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권낙원.민용성(2004). 교수유형(teaching style)분석을 위한 준거탐색. 교육과정연구, 22(1): 75-100.
- 김지자 외(1996). 초등학교 교사를 위한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측정도구의 개발과 활용방안. 사회교육학연구, 2(1): 1-25.
- 노원경(2009). 학생이 지각한 교수전략과 학습전략 및 학업성 취도 간의 관계. 한국교원교육연구, 26(4): 169-190.
- 박현정(2005).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및 학습전략의 사용과 학업성취간의 관계. 한국교육, 32(1): 203-222.
- 박승호(1995). 초인지, 초동기, 행동통제와 자기조절학습과의 관계. 교육심리연구, 9(1): 57-89.
- 신종호 외(2005). e-러닝에서의 학업성취도 영향요인 연구. 한국교육학술원 연구보고서.
- 심미자(2000). 고등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과 선수학습수준에 따른 학업성취도 및 학습선호도에 관한 연구. 대구가톨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양명희(2000). 자기조절학습의 모형탐색과 타당화 연구. 서울 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양명희.황정규(2002). LISREL을 이용한 자기조절학습의 개념 화 연구. 교육심리연구, 16(2): 259-290.
- 이은주(2001). 몰입에 대한 학습동기와 인지전략의 관계. 교육 심리연구, 15(3): 199-216
- 이화진(2006). 자기주도학습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방안 탐색.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이지혜(2010). 자기결정성 학습동기, 메타인지, 자기주도적 학 습능력 및 학습몰입과 학업성취간의 구조적 관계. 교육학연구, 48(2): 67-92.
- 임세영.이웅일(2010). 이공계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준비도 진 단 및 요인분석-한국기술교육대학교 재학생을 중심으로. 한국 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2(1): 17-27.
- 차옥렬(2010). 학습자가 지각한 교사의 수업활동 특성과 학문적 자아개념 및 수학학업성취의 관계. 경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한지영(2008). 평생학습 성과 평가를 위한 자기주도학습준비도 검사도구(SDLRS)의 타당성 연구. 공학교육연구, 11(4): 67-75.
- Blumenfeld, P.(1992). Classroom learning and motivation: clarifying and expanding goal theor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4(1): 272-281. https://doi.org/10.1037/0022-0663.84.3.272
- Brooks, J. G. & Brooks, M. D.(1993). The Ccase for Constructivist Classroom. Alexandria, VA: ASCD.
- Candy, C.(1991). Self Direction for Lifelong Learning. San Francisco: Jossey-Bass.
- Fisher, M., King, J. and Tague, G.(2001). Development of a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for nursing education. Nurse Education Today, 21(6): 516-525. https://doi.org/10.1054/nedt.2001.0589
- Gagne, R. M.(1985). The Conditions of Learning and Theory of Instruction(4th ed). NY: Holt, Rinehart and Winston.
- Garcia, T. & Pintrich, P. R.(1994). Regulating Motivation and Cognition on the Classroom: the Role of Selfschemas and Self-regulatory Strategies. In D. H. Schunk & B. J Zimmerman(Eds.). Self-Regulation of Learning and Performance: Issues and Educational Applications: 127-154.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Garrison, D, R.(1997). Self-directed Learning: Toward a Comprehensive Model. Adult Education Quartely, 48(1): 18-33. https://doi.org/10.1177/074171369704800103
- Grow, G.(1991). Teaching Learners to be Self-directed. Adult Education Quarterly, 41(3): 125-149. https://doi.org/10.1177/0001848191041003001
- Guglielmino, L. M.(1977). Development of the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Georgia.
- Knowles, M. S.(1975). Self-directed Learning: A Guide for Learners and Teachers. NY: Association Press.
- Kuhl, J.(1985). Volitional Mediators of Cognition-Behavior Consistency: Self-regulatory Processes and Action versus State Orientation. In J. Kuhl & J. Beckmann (Eds.). Action Control: From Cognition to Behavior: 101-128. West Berlin: Springer-Verlag.
- Long, H. B.(1994). Challenging Some Myths about Selfdirected Learning Research. In H. B. Long & Associates (Ed.). New Ideas about Self-directed Learning: 1-44. OK: Oklahoma Research Center for Continuing Professional and Higher Education.
- Oddi, L. F.(1986).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n Instrument to Identify Self-directed Continuing Learners. Adult Education Quarterly, 36(2): 47-107.
- Pintrich, P. R.(2000). The Role of Good Orientation in Self-regulated Learning.. Handbook of Self-regulation. CA: Academic.
- Stolk, J. et al.(2008). Engineering Students' Conceptions of Self-directed Learning. ASEE Annual Conference.
- Zimmerman, B. J.(2000). Attaining Self-regulation: A Social Cognitive Persepective. Handbook of Self-regulation, CA: Academ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