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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속모형실험을 통한 부선의 조종성능 추정

Study on the Maneuverability of Barge by Captive Model Test

  • 윤근항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 김연규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투고 : 2012.07.03
  • 심사 : 2012.09.24
  • 발행 : 2012.10.31

초록

부선이 선미 예인되는 상황에서의 예부선 통합시뮬레이션을 수행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부선 단독 조종성능 추정을 위한 구속모형실험을 수행하였다. 구속모형실험결과로부터 부선 실선의 저항성능을 추정하였고, 도출된 유체력 미계수를 이용하여 선회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부선의 선회시뮬레이션을 위해 부선에 작용하는 예인력의 힘과 방향을 단순히 모델링하고, 예인줄 방향각 변화에 따른 선회시뮬레이션 결과 비교와 실선시운전시험결과와의 선회직경 비교를 통하여 수학모델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 예인줄 방향각이 커질수록 선회직경이 작아지는 정성적인 경향을 확인하였고, 실선시운전결과와 비교 시 배수량 차이 등에 의하여 선회직경이 작게 추정되는 결과를 확인하였다.

For the tug-barge simulation, captive model test(Horizontal Planar Motion Mechanism) of the barge model is carried out. From the result of HPMM test, a resistance coefficient, maneuvering coefficients of the barge are obtained. A mathmatical model of the barge is validated by turning simulations with different angle of towing line applied a simple towing line model and the tactical diameter compared to sea trial data. As a result, the tactical diameter of the barge is smaller as the angle of towing line is bigger. The tactical diameter from simulations is smaller than that from sea trial data, may be caused by increased displacement of the barge.

키워드

참고문헌

  1. 안병길, 이상민(2010), "부선의 파랑중 저항 증가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4권, 제10호, pp. 741-746.
  2. 여동진, 한성환, 김동진, 김연규(2009), "예부선의 동역학 모델링 및 조종 성능 추정법 개발", 한국항해항만학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pp. 40-41.
  3. 유철, 이상민(2011), "예인삭 및 브라이들이 부선의 회두운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5권, 제6호, pp. 483-488.
  4. 윤근항, 김연규, 여동진(2012), "실선시운전시험을 통한 예부선의 조종 특성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6권, 제1호, pp. 15-20.
  5. 이상민, 정우철, 김현수(2010), "정수중 부선 주위의 유동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4권, 제6호, pp. 417-422
  6. 임남균, 권석암, 김세은(2005), "흘수변화가 선박 조종 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한조선학회논문집, 제42권, 제2호, pp. 105-112.

피인용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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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Estimation of Hydrodynamic Derivatives of Submarine Model by Using VPMM Test vol.38, pp.2, 2014, https://doi.org/10.5394/KINPR.2014.38.2.97
  3. Experimental Study on Hydrodynamic Coefficients of Autonomous Underwater Glider Using Vertical Planar Motion Mechanism Test vol.28, pp.2, 2014, https://doi.org/10.5574/KSOE.2014.28.2.119
  4. Estimation of Hydrodynamic Derivatives and Dynamic Stability for Submarine Using Captive Model Test vol.39, pp.3, 2015, https://doi.org/10.5394/KINPR.2015.39.3.1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