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미연, 항공사 승무원 문화에 나타난 여성성 분석,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 김문경, CS 교육 프로그램이 직무 만족과 직무 성과에 미치는 영향 : A항공사를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호스피탈리티 경영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김상범, 박수진, 이수범, "AHP를 활용한 항공사 교육훈련프로그램의 우선순위에 관한 연구: 항공사 관리직급을 대상으로", 호텔외식경영연구, 제21권, 제1호, pp.209-220, 2012.
- 김소영, 이영민, 최영섭, 홍성민, "CIPP 평가모형과 Kirkpatrick 평가모형을 활용한 중소기업 훈련 컨소시엄 사업의 성과 평가연구", 직업교육연구, 제30권, 제1호, pp.51-74, 2011.
- 김안국, "기업 교육훈련의 생산성 효과 분석", 경제학연구, 제50집, 제3호, pp.341-367, 2010.
- 나윤서, 김홍범,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 항공경영학회 춘계학술대회, pp.101-116, 2010.
- 류수민, 송영수, "CIPP 평가모형을 적용한 대기업 신입사원 입문교육 만족도에 관한 연구-H그룹 (기업집단)을 중심으로-", HRD연구, 제14권, 제1 호, pp.47-71, 2012.
- 박인혜, 장대성, 김민수, "항공사 여승무원들의 경력기간 및 서비스 직무태도가 창업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제24권, 제3호, pp.1775-1795, 2011.
- 박혜영,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역량요인에 관한 실증적 분석", 경영연구, 제21권, 제3호, pp.29-56, 2006.
- 박혜원, "항공사 직원들이 지각한 교육훈련 내용의 중요도-실행도 불일치에 관한 연구", 호텔리조트연구, 제9권, 제2호, pp.145-157, 2010.
- 배을규, "기업 교육훈련 평가정보에 대한 이해관계자의 인식수준 비교분석",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제37권, 제1호, pp.175-197, 2005.
- 배호순, 교육프로그램 평가론, 원미사, 2008.
- 서우석, 김진모, 전영욱, "CIPP모형에 기반한 국립환경 인력개발원의 공무원 환경교육에 대한 평가", 환경교육, 제20권, 제1호, pp.106-117, 2007.
- 송영수, "대학 영어전용강좌(EMI)의 학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CIPP 평가모형을 바탕으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4권, 제3호, pp.61-84, 2008.
- 원혜영, 서비스 교육훈련이 직무만족과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 유시정, 양태식, 오종철, "조직특성과 서비스몰입이 서비스 품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탐색적 연구-국내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기업경영연구, 제26권, pp.1-24, 2008.
- 유영만, "성찰적 설계 예술적 관점에서 본 수업 설계자 육성방안 재고", 교육공학연구, 제12권, 제 1호, pp.1-26, 1996.
- 윤명희, 김진화, 김현희, 박성실, "대학의 산학협동 인턴십 프로그램 평가", 직업교육연구, 제25권, 제3호, pp.183-206, 2006.
- 이규녀, 최완식, 박기문, "인재개발 교육프로그램의 평가준거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대한공업교육학회지, 제34권, 제2호, pp.179-204, 2009.
- 이세윤, 항공사 승무원 서비스교육 경력개발을 통한 직무만족, 고객 지향성이 업무 성과에 끼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이영민, 최영섭, 홍성민, "CIPP평가모형 구성요소에 기초한 중소기업 훈련 컨소시엄 운영기관 담당자의 인식조사", 인력개발연구, 제11권, 제2 호, pp.91-113, 2009,
- 이중만, 양해봉, 신준우, 설정선, "CIPP모형을 활용한 IT분야 산학협업 인턴쉽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1호, pp.457-467, 2010.
- 이현정,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직업가치관, 직무만족, 팀 몰입 및 서비스 성과에 관한연구. 세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 장창권, 서비스 프로세스 요인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연구: 국내 항공사를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서비스경영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전화춘, 초등학교 특별보충과정 프로그램 평가 척도개발-CIPP 평가모형의 적용,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정민주, "서비스교육이 자기효능감과 서비스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항공서비스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한국항행학회 논문지, 제 15권, 제6호, pp.1082-1097, 2011.
- 정민주, 서비스교육훈련이 직원만족과 서비스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항공사 승무원을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서비스경영전문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 정재삼, "교육 프로그램 개발 모형의 분석", 교과교육연구, 제2권, 제2호, pp.80-97, 1998.
- 제경미, 서비스교육훈련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가 직장만족에 미치는 영향-K항공사 객실승무원을 중심으로- 인하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한홍련, 김석우, "CIPP모형을 적용한 중학교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 평가지표 개발", 교육과학연구, 제41집, 제1호, pp.151-182, 2010.
- 허운나, "정보공학 교육의 문제와 미래에의 전망", 교육공학연구, 제9권, 제1호, pp.203-215, 1994.
- U. Al-Turki and S. Duffuaa, "Performance measures for academic department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Management, Vol.17, No.7, pp.330-338, 2003.
- C. V. Bienstock, W. D. Caro, and R. K. Smith,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nd Service Quality,"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Vol.17, No.4, pp.357-378, 2003. https://doi.org/10.1108/08876040310482775
- R. Burden and T. Proctor, "Creating a sustainable competitive advantage through training," Team Performance Management, Vol.5, No.6, pp.90-95, 2000. https://doi.org/10.1108/08876040310482775
- M. Fatma, "A systems approach to program evaluation model for quality in higher education," Quality Assurance in Education, Vol,14, No.1, pp.37-53, 2006. https://doi.org/10.1108/09684880610643601
- W. W. Ho, W. J. Chen, C. K. Ho, M. B. Lee, C. C. Chen, and W. C. Chou, "Evaluation of the Suicide Prevention Program in Kaohsiung City, Taiwan, Using the CIPP Evaluation Model," Community Ment Health Journal, Vol.47, pp.542-550, 2011. https://doi.org/10.1007/s10597-010-9364-7
- J. S. Horng, C. C. Teng, M. H. Lee, and T. Baum, "Evaluating Higher educational evaluation in UK: Implications on professional evaluation of hospitality, tourism and leisure undergraduate studies in Taiwan," Journal of Tourism Studies, Vol.12, No.4, pp.273-294, 2009. https://doi.org/10.1007/s10597-010-9364-7
- J. L. G. Simson, L. Morrison, D. L. John, "The process and impact of implementing injury prevention projects in smaller communities in New Zealand," Health Promotion International, Vol.18, No.3, pp.237-245, 2003. https://doi.org/10.1093/heapro/dag019
- I. Kang, S. Jeon, and S. Lee, "Investigating structural relations affecting the effectiveness of service management," Tourism Management, Vol.26, No.3, pp.301-310, 2003. https://doi.org/10.1093/heapro/dag019
- F. X. Mahoney, Human Resource Management; The Handbook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2nd ed, p.314, 1984.
- J. M. Matthews and A. M. Hudson, "Guidelines for Evaluating Parent Training Programs," Family Relations, Vol.50, No.1, pp.77-86, 2001. https://doi.org/10.1111/j.1741-3729.2001.00077.x
- R. J. Mirabile, "Everything You Wanted to know about Competency Modeling," Training and Development, pp.73-77, 1997(8). https://doi.org/10.1111/j.1741-3729.2001.00077.x
- A. Ostrom and D. Lacobucci, "Consumer Trade-offs and the Evaluation of Service," Journal of Marketing, Vol.59, No.1, pp.17-28. 1995. https://doi.org/10.2307/1252011
- J. Phillips, Handbook of Evaluation and Measurement Methods(2nd ed.), Gulf, London, 1991.
- D. L. Stufflebeam and A. Shinkfield, Evaluation theory, models, and applications. San Francisco, CA: Jossey-Bass, 2007.
- D. Stufflebeam, Foundational models for 21st century program evaluation. In D. L. Stufflebeam, G. F. Madaus, and T. Kellaghan(Eds.), Evaluation models. Boston: Kluwer Academic Publishers, 2000.
- S. A. Taylor and T. L. Baker, "An Assessment of the Relationship between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Satisfaction in the Formation of Consumers Purchase Intentions," Journal of Retailing, Vol.70, No.2, pp.163-178, 1994. https://doi.org/10.1016/0022-4359(94)900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