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권난주 (2005). 초등학생들이 생각하는 과학자 이미지와 과학과 관련된 경험 및 배경 조사. 초등과학교육, 24(1), 59-67.
- 김미란 (2004). 초등학교 아동의 진로인식 수준과 자아존중감과의 관계연구. 석사학위논문. 전주교육대학교.
- 김소형 (2004). 과학자에 대한 초등학교 일반학생과 과학영재반 학생의 인식조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 김원식 (2002). 부모의 양육태도에 따른 초등학생의 진로 인식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관동대학교.
- 김충기 (1992). 새로운 교육 혁신과 진로. 서울: 성원사.
- 김현정, 유준희 (2006). 과학 영재 학생들의 진로 선택 과정에 영향을 주는 과학영재 캠프 의 요인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2), 268-278.
- 박경빈, 권혁민 (2011). 영재아와 일반아의 독서성향과 진로태도성숙 및 자기주도적학습 특성의 관계. 영재교육연구, 21(1), 1-17.
- 박승재, 김희백, 박종윤, 유준희, 윤진, 임성민, 전우수 (2002). 중등 학생의 과학 선호도 증진 정책 연구. 대통령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용역연구보고서. 대통령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 박영덕 (2004). 초등학생들의 진로인식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남대학교.
- 성태제 (2002). 교육평가. 서울: 학지사.
- 손은정, 우애자 (2003). 중등학생들의 과학과 관련된 진로 선택에 영향을 주는 요인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7(2), 113-123.
- 여상인 (1998). 변형된 DAST와 인터뷰를 이용한 과학자에 대한 이미지와 과학자가 하는 일에 과한 초.중등 학생의 인식 조사.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17(1), 1-10.
- 오정근 (2006). 초등학생의 성취동기 수준과 진로인식과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 유미현, 김소연, 홍훈기 (2007). 과학 잡지를 활용한 수업이 과학 비전공 고등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와 과학자에 대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교육과정평가연구, 10(1), 211-230.
- 유미현 (2008). 과학영재의 사회.정의적 특성과 과학관련 인식 향상을 위한 '과학자 탐구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효과.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 윤진 (2002). 초,중,고 학생들의 과학 관련 진로 선택 요인.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4), 906-921.
- 윤진, 박승재, 명전옥 (2006). 과학 진로와 관련된 초중등 학생들의 인식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6), 675-690.
- 이경혜 (2012). 아동 성별에 따른 부모의 성취압력 및 진로지도와 진로인식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경인교육대학교.
- 이승혜 (2006). 초등학생의 과학 선호도에 따른 과학 성취도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부산교육대학교.
- 이준일 (2000). 초등학생의 진로인식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관동대학교.
- 이형철, 김찬기, 강수희(2002). 초등학교 과학 영재반과 일반학생들의 과학자에 대한 이미지 비교연구. 부산교육대학교 과학교육연구, 27, 239-254.
- 이효녕, 박경숙 (2010). 초등학생이 생각하는 과학자와 공학자에 대한 이미지. 실과교육연구, 16(4), 61-82.
- 임희준, 여상인 (2001). 초등학교 영재 학생들의 과학자에 대한 인식 조사. 영재교육연구, 11(2), 39-57.
- 전우수, 임성민, 윤진 (2003). 초등학생의 과학 선호도. 초등과학교육, 22(1), 81-96.
- 전화영, 여상인, 우규환 (2002). 과학자 읽기 자료의 도입이 과학자의 이미지와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성차를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1), 22-31.
- 정 희 (2004). 초등학생의 과학자 및 과학에 대한 이미지. 전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진혜영 (2006). 진로인식 향상을 위한 초등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 중앙고용정보원․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 (2005). 진로와 직업 교사용 지도서. 서울: 중앙교육진흥연구소.
- 황덕근 (1994). 국민학생들의 과학과 과학자에 대한 인식 조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 황유경 (2009). 진로인식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영재학급 아동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울산대학교.
- 황희숙, 강승희, 황순영 (2010). 과학영재의 진로선택 어려움에 관한 질적 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12(3), 351-368.
- Barman, C. R. (1997). Students' views of scientists and science: Results from a national study. Science and Children, 35(1), 18-24.
- Boylan, C. R., Hill, D. M., Wallace, A. R., & Wheeler, A. E. (1992). Beyond stereotypes. Science Education, 76(5), 465-476. https://doi.org/10.1002/sce.3730760502
- Chambers, D. W. (1983). Stereotypic image of the scientist: The draw-a-scientist. Science Education, 67(2), 255-265. https://doi.org/10.1002/sce.3730670213
- Colangelo, N. (1991). Counseling gifted students. In N. Colangelo & G. A. Davis (Eds.), Handbook of gifted education. Needham Heights, MA: Allyn and Bacon.
- Finson, K. D., Beaver, J. B., & Cramond, B. L. (1995). Development and field test of checklist for the draw-a-scientist test.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5(4), 195-205. https://doi.org/10.1111/j.1949-8594.1995.tb15762.x
- Fort, D. C., & Varney, H. L. (1989). How students see scientists: Mostly male, mostly white, and mostly benevolent. Science and Children, 26(8), 8-13.
- Gribbone, W. D., & Lohnes, P. R. (1968). Shifts in Adolescents' Vocational Values. Personnel and Guidance Journal, 44, 248-252.
- Hertzog, N. B. (2003). Impact of gifted programs from the students' perspectives. Gifted Child Quarterly, 47(2), 131-143. https://doi.org/10.1177/001698620304700204
- Hollinger, C. L. (1991). Facilitating the career development of gifted young women. Roeper Review, 13(3), 135-139. https://doi.org/10.1080/02783199109553338
- Woolnough, B. E. (1994). Factors affecting students' choice of science and engineer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6, 659-676. https://doi.org/10.1080/0950069940160605
Cited by
- Perceptions and Image Analysis of Elementary Students on Scientists studying Small Organisms vol.33, pp.4, 2014, https://doi.org/10.15267/keses.2014.33.4.655
- A Study on Elementary Students' Perceptions of Scien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and on the Images of Scientists, Engineers, and Technicians vol.34, pp.8, 2014, https://doi.org/10.14697/jkase.2014.34.8.07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