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교육과학기술부, 2008 특수교육통계, 교육과학기술부, 2008.
- 교육과학기술부, 2012 특수교육통계, 교육과학기술부, 2012.
- 교육과학기술부, 2012 특수교육운영계획, 교육과학기술부, 2011.
- 권구택, 장애인 관련 비디오 중재 프로그램이 비장애 아동의 태도 변화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2001.
- 길민영, 재량활동과 연계한 장애이해교육이 장애태도와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효과,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
- 김명희,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일반학급 학생의 장애학생에 대한 수용성 및 활동 선호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 김순자, 김자경, 김지훈, 김기주, "신문 활용 탐구공동체 교육활동을 통한 일반중학생의 장애인에 대한 태도 변화 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Vol.9, No.1, 2007.
- 김연호, 특수학급교사 대상 일반 학생의 장애이해교육 실태 및 요구조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경북 경산: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 노은미, 장애유아에 대한 비장애유아의 긍정적 태도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 논문, 이화여자 대학교 대학원, 1996.
- 문진아, 장애이해 프로그램이 비장애 아동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 박미애, 장애이해프로그램이 비장애아동의 자아개념과 장애아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 박소영, 신현기, "통합된 장애유아의 변화를 통해 본 협력교수의 이점", 특수교육학연구, 제43권, 제4호, pp.197-221, 2009.
- 백춘옥, 장애이해교육의 실태에 대한 반성적 고찰, 미간행 석사학위 청구논문,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 신영민, 장애체험활동이 비장애학생의 장애학생에 대한 수용태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2009.
- 오원석, 남경숙, 허명진, "장애학생 관련 변인에 따른 비장애 학생의 통합태도 연구",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제7권, 제3호, 2006.
- 원계선, 정경희, 이진숙,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 유아의 장애이해 지원 전략에 관한 고찰, 교육의 이론과 실천", 제11권 제1호, 2006.
- 유숙종, 장애유아 통합유치원 장애이해프로그램의 운영 실태 및 교사 지원 요구조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2006.
- 이상애, 김성애, "장애이해 교육활동을 통한 일반유아의 장애 인식 및 태도 변화", 유아특수교육연구, 제4권, 제2호, 2004.
- 이영철, 이유훈 "정신지체인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태도", 발달장애학회지, 제4집, 2000.
- 이종승, 교육연구방법론, 교육과학사, 2009.
- 이현희, 장애이해 프로그램이 일반아동의 장애인식 및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 전준, "자기결정 중심의 관계형성 활동이 통합학급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제9권, 제2호, 2008.
- 정선화, 정신지체학생에 대한 일반학생의 태도개선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1993.
- 정용석, "통합교육에 대한 한국문화적 분석: 통합교육 장면에 대한 선택과정과 결과를 중심으로",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제7권, 제1호, 2006.
- 조민경, 이소현, 초등학교 아침활동 시간을 이용한 장애이해 교육이 일반 학생의 장애 학생에 대한 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 제7권, 제 2호, 2008.
- 주혜영, 장애유아의 효과적인 통합교육에 관한 고찰,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1997.
- 차수연, 장애아동에 대한 초등학교 비장애아동의 태도 변화를 위한 중재전략 간 효과성 비교, 미간행 석사학위 청구논문,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 하승연, 장애아에 대한 태도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1996.
- P. G. Cole, G. Chan, and L K. S. "Methods and Starategies for special education," New York Prentice Hal, 1990.
- L. Derman-Sparks & the A. B. C. Task Force, 반편견 교육과정(이은화 역), 창지사(원본발간 1989), pp.97-98, 1998.
- K. Diamond and L. Hestenes, "Preschool children's conceptions of disabilities : The Salience of disability in children's ideas about others," Topics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Vol.16, pp.458-475, 1996. https://doi.org/10.1177/027112149601600406
- J. Donaldson, "Changing attitudes toward handicapped persons: A review and analysis of research," Exceptional Children, Vol.46, No.7, pp.504-514, 1980. https://doi.org/10.1177/001440298004600702
- B. G. Esposito and W. J. Peach, "Changing attitudes of preschool children toward handicapped persons," Exceptional Children, Vol.49, pp.361-363, 1983. https://doi.org/10.1177/001440298304900411
- J. Gottlieb, L. Corman, and R. Curci, Attitudes toward mentallyretarded children. In R. L. Jones (Ed), "Attitudes and attitude change in special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Virginia: The Council for Exceptional Children, pp.72-80, 1986.
- E. Makas, "Rositive attitudes toward disabled people: Disabled and nondisabled persons' perspectives," Journal of Social Science Issues, Vol.44, pp.49-61, 1988. https://doi.org/10.1111/j.1540-4560.1988.tb02048.x
- W. Stainback, S. Stainback, and T. Jaben, "Providing opportunities for interaction between severly handicapped and non-handicapped students," Teaching Exceptional CHildren, Vol.11, pp.72-75, 1981.
- S. Vaughn, R. Mcintosh, J. S. Schumm, D. Haager, and D. Callwood, "Social status, peer acceptance, and reciprocal friendships revised," Learning Disabilities Research and Practice, Vol.8, pp.82-88, 1993.
- WWW.service-learning.org'filemanager/downl oad/K-12_Service-Lerning_Project_Planning_T oolkit.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