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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게임 플레이의 시간성 연구

A Study in the Temporality in Digital Gameplay

  • 이동은 (계원예술대학교 애니메이션과)
  • Lee, Dong-Eun (Dept. of Animation, Kaywon School of Art & Design)
  • 투고 : 2013.03.26
  • 심사 : 2013.04.16
  • 발행 : 2013.04.20

초록

본고는 디지털 게임을 플레이할 때 발생하는 시간의 여러 층위와 그 구조적 특성을 통해 모순적으로 보이는 게임 플레이의 시간성이 서로 결합하는 양상과 그 결과로 만들어내는 리듬을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디지털 게임 플레이는 첫째, 연대기적으로 흐르는 불가역적 시간의 지배 속에서 언제든 시간을 정지시키고 변화시킬 수 있는 가역성을 동시에 추구한다. 둘째, 이런 이중적인 시간 체계가 공존할 수 있는 이유는 게임의 시간에 플레이어가 개입하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이렇게 복잡해 보이는 다층적 시간 체계는 이미 진행되었던 게임 플레이를 다시 한 번 반복하는 식의 리플레이라는 특수한 게임 플레이 활동을 통해 리듬을 만들어낸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how to occur the temporality in Digital Gameplay. There is two types of time in Gameplay. One is Irreversibility time that goes passed through a game world like a chronology order. Another is Reversibility time that returns and renews the time. The time's duality is caused by player's intervene and experience. And the polychronic temporality in gameplay makes the rhythm as replay and eternal cyclic 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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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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