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민경(2007). 어머니의 놀이성이 양육행동이 미치는 영향에서 부모효능감의 매개효과.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강문희, 정정옥, 이경희, 윤애희, 류진희(2002).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서울: 학지사.
- 강정원, 김순자(2006). 유아 부적응 행동과 교사의 교수적 스트레스 및 교사 - 유아관계. 아동학회지, 27(1), 17-30.
- 권정윤, 안혜준, 송승민, 이민정, 권희경(2012). 유아생활지도. 서울: 학지사.
- 김기순, 박인전(2002). 아버지의 양육행동 및 놀이성과 유아의 놀이성과의 관계. 놀이치료연구, 5(2), 27-43.
- 김연하(2007). 유아 문제행동지도전략. 교사용(TSQ)의 개발과 타당화 연구. 아동학회지, 28(5), 73-89.
- 김영숙, 김성수(2004). 유아놀이에 대한 교사의 신념 분석: Q방법론적 접근. 아동학회지. 22(4), 257-269.
- 김영희(2011).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놀이성, 놀이신념과 양육태도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9(9), 47-58.
- 김자영(2007). 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의 놀이성이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종석(2011). 아버지의 놀이성과 부모 효능감 및 양육행동이 유아의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지영(2002). 교사가 인식한 유아의 문제행동과 문제유형별 지도에 관한 조사연구, 성균관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문송이(2008). 유치원 교실에서 일어나는 유아행동지도와 교사의 어려움.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문수백(2009). 구조방정식모델링의 이해와 적용. 서울: 학지사.
- 민성혜, 신혜원(2011). 대학생의 유머스타일, 놀이성이 진로탐색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부모에 대한 애착을 매개로 하여. 열린부모교육연구, 3(1), 1-11.
- 박은영(2009). 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에 따른 교수행동 및 유아놀이행동의 차이. 덕성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은혜(2009). 유아교사론 3판. 서울: 창지사.
- 박현숙, 김광웅(2004).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놀이성과 부모효능감 및 양육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놀이치료연구, 7(1), 13-24.
- 배지희, 봉진영, 조미영(2010). 유아들의 문제행동에 대한 유아교사들의 담론분석. 유아교육연구, 29(6), 165-189.
- 서동미, 조재규(2011). 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문제행동 지도 전략 및 문제행동 지도 시 어려움에 대한 분석. 정서․ 행동장애연구, 27(2), 179-207.
- 소수정(2010). 보육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과 만 3세 유아의 놀이성 및 놀이행동.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신선희, 차윤희, 김영희(2008). 어머니의 놀이성 및 양육행동과 유아의 놀이성간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5(1), 281-299.
- 신은수(2000). 놀이에 대한 교수 효능감이 보육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과 유아놀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0(1), 27-42.
- 신은수, 유영의, 박현경(2004). 유아교사의 놀이에 대한 교수효능감과 놀이운영실제신념에 관한 도구개발연구. 유아교육연구. 24(1), 46-69.
- 안지영(2001). 2, 3세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신념, 효능감 및 스트레스가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안효진(2011). 보육교사의 놀이 교수 효능감과 장애 유아의 사회성 기술 증진을 위한 교수 전략 수용도와의 관계 연구, 한국생활과학학회지, 20(4), 777-787.
- 안효진, 임연진(2010). 유아의 놀이성, 적응, 그리고 문제행동과의 관계성 연구, 아동학회지, 31(2), 53-68.
- 오혜주(2008). 일반 아동 어머니와 놀이치료 내담 아동 어머니의 놀이성 비교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유미(2008). 어머니의 놀이신념과 정서표현성이 유아의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정희, 정계숙(2007). 교사에 의한 놀이치료의 적용 가능성 탐색: 부적응 유아의 행동문제 감소와 사회적 관계 증진을 통하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4(4), 29-62.
- 이진화(2009). 어머니의 놀이신념 및 양육행동과 유아의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와의 관계.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13(2), 327-344.
- 임혜민(2002). 유치원에서 일어나는 유아들의 문제행동 양상과 교사의 언어적 상호작용.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조영란, 김희화, 공유경(2009). 유아교사의 문제행동지도 효능감에 대한 개인적 변인과 대인관계 변인의 영향.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20(3), 437-448.
- 최인숙(2012). 보육교사의 발달에 적합한 실제(DAP)에 대한 신념 및 교사효능감이 갈등해결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2), 81-99.
- 최형성(2006). 어머니양육효능감의 매개적 역할. 대한가정학회지, 44(11), 79-89.
- 홍정유, 최영희(2008). 어머니의 놀이신념 및 양육효능감이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놀이치료학회지, 11(4), 77-90.
- Barnett, L. A. (2007). The nature of playfulness in young adult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43(4), 949-958 https://doi.org/10.1016/j.paid.2007.02.018
-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 1173-1182. https://doi.org/10.1037/0022-3514.51.6.1173
- Dako-Gyeke, M. (2008). Being playful and smart? The relations of adult playfulness with psychometric and self-estimated intelligence and academic performance Ghanaian preschool and kindergarten teachers' beliefs about children's pla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exas Woman's University, USA.
- De Pry, R. L., & Sugai, G. (2002). The effect of active supervision and pre-correction on minor behavioral incidents in a sixth grade general education classroom. Journal of Behavioral Education, 11, 255-267. https://doi.org/10.1023/A:1021162906622
- Enochos, L. G., & Riggs, I. M. (1995). The relationship of pupil control to preservice elementary science teacher self-efficacy and outcome expectancy. Science Education, 79(1), 63-75. https://doi.org/10.1002/sce.3730790105
- Fogel, L. (2003). Parent beliefs about play: Relations with parent-child play interaction and child peer play compete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South Carolina, USA.
- Fox, J., & Controy, M. (1995). Setting events and behavior disorders of children and youth : An interbehavioral field analysis for research and practice. Journal of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3, 130-140. https://doi.org/10.1177/106342669500300301
- FitzMedrud, E. J. (2008). The correlates of playfulness in adul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linical Psychology Institute of Transpersonal Psychology Palo Alto, California, USA.
- Gartrell, D. (2004). The Power of guidance : Teaching social - emotional skills in early childhood classrooms. Clifton Park, NY : Thomson Delmar Learning.
- Gebbie, D. H., Ceglowski, D., Taylor, L. K., & Miels, J. (2012). Children with Disabilities Who Exhibit Challenging Behaviors.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40(1), 35-46. https://doi.org/10.1007/s10643-011-0486-5
- Glynn, M., & Webster, J. (1992). The adult playfulness scale: An initial assessment. Psychological Reports, 71, 83-103. https://doi.org/10.2466/pr0.1992.71.1.83
- Kaiser, B., & Rasminsky, J. S. (2003). Challenging behavior in young children. Boston. MA: Allyn and Bacon.
- Kaiser, B., & Rasminsky, J. S. (2007). Challenging behavior in young children: Understaning, preventing, and responding effectively(2nd ed). Boston, MA: Allyn and Bacon.
- Jarrett, O. S. (1998). Playfulness: A motivator in elementary science teacher preparation.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8(4), 181-187. https://doi.org/10.1111/j.1949-8594.1998.tb17414.x
- MacKinnon, D. P., Warsi, G., & Dwyer, J. H. (1995). A simulation study of mediated effect measures. Multi-variate Behavioral Research, 30, 41-62. https://doi.org/10.1207/s15327906mbr3001_3
- Nugesser, N. R., & Watkins, R. V. (2005). Preschool teachers' perceptions and reactions to challenging classroom behavior: Implications for speech-language pathologists. Language, Speech, and Hearing Services in Schools, 36, 139-151. https://doi.org/10.1044/0161-1461(2005/013)
- Peters, D. L., Neisworth, J. T., & Yawkey, T. D. (1985). Early childhood education: From theory to practice. NY : Brooks/Cole Publishing Company.
- Schaefer, C., & Greenberg, R. (1997). Measurement of playfulness: A neglected therapist variable. International Journal of Play Therapy, 2(6), 21-31.
- Sigel, I. E. (1992). The belief-behavior connection: A resolvable dilemma. In I. E. Sigel., A. V. McGillicuddy-De Lisi, & J. J. Goodnow. (Eds.), Parental belief systems : Psychological consequences for children(2nd ed.), (pp. 433-456).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Smith, S. C. (2004). The effects of targeted positive behavior support strategies on preschoolers externalizing behavior.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Missouri State University, Columbia, USA.
- Spaulding, J. T. (2010). The effects of experiential learning with playfulness in the adult education classroom.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USA.
- Stipek, D. J., & Byler, P. (1997). Early childhood education teacher : Do they practice what they preach?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2, 305-325. https://doi.org/10.1016/S0885-2006(97)90005-3
- Stromont, M., Lewis, T., & Beckner, R. (2005). Positive behavior support systems : Applying key features in preschool settings. Teaching Exceptional Children, 37(6), 42-49.
- VanDerHeyden, A. M., Witt, J. C., & Gatti, S. (2001). Research into practice : Descriptive assessment method to reduce overall disruptive behavior in a preschool classroom. School Psychology Review, 30, 548-5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