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경량항공기의 구조적 안전진단을 위한 센서 매립형 주익 모델 제작

Implementation of Sensor-embedded Main Wing Model for Structural Health Monitoring of the Ultra Light Airplane

  • 송재훈 (항공안전기술개발사업단) ;
  • 양재원 (단암시스템즈(주)) ;
  • 임미선 (한국과학기술원 항공우주공학전공) ;
  • 김윤영 (한국과학기술원 항공우주공학전공) ;
  • 박훈 (단암시스템즈(주)) ;
  • 석종낙 (단암시스템즈(주)) ;
  • 김천곤 (한국과학기술원 항공우주공학전공) ;
  • 최선우 (항공안전기술개발사업단) ;
  • 이장연 (항공안전기술개발사업단)
  • 투고 : 2012.05.25
  • 심사 : 2012.07.01
  • 발행 : 2012.07.01

초록

본 논문에서는 초경량항공기의 사고 예방을 위한 실시간 안전진단 시스템(Health and Usage Monitoring System; HUMS)을 개발함에 있어 Test-bed 항공기에 HUMS를 적용한 주익 제작 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대상 항공기는 Jabiru-UL 모델이며, 주익 내부에 설치한 센서는 광섬유센서, 압전센서 및 스트레인 게이지이다. 센서 설치 후 조립을 완료한 주익에 대한 각 센서의 동작 여부에 대한 계측시험을 수행하였다. 조립 완료한 주익은 항공기에 장착되어 HUMS의 운영 성능 향상을 위한 데이터 획득 및 고장검출 알고리즘의 검증을 위한 Test-bed로 활용하고자 한다.

In this study, implementation process of sensor-embedded main wing model for structural health monitoring is described. Fiber Bragg Grating (FBG) Sensor, Plumbum-Zirconate-Titanate (PZT) Sensor, and strain gauge are installed in the main wing of Jabiru UL airplane as a test-bed of Health and Usage Monitoring System (HUMS).

키워드

참고문헌

  1. 한국항공진흥협회, "항공통계", 2010.
  2. 장병욱 외, "광섬유 브래그 격자 센서를 이용한 복합재 날개의 하중 모니터링", 2011년 한국복합재료학회 춘계학술대회, 2011.
  3. Mi-Sun Rim, et al., "Impedance-based Damage Assessment using Piezoelectric Sensors", 2011 Smart Structure/NDE, San Diego, USA, March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