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권육상, 이명재(200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대영문화사.
- 김재엽, 최지현, 이지혜(2010). 남자 청소년의 성충동이 성폭력 가해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부모-자녀 상호작용의 조절효과 검증. 한국가족복지학, 29, 5-28.
- 김정미, 곽금주(2007). 3-6세 유아를 위한 가정환경자극 척도(EC-HOME)의 타당화 연구. 아동학회지, 28(1), 115-128.
- 김혜경, 조성연(2002). 가족형태에 따른 가정환경(HOME)과 유아의 사회․정서적 발달. 한국가족복지학, 7(2), 3-16.
- 량화, 전일우(2010). 반일제와 종일제 유아의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와 자기조절력의 관계. 어린이미디어연구, 9(3), 51-69.
- 문경주, 오경자(1995). 어머니의 우울과 아동의 부적응간의 관계: 모-자 상호행동 관찰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14(1), 41-55.
- 문혜련, 엄정애(2009). 만 5세 남녀 유아의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와 부모의 언어통제유형간 관계. 교육과학연구, 40(2), 159-181.
- 박화윤, 마지순, 천은영(2004). 유아의 놀이성과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9(4), 285-298.
- 박희숙(2008). 유아 학습행동 관련변인의 인과적 구조 분석: 가정의 사회경제적 배경과 가정환경 자극을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13(6), 335-351.
- 배조경, 신혜영(2012). 어머니 역할지능이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 및 또래수용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3), 91-111.
- 서은주(2009). 애착증진 부모교육 집단상담이 어머니의 성인애착, 자아존중감, 모-자녀 상호작용 및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영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설경옥, 문혁준(2011). 취학전 유아의 가정환경자극 및 양육효능감과 가족건강성과의 관계. 한국보육지원학회지, 7(1), 23-40.
- 우종필(2012). 구조방정식모델 개념과 이해. 서울: 한나래출판사.
- 이순복(2009). 창의적 교사 역할 및 교사-유아관계가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 18(2), 151-163.
- 이진화(2009). 어머니의 놀이신념 및 양육행동과 유아의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와의 관계. 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13(2), 327-344.
- 장영애(1981). 가정환경 변인과 4-6세 아동의 언어능력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장영애, 서용선(1983). 가정환경 자극검사(HOME)의 타당화 연구-국민학교 저학년용. 아동학회지, 4, 1-10.
- 장혜진, 윤혜미(2010). 농촌아동의 가정환경자극과 학교적응관계에서 성취동기의 매개효과. 한국아동복지학, 33, 7-36.
- 전은희(2008). 어머니-자녀 상호작용과 유아의 탄력성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정다우리(2012). 어머니 역할행동 및 창의적 가정환경과 유아의 또래상호작용과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9(3), 79-97.
- 최미숙, 황윤세(2007).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에 대한 교사-유아 관계와 또래유능성의 관계 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4(1), 103-123.
- 최인숙, 천은영(2005). 유아의 성격유형에 따른 놀이 형태와 상호작용적 또래 놀이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0(1), 169-186.
- 최혜영, 신혜영(2008). 아동 또래 놀이행동 척도(PIPPS)의 국내적용을 위한 타당화 연구. 아동학회지, 29(3), 1-16.
- 황윤세(2007). 유아의 기질, 자기조절력과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와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2(1), 145-166.
- 황윤세(2010). 유아의 유아교육기관 일과적응과 놀이특성 및 상호작용적 또래놀이 간의 구조분석. 한국영유아보육학, 62, 213-230.
- 황윤세(2011). 놀이특성 및 상호작용적 또래놀이가 유아의 행동특성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2(4), 135-146.
- Badley, N., & Schaefer, E.(1964). Correlations of maternal and child behaviors with the development of mental abilities data from the Berkeley Growth Study.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29(6), Serial No.97.
- Bradley, N., & Caldwell, B. M.(1976). The Relation of Infant's Home Environments to Mental Test Performance at Fifty-four Months : A Follow-Up Study. Child Development, 47, 1172-1174. https://doi.org/10.2307/1128457
- Brooks-Gunn, J., & Duncan, G. J.(1997). The effects of poverty on children and youth. The Future of Children, 7, 55-71. https://doi.org/10.2307/1602387
- Brooks-Gunn, J., Klebanov, P. K., & Duncan, G. J.(1996). Ethic differences in children's intelligence test scores: Role of economic deprivation, home environment, and maternal characteristics, Child Development, 67, 409-422. https://doi.org/10.2307/1131823
- Caldwell, B. M., & Bradley, R. H.(2003). HOME Inventory Administration Manual: Comprehensive Edition, University of Arkansas at Little Rock.
- Coie, J. D., Dodge, K. A., & Kupersmidt, J. B.(1990). Peer group behavior and social status. In S. R. Asher & J. D. Coie(Eds.), Peer rejection in childhood(pp.17-59).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 Elardo, R., Bradley, R., & Caldwell, B. M.(1977). A Longitudinal Study of the Relation of Infants Home Environments to Language Development at Age Three. Child Development, 48, 595-603. https://doi.org/10.2307/1128658
- Esterbrooks, M. A., & Goldberg, W. A.(1984). Toddler development in the family: Infant of father involvement and parenting characteristics. Child Development, 55(3), 740-752. https://doi.org/10.2307/1130126
- Fantuzzo, J., Coolahan, K., Mendez, J., McDermott, & Sutton-Smith, B.(1998). Contextually-relevant validation of peer play constructs with African American head start children : Penn Interactive Play Scal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3, 105-120.
- Fantuzzo, J., Sutton-Smith, B., Coolahan, K., Manz, P.H., Canning, S., & Dehnam, D.(1995). Assessment of preschool play interaction behavior in young low-income children : Penn Interactive Play Scal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0, 105-120. https://doi.org/10.1016/0885-2006(95)90028-4
- Hanson, A. R.(1975). Consistency and Stability of Home Environmental Measures Related to IQ. Child Development, 46, 470-480.
- Klebanov, P. K., Brooks-Gunn, J., McCarton, C., & McCormick, M. C.(1998). The Contribution of Neighborhood and Family Income to Developmental Test Scores over the First Three Years of Life. Child Development, 69(5), 1420-1436. https://doi.org/10.2307/1132275
- Lutz, M. N., Fantuzzo, J., & Mcdermott, P.(2002). Multidimensional assessment of emotional and behavioral adjustment problems of low-income preschool children: Development and initial validation.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7, 338-355. https://doi.org/10.1016/S0885-2006(02)00168-0
- Nelson, L. J., Rubin, K. H., & Fox, N. A.(2005). Social withdrawal, observed peer acceptance, and the development of self-perceptions in children ages 4 to 7 year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0, 185-200. https://doi.org/10.1016/j.ecresq.2005.04.007
- Rubin, K. H., Bukowski, W., & Parker, J.(1998). Peer interactions, relationships, and groups. In W. Damon & N. Eisenberg(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Vol.3) :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5th ed., pp.619-700). NY: John Wiley & Sons.
- Walberg, H., & Marjoribanks, K.(1973). Differential Mental Abilities and Home Environment : A Canonical Analysis. Developmental Psychology, 9, 363-368. https://doi.org/10.1037/h00349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