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훈식, 김민영, 노태희 (2007). 밀도 학습에서 인식론적 신념이 개념변화 과정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5), 412-420
- 강훈식, 장해정 (2012). 과학 수업에서 불일치 상황에의 대처 전략 유형 조사를 통한 초등학생들의 인식론적 신념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7), 1087-1098.
- 김경대, 강순민, 임재항 (2006). 과학영재들의 과학의본성에 대한 인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6), 743-752.
- 문병상 (2009). 인식론적 신념, 성취목표지향성, 자기조절학습 및 학업성취간의 관계. 초등교육연구, 22(4),49-68.
- 문성숙, 권재술 (2004). 학습자의 역학적 에너지에 대한 개념변화 중에 살펴본 물리지식과 앎에 대한 인식론적신념간의 관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3), 499-518.
- 박성익, 조석희, 김홍원, 이지현, 윤여홍, 진석언, 한기순 (2003). 영재교육학원론. 서울: 교육과학사.
- 양미경 (2006). 학습자의 인식론적 신념: 연구의 동향과 과제. 열린교육연구, 14(3), 1-25.
- 우영진 (2010). 과학의 본성에 대한 초등학교 6학년학생과 과학 영재 학생의 인식.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원정애 (2006). 초등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인식론적신념에 따른 과학개념 변화과정.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
- 윤혜경 (2008). 과학 실험 실습 교육에서 초등 교사가느끼는 딜레마. 초등과학교육, 27(2), 102-116
- 이수아, 전영석, 홍준의, 신영준, 최정훈, 이인호(2007). 초등 교사들이 과학 수업에서 겪는 어려움 분석.초등과학교육, 26(1), 97-107.
- 이영미 (2008). 과학영재의 물리학에 대한 인식론적신념과 물리 개념 이해에 관한 사고 모형과의 관계 연구.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주연, 백성혜 (2006). 초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인식론적 신념과 학습자 특성과의 관련성 분석. 초등과학교육,25(2), 167-178.
- 이항로 (2011). 과학 영재의 과학 본성과 탐구 관점 분석. 영재교육연구, 21(2), 511-530.
- 장병기 (2004). 과학의 본성에 대한 학생의 생각을 조사하기. 초등과학교육, 23(2), 159-171.
- 조헌국, 송진웅 (2011). 불일치 상황에서 나타나는 초등학생들의 관찰 유형과 학습자의 과학의 관점이 관찰 활동에 미치는 효과 분석. 초등과학교육, 30(4), 405-414.
- 조현철 (2011). 과학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인식론적신념 비교. 영재와 영재교육, 10(1), 5-26.
- 조희형, 최경희 (2002). 구성주의와 과학교육.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4), 820-836.
- 최준식 (2010).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과학의 본성에대한 이해와 과학 관련 태도 비교연구.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수진, 이인혜, 강석진, 노태희 (2011). 위기 상황에의 대처 전략을 통한 초등교사들의 과학에 대한 인식론적신념 연구. 초등과학교육, 30(1), 61-70.
- 홍훈기, 박은이 (2011). 중학교 과학영재들의 과학의본성에 대한 인식 분석. 영재교육연구, 21(2), 391-405.
- Chinn, C. A., & Brewer, W. F. (1993). The role of anomalous data in knowledge acquisition: A theoretical framework and implications for science instruction.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3(1), 1-49. https://doi.org/10.3102/00346543063001001
- Driver, R., Leach, J., Miller, R., & Scott, P. (1996). Young people's images of science. Philadelphia, PA: Open University Press.
- Elder, A. D. (1999). An exploration of fifth-garde students'epistemological beliefs in science and an investigation of their relation to science learn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Michigan
- Gilbert, J. K., & Newberry, M. (2007). The characteristics of the gifted and exceptionally able in science. In K. S. Taber (Ed.), Science Education for Gifted Learners. NY: Routledge.
- Hammer, D. (1994). Epistemological beliefs in introductory physics. Cognition and Instruction, 12(2), 151- 183. https://doi.org/10.1207/s1532690xci1202_4
- Kang, S., Scharmann, L. C., & Noh, T. (2005). Examining students'views on the nature of science: Results from Korean 6th, 8th, and 10th graders. Science Education, 89(2), 314-334 https://doi.org/10.1002/sce.20053
- Mason, L. (2003). Personal epistemologies and intentional conceptual change. In G. M. Sinatra & P. R. Pintrich (Eds.), Intentional conceptual change (pp. 199-236).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Muis, K. R. (2007). The role of epistemic beliefs in selfregulated learning. Educational Psychologist, 42(3), 173-190. https://doi.org/10.1080/00461520701416306
- Nott, M., & Wellington, J. (1998). Eliciting, interpreting and developing teachers'understandings of the nature of science. Science & Education, 7(6), 579-594. https://doi.org/10.1023/A:1008631328479
- Qian, G., & Alvermann, D. (1995). Role of epistemological beliefs and learned helplessness in secondary school students'learning science concepts from tex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7(2), 282-292. https://doi.org/10.1037/0022-0663.87.2.282
- Rigano, D. L., & Rotchie, S. M. (1995). Student disclosures of fraudulent practice in school laboratory.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5(4), 353-363. https://doi.org/10.1007/BF02357382
- Roth, W. M., & Roychoudhury, A. (1994). Physics students'epistemologies and views about knowing and learn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1), 5-30. https://doi.org/10.1002/tea.3660310104
- Samarapungavan, A., Westby, E. L., & Bodner, G. M. (2006). Contextual epistemic development in science: A comparison of chemistry students and research chemists. Science Education, 90(3), 468-495. https://doi.org/10.1002/sce.20111
- Schommer, M., & Dunnell, P. A. (1994). A comparison of epistemological beliefs between gifted and non-gifted high school students. Roeper Review, 16(3), 207-210. https://doi.org/10.1080/02783199409553575
- Songer, N. B., & Linn, M. C. (1991). How do students' views of science influence knowledge integra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8(9), 761-784. https://doi.org/10.1002/tea.3660280905
- Strauss, A., & Corbin, J. (1998).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Techniques and procedures for developing grounded theory. Thousand Oaks, CA: Sage.
- Thomas, J. A. (2008). Reviving Perry: An analysis of epistemological change by gender and ethnicity among gifted high school students. The Gifted Child Quarterly, 52(1), 87-98. https://doi.org/10.1177/0016986207311422
- Tsai, C. C. (2000). The effects of STS-orientated instruction on female tenth graders'cognitive structure outcomes and the role of student scientific epistemological belief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2(10), 1099-1115. https://doi.org/10.1080/0950069004294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