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J. Ciarrochi, J. P. Forgas, and J. D. Mayer, 정서 지능 [Emotional intelligence], 박재현, 장승민, 권성우 옮김, 서울: 시그마프레스, 2005(원서 2001 출판).
- M. Laupa and E. Turiel, "Children's concepts of authority and social contexts," J.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85, pp.191-197, 1993. https://doi.org/10.1037/0022-0663.85.1.191
- G. F. Melson, "The development of metasocialization: A theoretical framework," J.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Vol.10, pp.241-266, 1989. https://doi.org/10.1016/0193-3973(89)90007-5
- C. Day, 열정으로 가르치기 [A Passion for Teaching](박은혜, 이진화, 위수경, 조혜선 옮김), 서울: 파란마음, 2007(원서 2007 출판).
- 권정윤, "유아교사의 정서지능과 정서노동 및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제30권, 제6호, pp.269-289, 2010.
- 이진화, "유아교사의 정서지능과 직무만족도, 소진과의 관계", 아동교육, 제16권, 제4호, pp.199-210, 2007.
- 김영은, "보육교사의 감정노동이 소진과 경력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제8권, 제6호, pp.57-76, 2012.
- 이혜원, "보육교사 조직몰입과 경력몰입, 직무만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제15권, 제2호, pp.109-126, 2011.
- 송미선, 김소양, "보육교사의 정서지능과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6권, 제4호, pp.99-119, 2009.
- 이진화, 이혜원, 유진경, "보육교사의 정서지능, 자기효능감, 정서노동과의 관계", 육아지원연구, 제5권, 제2호, pp.117-136, 2010.
- P. Salovey and J. D. Mayer,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Vol.9, pp.185-211, 1990. https://doi.org/10.2190/DUGG-P24E-52WK-6CDG
- D. Goleman, Emotional Intelligence: Why IT can matter more than IQ, London: Bloomsbury, 1995.
- G., Matthews and M. Zeidner, 정서지능: 그 오해와 진실 [Emotional intelligence: Science & Myth], 문용린, 곽윤정, 강민수, 최경아 옮김, 서울: 학지사, 2010(원서 2002 출판).
- 이진화, 이승연, "보육교사가 지각한 의사결정참여와 직무만족의 관계분석", 유아교육학논집, 제10권, 제1호, pp.229-250, 2006.
- 조성연,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직무스트레스", 한국영유아보육학회, 제36권, pp.23-44, 2004.
- 서문희, 이옥, 백화종, 박지혜, 2004년도 전국 보육, 교육 실태조사, 서울: 보건복지부, 2005.
- 오연주, 한유미, "스웨덴과 한국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전문성에 대한 인식 비교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2권, 제1호, pp.99-122, 2005.
- 이주연, 지명원, "감정노동자의 직무스트레스, 역할갈등, 자아탄력성 및 이직의도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6호, pp.191-200,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06.191
- 이기은, 경력몰입의 결정요인과 경력몰입이 구성원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서강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0.
- S. M. Colarelli and R. C. Bishop, "Career commitment: functions, correlates and management," Group & Organization Management, Vol.15, No.2, pp.158-177, 1990. https://doi.org/10.1177/105960119001500203
- 김진아, 보육종사자가 지각한 보육시설의 조직 문화와 조직효과성,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 N. J. Allen and J. P. Meyer, "The measurement and antecedents of affirmative, continuance and normative commitment to the organization," J. of Occupational Psychology, Vol.63, pp.1-18, 1990. https://doi.org/10.1111/j.2044-8325.1990.tb00506.x
- 김영은, "사회적 교환이론에 근거한 조직지원인식이 보육교사의 조직몰입과 경력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제11권, 제3호, pp.45-64, 2011.
- 조부경, 고영미, 박근히,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자악념 요인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제24권, 제6호, pp.25-41, 2003
- 이경애, 이주연, "시설장의 리더십이 보육교사의 경력몰입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복지학, 제38호, pp.187-210, 2012.
- 최승규, 초등학교 교사의 정서지능과 직무만족도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 수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최일선, 조운주, 유아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 서울: 창지사, 2010.
- G. Blau, "Further exploring the meaning and measurement of career commitment," J. of Vocational Behavior, Vol.32, pp.284-297, 1988. https://doi.org/10.1016/0001-8791(88)90020-6
- 임승옥, 기업조직원의 인적자원전략 인식과 조직몰입 및 경력몰입의 관계 분석,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 노은숙, 부성숙, "유아교사의 정서지능이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 교육과학연구, 제43집, 제4호, pp.113-135, 2012.
- 부성숙, 김반재, "예비유아교사의 정서지능이 자아개념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활과학회지, 제21권, 제4호, pp.649-664, 2012.
- S. L. Goldman, D. T. Kraemer, and P. Salovey, "Beliefs about mood moderate the relationship of stress to illness and symptom reporting," J. of Psychosomatic Research, Vol.41, No.2, pp.115-128, 1996. https://doi.org/10.1016/0022-3999(96)00119-5
- C. S., Wong and K. S. Law, " The effect of leader and follower emotional intelligence on performance and attitude: An exploratory study," The Leadership Quarterly, Vol.13, pp.243-274, 2002. https://doi.org/10.1016/S1048-9843(02)000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