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구선라(1999). 연령과 성별에 따른 교사-유아 관계와 유아행동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권하나(2009). 유아의 언어, 인지, 사회 정서발달과 또래 간 인기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동현(2011). 교사 선호도 수준에 따른 아동의 사회적 행동특성과 또래지위 간의 관계 검증. 아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숙(1995). 유아의 인기도와 놀이상황에 기초한 사회적 상호작용 및 문제해결력 전략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용학(2007). 사회연결망분석. 서울: 박영사.
- 김정순(2004). 교사-유아 관계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의 상관연구.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지영(2003). 인기아의 일반적인 특성과 인기아의 행동이 다른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대학원 학술지, 31, 201-227.
- 김희태(2004). 상호적인 친구관계 유아들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관한 질적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1(1), 25-48.
- 문혁준(2000). 또래 수용도와 부모 양육태도: 인기아와 고립아를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38(7), 39-52.
- 박성주(2001). 푸른 유치원 만4세 유아의 또래간 사회적 힘에 대한 문화기술적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손동원(2002). 사회 네트워크 분석. 서울: 경문사.
- 신유림(2004). 유아의 친구관계 특성에 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4(5), 27-43.
- 손은영(2008). 유아의 인기도와 사회적행동.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원유경(1986). 유아의 동료 간 인기도와 사회적 성숙 및 어머니 자녀 교육 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유희숙(2007). 유아의 인기도가 사회적 능력과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경옥, 여은진(2006). 유아의 사회 정서 능력과 또래인기도의 관계. 덕성여대논문집, 35, 1-19.
- 이선애, 현은자(2010). 교사-유아의 관계와 유아의 또래유능성 및 자기조절능력 간의 관계연구. 아동학회지, 31(2), 1-15.
- 이영옥(2008). 유아의 인기도에 따른 사회적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윤희(2006). 인기유아의 행동특성 및 사회성 바달 연구. 중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진숙(2001). 유아의 애착 표상과 교사-유아관계 및 사회적 능력간의 관계.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임미성(2009). 유아의 인기유형과 성별에 따른 마음이해능력과 친사회적 행동의 관계.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전경아, 이진숙(2003). 유아의 또래관계 및 교사와의 관계가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활과학회지, 12(5), 659-668.
- 전정연(2002). 유아의 인기도와 사회적 능력 및 대인 문제 해결능력간의 관계.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정덕희(2009). 4, 5세 유아의 마음이론과 사회적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13(3), 31-50.
- 최일선(1994).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 어머니의 인식 및 행동.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허정순(2007). 유아의 인기도에 따른 또래 유능성 및 사회적 언어 사용.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Bagwell C. L., Newcomb, A. F., & Bukowski, W. M. (1998). Preadolescent friendship and peer rejection as predictors of adult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9(1), 140-153. https://doi.org/10.1111/j.1467-8624.1998.tb06139.x
- Berndt, T. J. (1981). Age changes and changes over time in prosocial intentions and behavior between friends. Developmental Psychology, 17(4), 408-416. https://doi.org/10.1037/0012-1649.17.4.408
- Birch, S. H., & Ladd, G. W. (1997).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5(1), 61-79. https://doi.org/10.1016/S0022-4405(96)00029-5
- Bogdan, R. C., & Biklen, S. K. (2006). Qualitative research for education: An introduction to theories and Method. (5th ed.). Boston: Allyn and Bacon.
- Bukowski, W. M., & Hoza, B. (1989). Popularity and friendship: Issues in theory, measurement, and outcome. In T. J. Berndt, and G. W. Ladd (Eds.), Peer relationships in child development (pp. 71-94). New York: John Wiley & Sons.
- Chang, L. (2003). Variable effects of children's aggression, social withdrawal, and prosocial leadership as functions of teacher beliefs and behaviors. Children Development, 74(2), 535-548. https://doi.org/10.1111/1467-8624.7402014
- Coie, J. D., Dodge, K. A., & Coppotelli, H. (1982). Dimensions and types of social status: A cross-age perspective. Development Psychology, 18(4), 557-570. https://doi.org/10.1037/0012-1649.18.4.557
- Copeland, J. M., Denham, S. A., & DeMulder, E. K. (1997). Q-sort assessment of child-teacher attachment relationships and competence in the preschool.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8(1), 27-39. https://doi.org/10.1207/s15566935eed0801_3
- Damon, W. (1977). The social World of the Child. San Francisco; Jossey-Bass.
- Denham, S. A., & Holt, R. W. (1993). Preschooler's likability as cause or consequence of their social behavior. Developmental Psychology, 29(2), 271-275. https://doi.org/10.1037/0012-1649.29.2.271
- Dodge, K. A. (1982). Behavioral antecedents of peer social status. Child Development, 54(6), 1386-1399.
- Fine, G. A., & Sandstrom, K. L. (1988). Knowing Children: Participant observation with minors. Newbury Park, CA: Sage Publications.
- Hartup, W. W. (1983). Peer relations. In E. M. Hetherington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socialization, personality, and social development (pp. 103-198). New York: Wiley.
- Hartup, W. W. (2009). Critical issues and theoretical viewpoints. In K. H. Rubin, W. M. Bukowski, & B. Laursen (Eds.), Handbook of peer interactions, relationship, and group (pp. 3-19). New York: The Guilford Press.
- Hartup, W. W., & Stevens, N. (1997). Friendships and adaptation in the life course. Psychological Bulletin, 121(3), 355-370. https://doi.org/10.1037/0033-2909.121.3.355
- Howes, C. (1997). Teacher sensitivity, children's attachment and play with peer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8(1), 41-50. https://doi.org/10.1207/s15566935eed0801_4
- Howes, C. (2000). Social-emotional classroom climate in child care, child-teacher relationships and children's second grade peer relations. Social Development, 9(2), 191-204. https://doi.org/10.1111/1467-9507.00119
- Mannarino, A. P. (1980).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friendship. In H. C. Foot. A. J. Chapman. & J. R. Smith (Eds.), Friendship and social relation in children (pp.45-63). New York: John Wily & Sons.
- Master, J. C., & Furman, W. (1981). Popularity, individual friendship selection, and specific peer interaction among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17(3), 344-350. https://doi.org/10.1037/0012-1649.17.3.344
- Marshall, H. R., & McCandless, B. R. (1957). A study in prediction of social behavior of preschool children. Children Development, 28(2), 149-159. https://doi.org/10.2307/1125877
- Parker, J. G., & Asher, S, R. (1989). Peer relationship and social adjustment: Are friendship and group acceptance distinct domains? (ERIC Document Reproduction No. ED 315 198).
- Park, K. A., Lay, K., & Ramsay, L. (1993). Individual differences and developmental changes in preschoolers' friendships. Developmental Psychology, 29(2), 264-270. https://doi.org/10.1037/0012-1649.29.2.264
- Bussey, K., & Perry, D. G. (1982). Same-sex imitation: The avoidance of cross-sex models or the acceptance of same-sex models? Sex Roles, 8(7), 773-784.
- Shaffer, D. R. (2005). Soci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5th ed.), 사회성격발달 (송길연, 이지연 옮김). 서울: 시그마프레스. (원판 2005).
- Shure, M. B., & Spivack, G. (1972). Means-ends thinking, adjustment, and social class among elementary school aged children.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38(3), 348-353. https://doi.org/10.1037/h0032919
- Sullivan, H, S. (1953). The interpersonal theory of psychiatry. New York: Norton.
- Trawick-Smith, J. (1988). Let's say you're the baby, OK?" Play leadership and following behavior of young children. Young Children, 43(5), 51-59.
- Wentzel, K, R., & Asher, S. R. (1995). The academic lives of neglected, rejected, popular, and controversial children. Child Development, 66(3), 754-763. https://doi.org/10.2307/11319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