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과학기술부 (2008).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III: 수학, 과학, 기술.가정.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김선자, 김기한, 박종석, 박종욱 (2007). 성별 소집단 구성에 따른 상호작용 사례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7), 559-569.
- 김수경, 김명숙, 이은경, 하민수, 김동훈, 김중복, 차희영, 김성하, 강성주, 김정률 (2007). 중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 측정을 위한 평가 도구의 개발.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5(2), 163-177.
- 김지영, 성숙경, 박종윤, 최병순 (2002).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조한 과학 탐구실험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4), 757-767.
- 노태희, 박수연, 임희준, 차정호 (1998). 협동학습 전략에서 소집단 구성 방법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8(1), 61-70.
- 노태희, 서인호, 한재영, 전경문, 차정호 (2000). 협동학습에서 학생의 의사소통 불안에 따른 소집단 구성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1), 174-182.
- 노태희, 차정호, 박혜영, 김경은 (2002). 협동적 CAI에서 소집단 구성 방법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3), 508-516.
- 노태희, 차정호, 전경문, 정태호, 한재영, 최용남 (1999). 개념 학습에 적용한 협동학습 전략에서 소집단 구성 방법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3), 400-408.
- 박병렬, 김범기 (2002). 과학 실험 수업에서 소집단 구성 방법이 중학생들의 탐구 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청람과학교육연구논총, 12(1), 1-15.
- 박수경 (2006). 집단보상과 협동기술 훈련이 초등학생의 과학성취도와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한국지구과학회지, 27(2). 121-129.
- 박종윤, 유혜숙 (2001). 중학교 과학수업에 적용한 Jigsaw 협동학습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3), 635-647.
- 안창규, Thomas Okland (2005). SSI 학생유형검사의 해석과 활용. 한국가이던스.
- 오경의, 김영수 (2003). 고등학교 과학과목의 수준별 교육 과정 운영에서 소집단 구성에 따른 협동 학습의 효과.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1(3), 265-271.
- 이양락 (1997). 협동학습이 중학생의 과학 지식, 탐구 능력 및 학습 환경 인식에 미치는 효과.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이윤미, 유정문 (2003). 중학교 과학 영역에서 성별에 따른 소집단 구성방법의 협동학습에 대한 효과. 한국지구과학회지, 24(3), 141-149.
- 이형철, 문주영, 배진호 (2008). 초등학교 과학 협동 학습에서 소집단 구성을 달리한 효과.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27(4), 446-454.
- 임희준, 노태희 (2001). 이질적으로 구성된 소집단 협동학습에서의 언어적 상호작용.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4), 668-676.
- 임희준, 최경숙, 노태희 (1999). 학습자의 성취 수준에 따른 협동학습과 개별학습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1), 137-145.
- 전경문, 강훈식, 노태희 (2003). 문제 해결 전략을 사용하는 해결자.청취자 활동에서 내.외향성에 따른 소집단 구성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1), 57-65.
- 전경문, 여경희, 노태희 (2000). 협동학습 과정에서의 언어적 행동과 화학 문제 해결력 사이의 관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2), 234-243.
- 정영란, 손대희 (2000). 협동학습 전략이 중학교 생물학습에서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4), 611-623.
- 정현철, 박영신, 황동주 (2008). 한국영재교육에서 소집단 탐구활동에 대한 인식 분석. 한국지구과학회지, 29(2), 151-162.
- 조희형, 김희경, 윤희숙, 이기영 (2011). 중학교 2.3학년 과학 자유탐구 교수.학습 및 평가. 서울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차정호, 박혜영, 김경순, 노태희 (2005). 협동적 CAI에서 소집단 구성 방법에 따른 언어적 상호작용. 대한화학회지, 49(6), 575-583.
- 한재영, 노태희 (2002). 과학 수업에서의 소집단 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및 인성과의 관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3), 499-507.
- 한재영, 한수진, 노태희 (2002). 협동학습에서 학생의 유화성에 따른 집단 구성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4), 717-724.
- Chang, H. P., & Lederman, N. G. (1994). The effects of levels of cooperation within physical science laboratory groups on physical science achievemen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2), 167-181. https://doi.org/10.1002/tea.3660310207
- Cohen, E. (1994). Restructuring the classroom: Condotions for productive small group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4(1), 1-35. https://doi.org/10.3102/00346543064001001
- Cooper, J., Prescott, S., Cook, L., Smith, L., & Mueck, R. (1990). Cooperative learning and college instruction: Effective use of student learning teams. Long Beach: California State University.
- Dembo, M. H., & McAuliffe, T. J. (1987). Effects of perceived ability and grade status on social interaction and influence in cooperative group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9, 415-423. https://doi.org/10.1037/0022-0663.79.4.415
- Gillies, R. M. (2000). The maintenance of cooperative and helping behaviours in cooperative group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0(1), 97-111. https://doi.org/10.1348/000709900157994
- Gillies, R. M. (2004). The effects of cooperative learning on junior high school students during small group learning. Learning and Instruction, 14, 197-213. https://doi.org/10.1016/S0959-4752(03)00068-9
- Gillies, R. M. (2008). The effects of cooperative learning on junior high school students' behaviours, discourse and learning during a science-based learning activity. School Psychology International, 29(3), 328-347. https://doi.org/10.1177/0143034308093673
- Hake, R. (1998). Interactive engagement versus traditional methods: A six-thousand-student survey of mechanics test data for introductory physics courses. American Journal of Physics, 66(1), 64-74. https://doi.org/10.1119/1.18809
- Hart, C., Mulhall, P., Berry, A., Loughran, J., & Gunstone, R. (2000). What is the purpose of this experiment? Or can students learn something from doing experiment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7(7), 655-675. https://doi.org/10.1002/1098-2736(200009)37:7<655::AID-TEA3>3.0.CO;2-E
- Hassard, J. (1990). Science experiences: cooperative learning and the teaching of science. Menlo Park, CA: Addison-Wesley Publishing Company.
- Hoffer, T. B. (1992). Middle school ability grouping and student achievement in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al Evaluation and Policy Analysis, 14(3), 205-227. https://doi.org/10.3102/01623737014003205
- Johnson, D. W., & Johnson, R. T. (1999). Making cooperative learning work. Theory into Practice, 38(2), 67-74. https://doi.org/10.1080/00405849909543834
- Johnson, D. W., & Johnson, R. T. (2003). Joining together: Group theory and group skills, 8th ed. Boston, MA:Allyn and Bacon.
- Kempa, R. F., & Orion, N. (1996). Students' perception of co-operative learning in earth science fieldwork. Research in Science and Technological Education, 14(1), 33-41. https://doi.org/10.1080/0263514960140103
- Lazarowitz, R., & Tamir, P. (1994). Research on using laboratory instruction in science. In Gabel, D. (Ed). Handbook of research on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New York: Macmillan.
- National Research Council(2000). How people learn: Brain, mind, experience, and school.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
- Palincsar, A. S. (1998). Social constructivist perspectives on teaching and learning. Annual Review of Psychology, 49, 345-375. https://doi.org/10.1146/annurev.psych.49.1.345
- Rogoff, B. (1994). Developing understanding of the idea of community of learners. Mind, Culture and Activity, 1, 209-229.
- Ross, J. (1995). Effects of feedback on student behavior in cooperative learning groups in a grade 7 math class.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96, 125-143. https://doi.org/10.1086/461818
- Salomon, G., & Globerson, T. (1989). When teams do not function the way they ought to.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3, 89-99. https://doi.org/10.1016/0883-0355(89)90018-9
- Shachar, H., & Sharan, S. (1994). Talking, relating and achieving: Effects of cooperative learning and whole-class instruction. Cognition and Instruction, 12, 313-353. https://doi.org/10.1207/s1532690xci1204_2
- Sharan, S. (1990). Cooperative learning: Theory and research. Praeger Publishers, London, UK.
- Sharan, Y. (2010). Cooperative learning for academic and social gains: valued pedagogy, problematic practice. European Journal of Education, 45(2), 300-313. https://doi.org/10.1111/j.1465-3435.2010.01430.x
- Slavin, R. E. (1996). Research on cooperative learning and achievement: What we know, what we need to know.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1, 43-69. https://doi.org/10.1006/ceps.1996.0004
- Slavin, R. E., & Cooper, R. (1999). Improving intergroup relations: Lessons learned from cooperative learning programs. Journal of Social Issues, 55(4), 647-663. https://doi.org/10.1111/0022-4537.00140
- Stevens, R. (2003). Student team reading and writing: A cooperative learning approach to middle school literacy instruction. Educational Research and Evaluation, 9, 137-160. https://doi.org/10.1076/edre.9.2.137.14212
- Watson, S. B., & Marshall, J. E. (1995). Effects of cooperative incentives and heterogeneous arrangement on achievement and interaction of cooperative learning groups in a college life science cours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2(3), 291-299. https://doi.org/10.1002/tea.3660320308
Cited by
- The Influences of Pair Activity on Characteristics of Science Imaginary Pictures Drawn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Their Perceptions of Science Imaginary Drawing vol.34, pp.2, 2014, https://doi.org/10.14697/jkase.2014.34.2.0175
- Exploring the Effects of Grouping by Learning Style of Gifted-Student in Science on the Verbal Interaction vol.58, pp.4, 2014, https://doi.org/10.5012/jkcs.2014.58.4.406
- The Effects of an Instruction Using Geologic Planar Figures on High School Students’ Ability of Spatial Visualization and Geologic Spatial Ability vol.36, pp.3, 2015, https://doi.org/10.5467/JKESS.2015.36.3.280
- 중학교 과학영재 학생들의 자유탐구에 대한 인식과 실태 vol.23, pp.3, 2012, https://doi.org/10.9722/jgte.2013.23.3.373
- 과학교육을 위한 전략적 실행공동체의 형성 가능성 탐색 -과학중점학교를 중심으로- vol.37, pp.1, 2017, https://doi.org/10.14697/jkase.2017.37.1.0169
- 공통맥락 형성의 관점에서 살펴본 마찰력에 대한 소집단 토론의 특징 vol.37, pp.2, 2012, https://doi.org/10.14697/jkase.2017.37.2.0301
- '모두를 위한 과학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과학 학습 정체성에 대한 사회문화적 접근 연구 동향 분석 vol.38, pp.2, 2012, https://doi.org/10.14697/jkase.2018.38.2.1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