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민간투자사업 혼합방식(BTO+BTL)의 효율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fficiency of Mixed Model (BTO+BTL) for Public-Private Partnership Projects

  • 김도일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건축공학과) ;
  • 김윤식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건축공학과) ;
  • 현창택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건축공학과)
  • 투고 : 2012.05.31
  • 심사 : 2012.07.09
  • 발행 : 2012.09.30

초록

우리나라의 SOC 민간투자사업은 수익형(BTO) 및 임대형(BTL) 방식을 주축으로 사회기반시설을 조기에 효율적으로 공급함으로써 국민의 편익증대 및 정부의 탄력적인 재정운용에 기여하였다. 하지만, 최소운영수입보장(MRG) 제도의 폐지와 최근 국제적인 금융위기 등 사업 환경의 변화로 민간투자사업의 위험이 증가되어 민간투자자들이 수익형 민간투자사업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지 않음으로써 수익형 민간투자사업은 상당히 위축되어 있는 상태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에서 민간투자사업을 추진할 경우 정부와 민간사업자가 위험을 분담하는 방식, 즉 기존의 수익형 방식과 임대형 방식의 중간적인 성격을 갖는 위험분담 방식의 혼합형 민간투자 방식을 검토하였고, 우리나라 민간투자사업에 활용될 수 있도록 사례적용 결과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민간투자사업의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Korean Public-Private Partnership, mainly implemented using BTO (Build-Transfer-Operate) and BTL (Build-Transfer-Lease) methods, has contributed in increasing benefits of the people by providing the needed public services in a timely and efficient manner. It has also induced flexible national fiscal management. However, in addition to the repeal of the Minimum Revenue Guarantee (MRG) program in 2009, changes in business environment including recent financial crisis aggravated financial situation in pursing PPPs, resulting in significant contraction of BTO projects. Therefore, the new methods are to be suggested and applied to overcome this situation. This paper seeks to find ways to apply "Mixed Model," characterized as the compound of BTO and BTL, two different implementation methods of PPPs, as an enhanced burden-sharing mechanism.

키워드

참고문헌

  1. 기획재정부 (2010). 민간투자사업의 중장기 추진방향 및 정책과제, 한국개발연구원, 서울, pp. 55-58
  2. 기획재정부 (2012).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민간투자법.시행령, 기획재정부, 서울
  3. 기획재정부 (2012). 민간투자사업 기본계획, 기획재정부, 서울
  4. 곽수남.박상혁.한승헌.김형관(2006). "BTL 방식과 BTO 방식을 혼합한 군시설 민간투자사업의 활성화 방안의 연구", 한국건설관리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2006-11), pp. 278-283
  5. 곽수남.한승헌.소무성.정호영.정우용 (2009). "BTL+BTO 혼합방식을 통한 재무적 타당성 향상방안", 대한건축학회논문집(구조계), 제25권 제4호, pp. 219-229
  6. 김선국.박동규 (2006). "민자유치사업의 리스크 관리를 위한 민감요인 분석", 한국건설관리학회 논문집, 제7권 제1호, pp. 168-175
  7. 김재형.고영선.박은경 (2000). 민간투자사업에 대한 재정지원 기준 및 절차 개선방안, 한국개발연구원, 서울, pp. 51-56
  8. 정정만.김수용.박영민(2007). "BTL 민간투자사업 리스크 식별 및 영향도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건설관리학회 논문집, 제8권 제1호, pp. 47-56
  9. 한국개발연구원 (2008). 예비타당성조사 수행을 위한 일반지침 수정.보완 연구, 제5판, 한국개발연구원, 서울, pp. 88-92
  10. 한국개발연구원 (2012). 새로운 방식의 민간투자사업 모델 정립에 관한 연구,최종점검보고서, 한국개발연구원, 서울
  11. Commonwealth of Australia (2008). National PPP Guidelines, Overview, Infrastructure Australia, Australia, pp. 35-37
  12. Commonwealth of Australia (2008). National PPP Guidelines, Volume 2, Infrastructure Australia, Australia, pp. 77-87
  13. Gil (2010). "Pinhal Overcomes, Global Infrastructure Report", (2012.7.6)
  14. U.S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2012)." The Selective Use of Shadow Tolls in the United State" (2012.6.11)

피인용 문헌

  1. An Improvement Method through Build-Transfer-Lease (BTL) Problem Analysis from the Special Purpose Company (SPC) Perspective vol.14, pp.3, 2013, https://doi.org/10.6106/kJCEM.2013.14.3.1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