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연합뉴스, "2012안성세계민속축전' 폐막: 관객 67 만명 찾아", 2012. 10. 14.
- 머니투데이, "안성세계민속축전, 43개국 민속공연이 한 자리에", 2012. 9. 20.
- 문화체육관광부, "2011 문화관광축제 종합평가보고서", 2012.
- 문화체육관광부, "2011년 기준 관광동향에 관한 연차보고서", 2012.
- D. Getz, Festivals, Special Events and Tourism, Van Nostrand Reinhold, New York, NY, 1991.
- 이경모, 강해상, "이벤트 평가체계에 관한 연구: 축제평가방법과 항목을 중심으로", 관광경영학연구, 제8권, 제2호, pp.151-170, 2004.
- 김창수, "문화관광축제 이벤트의 평가모형 연구", 관광경영학연구, 제9권, 제1호, pp.73-90, 2005.
- 정승훈, "지역축제의 서비스품질 지각된 가치 만족 충성도의 영향 관계: 제주 이호테우축제를 사례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11호, pp.391-402, 2010. https://doi.org/10.5392/JKCA.2010.10.11.391
- 이재만, "지역축제 체험프로그램 만족이 재방문 의사에 미치는 영향: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9호, pp.391-402, 2009.
- 조효연, 서헌, "축제참가자의 참가동기가 만족도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제11회 음성품바축제를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제23권, 제4호, pp.349-366, 2011.
- 신현식, 김창수, "지역축제 스토리텔링이 축제매력성과 방문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26권, 제3호, pp.225-244, 2011.
- 이미혜, "축제 체험프로그램 참가자의 몰입경험이 여가만족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기업경영연구, 제20권, 제2호, pp.191-210, 2013.
- 서울경제, "'안성세계민속축전' 역대 축전 중 가장 성공적 평가", 2012. 10. 17.
- D. Getz, "Event tourism: definition, evolution, and research," Tourism Management, Vol.29, No.3, pp.403-428, 2008. https://doi.org/10.1016/j.tourman.2007.07.017
- Y. Hu and J. R. Ritchie, "Measuring Destination Attractiveness: A Contextual Approach," Journal of Travel Research, Vol.32, No.2, pp.25-34, 1993. https://doi.org/10.1177/004728759303200204
- E. J. Mayo, The Psychology of Leisure Travel: Effective Marketing and Selling of Travel Services, Boston: CBI Publishing Company. 1981.
- E. Laws, Tourist Destinatin Management: Issuesm Analysis abd Policies, Routledege, New York, NY. 1995.
- M. Kozak and M. Rimimington, "Benchmarking: Destination attractiveness and small, hospitality business performance,"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mporary Hospitality Management, Vol.10, No.5, pp.184-188, 1998. https://doi.org/10.1108/09596119810227767
- 서철현, 고호석, "문화관광축제 방문동기가 축제 매력성에 미치는 영향: ''보성 다향제'와 '하동 야생차문화축제'를 중심으로," 관광연구, 제22권, 제4호, pp.223-241, 2008.
- 김정훈, "지역축제 관광객들의 축제만족도 평가에 관한 연구: 중요도-성취도분석(IPA) 기법을 이용하여," 호텔관광연구, 제9권, 제4호, pp.160-173, 2007.
- D. Bowen and J. Clarke, "Reflections on Tourist Satisfaction Research: Past, Present and Future," Journal of Vacation Marketing, Vol.8, No.4, pp.297-308, 2002. https://doi.org/10.1177/135676670200800401
- 부숙진, "축제개최 지역 주민의 축제효과요인 인식이 축제참여도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태국 파타야 지역을 대상으로," 관광경영연구, 제13권, 제4호, pp.99-124, 2009.
- 안경모, 김주연, "축제참가자의 유용적-쾌락적 동기가 만족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양양송이축제 참가자를 대상으로," 관광.레저연구, 제21권, 제1호, pp.7-26, 2009.
- F. Lawson and M. Band-Bovy, Tourism and recreational development, London: Architectural Press. 1977.
- P. Kotler, Principles of marketing, Prentice- Hall, Englewood Cliffs, NJ. 1980.
- 김홍범, 장호성, "관광지 방문 후 이미지가 관광객의 태도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제32권, 제3호, pp.209-229, 2008.
- 노경희, "이벤트 만족이 관광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연구: 제18회 여주도자기박람회 참가자를 대상으로", 이벤트컨벤션연구, 제2권, 제2호, pp.61-77, 2006.
- G. Richards and J. Wilson, "The impact of cultural events on city image: rotterdam," cultural capital of europe 2001, Urban studies, Vol.41, No.10, pp.1931-1951, 2004.
- C. M. Hall, Hallmark tourist events, London: Belhaven Press, 1992.
- 고동우, 관광의 심리적 체험과 만족감의 관계, 고려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998.
- A. Villarejo, La medicion del valor de marca en el ambito de la gestion de marketing, Sevilla: CEADE, 2002.
- D. J. W. Kwun and H. Oh, "Consumers' evaluation of brand portfolios," Hospitality Management, Vol.26, No.1, pp.81-97, 2007. https://doi.org/10.1016/j.ijhm.2005.09.003
- M. Konecnik and W. C. Gartner, "Customer-based brand equity for a destination,"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34, No.2, pp.400-421, 2007. https://doi.org/10.1016/j.annals.2006.10.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