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Popular Three-Year-Old Child's Relationships with Other Children and Teacher

만3세 인기아의 친구 및 교사 관계

  • 소라 (건국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
  • 최연철 (건국대학교 유아교육과)
  • Published : 2013.04.30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relationships that a popular three year old child has with other children and teacher. One popular child was selected among thirteen children using peer-nomination method and participated in this study. During free choice play time, the popular child's various activities and interaction patterns were observed and analyzed. The popular child in this study had a steady intimate friendship with his best friend most of the time. However, he showed a tendency to behave as he pleased and give orders to other children who he was not in a close relationship with. He did some deliberate and premeditated acts to get praise and love from his teacher. The teacher's compensations also reinforced his intentional actions.

본 연구에서는 만3세 인기아의 친구와 교사관계에 대해 알아보았다. 총 48회 참여 관찰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개별 면담, 교사 면담, 현장일지 등을 분석에 포함하였다. 인기아는 단짝 친구와 상호적 친구관계를 유지하면서 서로 도와주고 양보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다른 또래 유아에게는 배타적인 모습을 보였다. 교사가 의도적으로 분리했을 경우에는 단짝친구와 돈독한 친분을 유지하다가 제약이 풀리자 친한 관계가 사라져버리기도 했다. 반면 인기아는 친하지 않은 친구에게 지시적으로 대하고 자신이 원하는 대로 행동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인기아는 교사의 사랑과 칭찬을 받기 위해 의도적인 행동을 많이 했으며, 이러한 행동을 통해 교사로부터 보상을 받고 다시 강화를 받는 순환적인 경험을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관계가 시작되는 만 3세 인기아의 삶 속에 들어가 친구와 교사와의 관계가 어떠한지 살펴봄으로써 인기아의 사회적 관계에 대해 알아보았다.

Keywords

References

  1. 구선라(1999). 연령과 성별에 따른 교사-유아 관계와 유아행동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 권하나(2009). 유아의 언어, 인지, 사회 정서발달과 또래 간 인기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 김동현(2011). 교사 선호도 수준에 따른 아동의 사회적 행동특성과 또래지위 간의 관계 검증. 아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4. 김숙(1995). 유아의 인기도와 놀이상황에 기초한 사회적 상호작용 및 문제해결력 전략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5. 김용학(2007). 사회연결망분석. 서울: 박영사.
  6. 김정순(2004). 교사-유아 관계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의 상관연구.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7. 김지영(2003). 인기아의 일반적인 특성과 인기아의 행동이 다른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대학원 학술지, 31, 201-227.
  8. 김희태(2004). 상호적인 친구관계 유아들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관한 질적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1(1), 25-48.
  9. 문혁준(2000). 또래 수용도와 부모 양육태도: 인기아와 고립아를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38(7), 39-52.
  10. 박성주(2001). 푸른 유치원 만4세 유아의 또래간 사회적 힘에 대한 문화기술적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1. 손동원(2002). 사회 네트워크 분석. 서울: 경문사.
  12. 신유림(2004). 유아의 친구관계 특성에 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4(5), 27-43.
  13. 손은영(2008). 유아의 인기도와 사회적행동.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4. 원유경(1986). 유아의 동료 간 인기도와 사회적 성숙 및 어머니 자녀 교육 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5. 유희숙(2007). 유아의 인기도가 사회적 능력과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6. 이경옥, 여은진(2006). 유아의 사회 정서 능력과 또래인기도의 관계. 덕성여대논문집, 35, 1-19.
  17. 이선애, 현은자(2010). 교사-유아의 관계와 유아의 또래유능성 및 자기조절능력 간의 관계연구. 아동학회지, 31(2), 1-15.
  18. 이영옥(2008). 유아의 인기도에 따른 사회적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9. 이윤희(2006). 인기유아의 행동특성 및 사회성 바달 연구. 중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 이진숙(2001). 유아의 애착 표상과 교사-유아관계 및 사회적 능력간의 관계.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21. 임미성(2009). 유아의 인기유형과 성별에 따른 마음이해능력과 친사회적 행동의 관계.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2. 전경아, 이진숙(2003). 유아의 또래관계 및 교사와의 관계가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활과학회지, 12(5), 659-668.
  23. 전정연(2002). 유아의 인기도와 사회적 능력 및 대인 문제 해결능력간의 관계.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4. 정덕희(2009). 4, 5세 유아의 마음이론과 사회적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13(3), 31-50.
  25. 최일선(1994).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 어머니의 인식 및 행동.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6. 허정순(2007). 유아의 인기도에 따른 또래 유능성 및 사회적 언어 사용.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7. Bagwell C. L., Newcomb, A. F., & Bukowski, W. M. (1998). Preadolescent friendship and peer rejection as predictors of adult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9(1), 140-153. https://doi.org/10.1111/j.1467-8624.1998.tb06139.x
  28. Berndt, T. J. (1981). Age changes and changes over time in prosocial intentions and behavior between friends. Developmental Psychology, 17(4), 408-416. https://doi.org/10.1037/0012-1649.17.4.408
  29. Birch, S. H., & Ladd, G. W. (1997).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5(1), 61-79. https://doi.org/10.1016/S0022-4405(96)00029-5
  30. Bogdan, R. C., & Biklen, S. K. (2006). Qualitative research for education: An introduction to theories and Method. (5th ed.). Boston: Allyn and Bacon.
  31. Bukowski, W. M., & Hoza, B. (1989). Popularity and friendship: Issues in theory, measurement, and outcome. In T. J. Berndt, and G. W. Ladd (Eds.), Peer relationships in child development (pp. 71-94). New York: John Wiley & Sons.
  32. Chang, L. (2003). Variable effects of children's aggression, social withdrawal, and prosocial leadership as functions of teacher beliefs and behaviors. Children Development, 74(2), 535-548. https://doi.org/10.1111/1467-8624.7402014
  33. Coie, J. D., Dodge, K. A., & Coppotelli, H. (1982). Dimensions and types of social status: A cross-age perspective. Development Psychology, 18(4), 557-570. https://doi.org/10.1037/0012-1649.18.4.557
  34. Copeland, J. M., Denham, S. A., & DeMulder, E. K. (1997). Q-sort assessment of child-teacher attachment relationships and competence in the preschool.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8(1), 27-39. https://doi.org/10.1207/s15566935eed0801_3
  35. Damon, W. (1977). The social World of the Child. San Francisco; Jossey-Bass.
  36. Denham, S. A., & Holt, R. W. (1993). Preschooler's likability as cause or consequence of their social behavior. Developmental Psychology, 29(2), 271-275. https://doi.org/10.1037/0012-1649.29.2.271
  37. Dodge, K. A. (1982). Behavioral antecedents of peer social status. Child Development, 54(6), 1386-1399.
  38. Fine, G. A., & Sandstrom, K. L. (1988). Knowing Children: Participant observation with minors. Newbury Park, CA: Sage Publications.
  39. Hartup, W. W. (1983). Peer relations. In E. M. Hetherington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socialization, personality, and social development (pp. 103-198). New York: Wiley.
  40. Hartup, W. W. (2009). Critical issues and theoretical viewpoints. In K. H. Rubin, W. M. Bukowski, & B. Laursen (Eds.), Handbook of peer interactions, relationship, and group (pp. 3-19). New York: The Guilford Press.
  41. Hartup, W. W., & Stevens, N. (1997). Friendships and adaptation in the life course. Psychological Bulletin, 121(3), 355-370. https://doi.org/10.1037/0033-2909.121.3.355
  42. Howes, C. (1997). Teacher sensitivity, children's attachment and play with peer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8(1), 41-50. https://doi.org/10.1207/s15566935eed0801_4
  43. Howes, C. (2000). Social-emotional classroom climate in child care, child-teacher relationships and children's second grade peer relations. Social Development, 9(2), 191-204. https://doi.org/10.1111/1467-9507.00119
  44. Mannarino, A. P. (1980).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friendship. In H. C. Foot. A. J. Chapman. & J. R. Smith (Eds.), Friendship and social relation in children (pp.45-63). New York: John Wily & Sons.
  45. Master, J. C., & Furman, W. (1981). Popularity, individual friendship selection, and specific peer interaction among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17(3), 344-350. https://doi.org/10.1037/0012-1649.17.3.344
  46. Marshall, H. R., & McCandless, B. R. (1957). A study in prediction of social behavior of preschool children. Children Development, 28(2), 149-159. https://doi.org/10.2307/1125877
  47. Parker, J. G., & Asher, S, R. (1989). Peer relationship and social adjustment: Are friendship and group acceptance distinct domains? (ERIC Document Reproduction No. ED 315 198).
  48. Park, K. A., Lay, K., & Ramsay, L. (1993). Individual differences and developmental changes in preschoolers' friendships. Developmental Psychology, 29(2), 264-270. https://doi.org/10.1037/0012-1649.29.2.264
  49. Bussey, K., & Perry, D. G. (1982). Same-sex imitation: The avoidance of cross-sex models or the acceptance of same-sex models? Sex Roles, 8(7), 773-784.
  50. Shaffer, D. R. (2005). Soci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5th ed.), 사회성격발달 (송길연, 이지연 옮김). 서울: 시그마프레스. (원판 2005).
  51. Shure, M. B., & Spivack, G. (1972). Means-ends thinking, adjustment, and social class among elementary school aged children.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38(3), 348-353. https://doi.org/10.1037/h0032919
  52. Sullivan, H, S. (1953). The interpersonal theory of psychiatry. New York: Norton.
  53. Trawick-Smith, J. (1988). Let's say you're the baby, OK?" Play leadership and following behavior of young children. Young Children, 43(5), 51-59.
  54. Wentzel, K, R., & Asher, S. R. (1995). The academic lives of neglected, rejected, popular, and controversial children. Child Development, 66(3), 754-763. https://doi.org/10.2307/11319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