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고현(2009). 유아의 또래인기도 관련 변인 연구: 유아의 사회적 지식, 사회인지능력, 친사회적 행동, 언어표현능력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29(6), 21-43.
- 김석우, 최태진(2011). 교육연구방법론. 서울: 학지사.
- 김영석(2001). 교실문화와 비형식적 사고의 발달. 사회과학교육연구, 4, 81-96.
- 김유화(2008). 유아의 놀이문화 형성 과정 속 "갈등"에 대한 질적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3(5), 269-284.
- 김윤희(2010). 유아 또래관계 관련 국내 학술지 논문의 연구동향 분석: 연구방법을 중심으로(1995년-2009년). 아동학회지, 31(5), 131-149.
- 김희태(2001). 유아들의 사회적 관계, 갈등, 그리고 사회적 맥락. 유아교육학논집, 5(2), 69-87.
- 김희태(2004). 상호적인 친구관계 유아들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관한 질적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1(1), 25-48.
- 문혁준(2010). 유아의 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 어머니 변인 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6(1), 251-267.
- 방정숙(2004). 초등수학교실문화의 개선. 수학교육학연구, 14(3), 283-304.
- 송윤희(2002). 유아의 인기도에 따른 성격특성과 사회적 행동반응에 관한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양옥승(2003). 자유선택활동에서 유아의 선택의 의미. 유아교육연구, 23(3), 131-152.
- 엄정애(2009). 영유아 놀이와 교육. 경기 파주: 교문사.
- 오경희(2007). 유아기 아동과 또래문화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탐색: 해석적 재생산론적 접근. 아동권리연구, 11(4), 635-653.
- 오채선(2005). 또래 문화에서 유아들이 사용하는 놀이감의 의미. 한국교육논단, 4(1), 55-78.
- 유혜령(1997). 질적 아동 연구를 위한 해석학의 방법론적 시사. 아동학회지, 18(2), 57-71.
- 윤옥인(1995). 학급내의 사회성 측정지위로 본 인기아와 배척아의 특징에 관한 비교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동성(2009). 초등학교 교실수업의 문화적 특징과 전개형태에 대한 해석적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성희(2009). 만 5세반 유아의 자유선택활동시 의사결정 상황과 반응. 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13(2), 277-298.
- 임부연, 김성숙(2010). 유아교실문화에 대한 문화 기술적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5(5), 315-340.
- 정설희, 류은주, 안연경(2010). 유아 또래관계 관련 연구동향 분석: 1988-2009 우리나라 학회지 논문을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15(3), 333-352.
- 정수현(2009). 교실 문화 이해를 위한 카오스 이론의 적용 가능성 탐색. 초등교육학연구, 16(1), 117-135.
- 한국학중앙연구원(1996). 한국민족문화대백과. 서울: 동방미디어.
- 한선아(2009). 유아 이해하기: '유아 문화'에 대한 해석학적 이해.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9(12), 886-890.
- Corsaro, W. A.(1985). Friendship and peer culture in the early years. Norwood, NJ: Ablex.
- Corsaro, W. A.(1997). The sociology of childhood. Thousand Oaks, CA: Pine Froge Press.
- Corsaro, W. A.(2003). We're friends, right? Inside kids' culture. Washington, DC: Joseph Henry Press.
- Dodge, K. A., Coie, J. D., Pettit, G. R., & Price, J. M.(1990). Peer status and aggression in boy's groups: Developmental and contextual analyses. Child Development 61(5), 1289-1309. https://doi.org/10.2307/1130743
- Hartup, W. W. (1983). Peer relations. In P. H. Mussen(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4: Socialization, personality, and social development(pp. 103-196). New York: Wiley.
- Johnson, J. E., Christie, J. F., & Wardle, F.(2005). Play, development and early education. Boston, MA: Pearson.
- Merriam, S. B.(1994). 질적사례연구법 (허미화 역). 서울: 양서원. (원판 1988).
- Spradley, J.P.(2006). Participant observation(1st ed.), 참여관찰법 (신재영 옮김). 서울: 시그마프레스. (원판 1980).
- Trawick-Smith, J.(1992). A descriptive study of persuasive preschool children: How they get other ot do what they want.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7(1), 95-114. https://doi.org/10.1016/0885-2006(92)90021-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