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황연주, "시각문화교육으로서 동영상 교육," 미술 교육연구논총, 제16권, 제2004호, 2004, pp. 199-220.
- 박진철, 이광현, 이상훈, "인간의 시각적 특성을 고려한 동영상 품질측정방법," 대한전자공학회학술대회논문집, 제2008호, pp. 911-912.
- 정행섭, 이주신, "로봇의 시각시스템을 위한 동영상에서 칼라정보를 이용한 얼굴추적," 한국항행 학술논문지, 제14권, 제4호, 2010, pp. 553-561.
- 이투데이 뉴스(2013)
- 신재욱, 황진원, "웹 사이트의 감성디자인 요소에 따른 선호도 평가연구 : 백화점 웹사이트를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포럼, 제35권, 제2012호, pp. 153-162.
- 김미영, 정홍인, "감성평가를 이용한 웹 디자인 요소의 활용방안," 디자인학연구, 제57권, pp. 413-420.
- 신재욱, 황진원, "웹 사이트의 감성디자인 요소에 따른 선호도 평가 연구-백화점 웹사이트를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포럼, 제35권, 제2012호, pp. 154-162.
- 이경희, 정현희, 김영희, 정홍인, "영화 홍보 웹사이트 재미감성을 위한 디자인 요소,"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25권, 제2010호, pp. 32-38.
- 마크코베 지음, 이상민, 브랜드컴퍼니 옮김, 감성디자인, 감성브랜딩, 사람과 브랜드를 연결시키는 새로운 패러다임, 김앤북스, 2002, pp. 12-13.
- 손정팔, "디지털 시대의 감성디자인에 관한 연구," 정보디자인학연구, 제8권, 제2005호, pp. 67-81.
- 유창국, "소비자의 감성요인이 제품디자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고찰," 조형미디어학, 제12권, 제2호, pp. 73-78.
- 한성호, "제품디자인의 감성만족도 평가 및 예측모델 개발," 대한인간공학회지, 제20권, 제10호, 2001, pp. 87-113.
- 이경희, 정현희, 김영희, 정홍인, "영화 홍보 웹사이트 재미감성을 위한 디자인 요소,"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25권, 제2010호, pp. 32-38.
- 라우라 슬랙 지음, 우정준, 김경배 옮김, 제품디자인이란 무엇인가?, 디자인리서치 앤 플레닝 (주), 2009, p. 106.
- 박현일, 디자인 강의, 교우사, 2008, p. 272.
- 최인영, Brand Design, 미진사, 2013, pp. 132-133.
- 우지 토모코 지음, 이원제, 안상락 편역, 시각마케팅으로 통하라, 비즈앤비즈, 2008, p. 124.
- 이준상, 박성대, 김치용, 한수환, "모션 타이포 그래피를 이용한 3차원 입체영상 제작방법에 관한 연구," 멀티미디어학논문지, 제14권, 제8호, 2011, pp. 1070-1081.
- 김미영, 정홍인, "감성평가를 이용한 웹 디자인 요소의 활용방안," 디자인학연구, 제57권, pp. 413-420.
- 염정, "감성적 웹 디자인의 효용성 고찰-감성디자인이 돋보이는 사이트의 유형별 분류를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12호, 2003, pp. 66-79.
- 박지용, 디자인의 시작, 비주얼커뮤니케이션, 영진닷컴, 2007, pp. 10-11.
- 윤홍렬, 이명은, "브랜드패키지의 Graphic Design 요소가 소비자 구매동기에 미치는 영향-프리미엄 유기농 분유제품을 중심으로-,"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6권, 제2호, 2008, pp. 6-21.
- 신재욱, 황진원, "웹 사이트의 감성디자인 요소에 따른 선호도 평가 연구-백화점 웹사이트를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포럼, 제35권, 제2012호, pp. 154-162.
- 최인영, 브랜드디자인, 브랜딩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미진사, 2013, pp. 132-133.
- 최종명, 이영호, 조용윤, "화면활용과 사용자 입력을 위한 웹 사용자 인터페이스 패턴,"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8권, 제1호, 2012, p. 183.
- 최우진, "대표 프레임과 감성질의어를 이용한 동영상검색에 관한 연구," 순천청암대학논문집, 제 23권, 제1999호, pp. 17-26.
- 이경희, 정현희, 김영희, 정홍인, "영화 홍보 웹사이트 재미감성을 위한 디자인 요소,"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25권, 제2010호, pp. 32-38.
- 이준상, 박성대, 김치용, 한수환, "모션 타이포그래피를 이용한 3차원 입체영상 제작방법에 관한 연구," 멀티미디어학논문지, 제14권, 제8호, 2011, pp. 1070-1081.
- 박지용, 디자인의 시작, 비주얼커뮤니케이션, 영진닷컴, 2007, p. 161.
- 최인영, 브랜드디자인, 브랜딩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미진사, 2013, p. 102.
- 애도 스미추이젠 지음, 정연숙, 김현경 옮김, 공공디자인 교과서, 안그라픽스, 2010, pp. 353-356.
- 김종성, "디지털 영상의 타이포그래피에 관한 연구, 디자인지식저널," 제18권, 제2008호, pp. 112-119.
- 신재욱, 황진원, "웹 사이트의 감성디자인 요소에 따른 선호도 평가 연구-백화점 웹사이트를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포럼, 제35권, 제2012호, pp. 154-162.
- 편정민, 사용성 향상을 위한 모바일폰 GUI 디자인 사용성 평가방법의 제시 : 실험실 평가를 중심으로,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11권, 2006.
- 전병호, 강병구, "온라인 쇼핑물 이용자의 불만과 불평행동에 관한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8권, 제1호, 2012, pp. 231.
- 채서일, 사회과학 조사방법론, 법문사, 1990, p. 575.
- 노형진, Excel 및 SPSS를 활용한 다변량분석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2005, p. 5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