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권주영(2001). 유아교사의 과학교수 효능감 수준에 따른 과학교육 실제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경희(2001). 유아교사와 예비교사의 과학적 지식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다영, 황은희, 이경옥(2012). 유아교사의 과학 교과교육학지식과 과학교수 태도에 있어서 과학교수 불안의 매개효과 연구. 유아교육연구, 32(6), 287-305.
- 김명애(2002). 구성주의 접근에 기초한 탐구증심 과학교육의 효과. 서울여자대학교 아동학과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순남, 최혜진(2012). 유아교사의 교직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제 변인에 대한 연구: 배경변인, 발달단계, 책무성 인식을 중심으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4), 53-76.
- 김영실, 임양금, 최인숙, 안진경(2004). 예비 유아 교사의 과학적 지식과 과학에 대한 태도 및 불안감과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9(4), 121-136.
- 김영옥, 이규림, 조홍자, 차금안(2012). 유아교사의 과학적 지식 수준에 따른 과학활동 불안, 태도 및 교수효능감에 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7(1), 99-115.
- 김현진(2008). 유아교사의 과학 교과교육학지식과 과학 교수태도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8(4), 169-187.
- 김효숙(2003). 유치원 과학교육의 운영실태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노진형(2008). 예비유아교사의 과학에 대한 지식이 과학적 태도 및 과학교수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학회, 12(4), 53-67.
- 박성혜(2003a). 교사들의 과학 교과교육학지식 측정도구 개발. 한국교원교육연구, 20(1), 105-134.
- 박성혜(2003b). 교사들의 과학 교과교육학지식과 예측변인.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6), 671-683.
- 박성혜(2006). 중등과학교사들의 교수법 및 자기효능감과 태도에 따른 교과교육학지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1), 122-131.
- 박해미(2009). "현장수업경험이 예비유아교사의 수업기술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4(6), 539-555.
- 백은주, 구정아(2012).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구성주의적 접근 유아과학교육 수업 탐색. 아동학회지, 33(2), 13-35. https://doi.org/10.5723/KJCS.2012.33.2.13
- 신은수, 안경숙, 김은정, 안부금(2006). 생활과 환경중심의 영유아 과학교육. 서울: 양서원.
- 안경숙(2003). 유아과학활동과 통합된 과학능력 평가도구의 개발: 과학적 태도, 탐구능력, 과학적 개념에 대한 평가.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유경숙(2007). 예비유아교사의 과학적 태도. 아동교육, 16(2), 47-55.
- 유병예, 양성은(2013). 예비보육교사의 실습 경험에 관한 과정 분석.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3), 95-119.
- 윤근영(2007). 초등교사의 발달단계와 수업전문성과의 관계. 초등교육학연구, 14(2), 59-76.
- 이경민(2000). 상호작용적 교수법에 의한 과학교육이 유아의 과학적 개념.탐구능력.태도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은진(2010). 과학교수지식(PCK) 신장을 위한 강좌에 참여한 예비유아교사의 유아과학교육에 대한 관점과 과학교수지식의 변화과정. 열린유아교육연구, 15(5), 33-57.
- 이지영(2009). 유아교사의 과학 교과교육학지식 수준에 따른 유아의 물에 대한 과학적 개념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정상녀(2013). 팀티칭 현장 수업 장학이 예비유아교사의 수업기술 및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75, 19-41.
- 조부경, 백성혜, 이은진(2005). 물에 물체가 뜨고 가라앉는 것에 대한 탐색 활동에 나타난 유치원 교사의 과학교수지식에 대한 고찰. 유아교육연구, 25(6), 59-85.
- 조부경, 서소영(2001). 유치원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 연구. 아동학회지, 22(2), 361-373.
- 조부경, 이은진(2007). 유치원 교사의 과학교수지식에 영향을 주는 관련 변인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2(1), 185-205.
- 최종식(1999). 초등학교 교사의 과학교수불안이 학생들의 과학성취도 및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Bandura, A. (1999). 자기효능감과 인간행동-이론적 기초와 발달적 분석. 김의철, 박영신, 양계민 공역. 서울: 교육과학사. (원저 1997 출판).
- Bitner, B. L. (1993). ACT science, C-Base science, college science hours, and GPA predectors of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attitude toward teaching of science. ERIC Document Reproduction No. 363 508.
- Brickhouse, N. W. (1990). Teachers' beliefs about the nature of science and their relationship to classroom practice.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41(3), 53-62. https://doi.org/10.1177/002248719004100307
- Bullough, R. V. (2001). Pedagogical content knowldedge circa 1907 and 1987: A stucy in the history of an idea.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7, 655-666. https://doi.org/10.1016/S0742-051X(01)00022-1
- Enochs, L, G., & Riggs, I. M. (1990). Futher development of an elementsry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 A preservice elementsry scale. School Science and Mathemetices, 90(8), 694-706. https://doi.org/10.1111/j.1949-8594.1990.tb12048.x
- Gauthier, S. A. (1994). Attitudes toward science and science teaching as reflected in the science autobiographies of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New Hampshire, NH.
- Grossman, P. (1990). The making of a teacher: Teacher knowledge and teacher education.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 Kaplan, R. G. (1991). Teacher beliefs and practices: A square peg in a square hole. Proceedings of the annual meeting of the north american chapter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Reston, VA: Blacksburg.
- Luft, J. A. (1999). Teachers' salient beliefs about a problem-solving demonstration classroom in-service progra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6(2), 141-158. https://doi.org/10.1002/(SICI)1098-2736(199902)36:2<141::AID-TEA3>3.0.CO;2-P
- Martin, D. J. (2001). Constructing early childhood science. NY: Delmar.
- Plonczak, I. (2008). Science for all: Empowering elementary school teachers. Education, Citizenship and Social Justice, 3, 167-181. https://doi.org/10.1177/1746197908090081
- Scharman, L. C. (1998). Locus of control: A discriminator of ability to foster an understanding of the nature of science among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Science Education, 72(4), 453-465.
- Van Aalderen-Smeets, S, I., Walma van der Molern, J. H., & Asma, L, J. F. (2012). Primary teachers' attitudes toward science: A new theoretical tramework. Science Education, 96(1), 158-182. https://doi.org/10.1002/sce.20467
- Vitale, M. R., & Romance, N. R. (1992). Using videodisk instruction in an elementary science methods course: remediating science knowledge deficiencies and facilitating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9(9), 915-928. https://doi.org/10.1002/tea.3660290903
피인용 문헌
- Exploring Science Education Anxiety Among Early Childhood Teachers Using Q-Methodology vol.37, pp.3, 2016, https://doi.org/10.5723/kjcs.2016.37.3.69
- 어린이집 영아반 및 유아반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연구 vol.11, pp.6, 2015,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0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