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CUS - 강한 기업의 저성장기 극복전략

  • Published : 2012.10.02

Abstract

2008년 글로벌 경제위기 이후 회복세를 보이던 세계 경제가 유럽 등 각국의 재정위기 여파로 장기간의 저성장 국면에 접어들었다는 견해가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장기침체 국면에서 지속 성장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경쟁우위 확보 전략을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 또한 기업이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품질 측면의 차별화 전략과 원가 측면의 저비용 전략을 실행해야 한다. 여기서는 삼성경제연구소의 '강한 기업의 저성장기 극복전략' 보고서를 통해 위기에서 선전하고 있는 주요 기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강한 기업의 저성장기 전략의 특징과 차별화 전략을 저비용 전략의 관점에서 살펴본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