 아동의 정신적 표상-MSSB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 500-501.
- 이경숙, 정석진, 신의진 (2003). 학령전기 학대아동과 일반아동의 이야기 표상 차이. 한국심리학회, 16(2), 71-86.
- 이송이 (1999). 가정위탁보호 양육 환경에 관한 연구. 한국가족복지학회, 4(2), 43-62.
- 이혜란, 신의진, 이경숙 (1999). 학령전기 아동의 심적 표상.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10(1), 21-33.
- 이혜영, 이혜원 (2011). 위탁부모의 양육태도와 위탁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이 가정위탁 보호지속에 미치는 영향.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20, 151-174.
- 임경민 (2005). 유아의 나레이티브 표상과 사회적 상호작용 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임희수 (2001). 아동의 기질, 어머니의 정서조절 및 양육행동과 아동의 정서조절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중앙가정위탁지원센터 (2010), 가정위탁보호 현황보고서.
- 최 영 (2007). 위탁아동이 인지한 사회적지지와 심리사회적 적응: 위탁가정유형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한국아동복지학, 24, 61-90.
- 허남순 (2000). 가정위탁보호제도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아동복지학, 9(1), 263-287.
- 허남순, 이혜원 (2006). 유엔 아동권리협약의 원칙과 국내 가정위탁보호의 현황 분석. 한국아동복지학, 22, 95-126.
- Achenbach, T. M., & Edelbrock, C. S. (1983). Manual for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and Revised Child Behavior Profile. Burlington, VT: University of Vermont.
- Bowlby, J. (1973). Attachment and Loss. Vol. 2: Separation. New York: Basic Books.
- Bretherton, I. (1999). Updating the 'internal working model' construct: some reflections. Attachment and Human Development, 1, 343-357.
- Burks V., & Parke, R. D. (1996). Parent and child representations of social relationships: Linkage between and peers. Merrill-Palmer Quarterly, 42, 358-378.
- Cassidy, J., & Kobak, R. R. (1988). Avoidence and its relation to other defensive process. In J. Belsky & T. Nezworiski (Eds.), Clinical Implications of attachment, 302-322.
- Cicchetti, D. & S. L. Toth (1995). A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perspective on child abuse and neglect. Journal of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34, 541-565.
- Colette McAuley. (1996). Children in Long-term Foster Care: Emotional and social development, mendeley. com.
- Denham, S. A., & Couchoud, E. A, (1990). Young prescholers' understanding of emotion. Child Study Journal, 20(3), 193-202.
- Eisenberg, N., Champion, C & Ma Y. (2004). Emotion-realted regulation: An emerging construct. Merrill-Palmer Quarterly, 50(3), 236-259.
- Eisenberg, N., Fabe, R. A., Brnzweig, J., Karbon, M., Poulin, R., & Hanish, L. (1993). The relations of emotionality and regulation to preschoolers' social skills and sociometric stauts. Child Development, 64(5), 1418-1438.
- Fabes, R., Eisenberg, N., Karbon, M., Carlo, G., Schaller, M., & Miller, P.A. (1991). The relations of parental characteristics and practices to children's vicious emotional responding. Child Development, 62, 1393-1408.
- Fanshel, D. & E. B. Shinn (1978). Children in Foster Care: A longtudinal inverstigation. Colombia University.
- Fonagy, P., & Target, M. (2000). Revised Manual for MacArthur Narrative Completion Task. Unpublished manuscript,
- Gottman, J. M. (1983). How children become friends.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48(3), 1-82.
- Holmberg, J., Robinson, J., Corbitt-Price, J., & Wiener, P. (2007). Using narrative to assess competencies and risks in young children: Experiences with high risk and normal populations. Infant mental health journal, 28, 647-666.
- Katz, L. G., & McCellan, D. E. (1997). Fostering children' social competence: The teacher's role. Washington, D. C.: NAEYC.
- Kochanska, G., & Coy, K. C. (2002). Child emotionality and maternal responsiveness as predictors of reunion behaviors in the strange situation: Links mediated and unmediate by separation distress. Child Development, 73, 228-240.
- Laible, D., Carlo, G. Torquati, J., & Ontai, L. (2004). Children's perceptions of family relationships as assessed in a doll story completion task: Links to parenting, social competence, and externalizing behavior. Social Development, 13, 551-569.
- Leathers, S. J. (2003). Parental visiting, conflicting allegiances,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among foster children. Family Relation, 52(1), 53-64.
- Mcauley, C. (1996). Children in Long-term Foster Care emotional and social development. London: Athenaeum Press.
- Oppenheim, D., Emde, R. N., & Warren, S. (1997). Children's narrative representation in mother adaptation. Child development, 68, 127-138.
- Oppenheim, D., Nir, A., Warren, S., & Emde, R. N. (1997). Emotion regulation in mother-child narrative co-construction: Associations with children's narrative adapt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33, 284-294.
- Pecora, P, J., Whittaker, J. K., Maluccio, A, N., Barth, R. P. & Plotnick, R. D. (2000). The child welfare challenge; Policy, practice, and research (2nd ed.). Newyork: Aldine de Gruyter.
- Reija Latva., Ilona Luoma., Raili Salmenlin., Tarja Sorvali., JoAnn Robinson., & Palvi Kaukonen Department of Child Psychiatry Tampare University Hospital. (2009). MacArthur Story Stem Battery Tampere Clinical Coding Manual. Department of Child Psychiatry, Tempere University Hospital, Finland.
- Robinson, J., Mantz-Simmons, L, Macfie, J., & The MacArthur Narrative Working Group. (1995). Narrative Coding Maunal. Unpublished Scoring System. University of Colorado Health Science Center, Denver, Co.
- Robinson, J., Mantz-Simmons, L. (2003). The MacArthur narrative coding system: One approach to highlighting affective meaning making in the Macarthur story stem battery. In R. N. Emde, D. P. Wolf, & D. Oppenheim (Eds.), Revealing the inner worlds of young children.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 Robinson, J., Mantz-Simmons, L, Macfie, J., Kelsay, K., Holmberg, J., & the MacArthur Narrative Working Group. (2004). The MacArthur narrative coding manual. Unpublished maun script.
- Saami, C. (1984). An observational study of children's attempts to monitor their expressive behavior. Child Development, 55, 1504-1513.
- Sher-Censor, E., Oppenheim, D. (2004). Cohernce and representations in preschoolers' narrative: Associations with attachment in infancy. In M. W. Pratt & B. H. Fiese (Eds.), Family Stories and the Life Coures: Across Time and Generations. NJ: Erlbaum.
- Shields, Ann., Ryan, Richard M. & Cicchetti, Dante. (2001). Narrative representations of caregivers and emotion dysregulation as predictors of maltreated children's rejection by peers. Developmental Psychology, 37(3), 321-337.
- Solomon, J., & George, C. (Eds.) (1999). Attachment disorganization. NewYork: Guilgord.
- Weinberg. K. M., Tronick, E. Z., Cohn, J. F., & Olson, K. L. (1999). Gender differences in emotional expressivity and self-regulation during early infancy. Developmental Psychology, 35, 175-188.
- Wolf, D. P. (2003). Making meaning from emotional experience in early narratives. In R. N. Emde., D. P. Wolf., & D. Oppenheim. (Eds.). Revealing the inner worlds of young children.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 Zimmermann, P. (1999). Structure and functions of internal working models of attachment and their role for emotion regulation. Attachment and Human Development, 1(3), 291-3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