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권두승, 조아미 (2001). 성인학습 및 상담. 서울: 교육과학사.
- 김영희 (2009). 일 대학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교육에 대한 자기 효능감, 자기주도성 및 임상실습 만족도와의 관계. 기본간호학회지, 16(3), 307-315.
- 김영희 (2010). 기본간호학 실습교육의 동영상 사전학습에 대한 간호학생의 학습동기 및 자기주도성의 효과. 기본간호학회지, 17(2), 240-248.
- 김은지 (2001). 웹기반 훈련에서 학습계약의 활용이 자기주도성 성취도 및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울.
- 성영희, 신희연 (2006). 내외과계 입원단위 핵심 간호중재 분석 -일 종합전문요양기관 중심으로-. 성인간호학회지, 18(4), 632-641.
- 소향숙, 배영숙, 김영옥, 김수미, 강희영, 최자윤, 양진주, 김남영, 고은, 황선영 (2008). 대학 간 통합 웹기반 중환자간호 실습 콘텐츠 개발 및 적용. 성인간호학회지, 20(5), 778-790.
- 양진주 (2006). 웹기반 인공호흡기 실무 멀티미디어 컨텐츠 학습이 간호학생의 지식과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성인간호학회지, 6(2), 231-239.
- 양진주 (2009).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5(2), 159-165. https://doi.org/10.5977/JKASNE.2009.15.2.159
- 오원옥 (2002). 간호대학생의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성 영향요인. 대한간호학회지, 32(5), 684-694.
- 조미혜, 권인수 (2007).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중 간호활동 경험 정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3(2), 143-154.
- 한상훈 (2007). 성인학습자의 학습동기와 자기주도학습의 관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7(2), 355-374.
- 허혜경, 최상순, 안양희, 임영미, 신윤희, 박소미, 김기연, 송희영, 김기경 (2004). 학생 임상실습지도자(preceptor)의 역할 수행경험에 대한 내용분석. 대한간호학회지, 34(5), 859-868.
- Bailey, M. E., & Tuohy, D. (2009). Student nurses' experiences of using a learning contract as a method of assessment. Nurse Education Today, 29(7), 758-762. https://doi.org/10.1016/j.nedt.2009.03.012
- Chan, S. W. & Wai-Tong, C. (2000). Implementing contract learning in a clinical context: Report on study. Journal of Advanced Nursing, 31(2), 298-305. https://doi.org/10.1046/j.1365-2648.2000.01297.x
- Fisher, M., King, J., & Tague, G. (2001). Development of a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for nursing education. Nurse Education Today, 21(7), 516-525. https://doi.org/10.1054/nedt.2001.0589
- Gibbon, C. (1989). Contract learning in a clinical context: Report of a case study. Nurse Education Study, 9(4), 264-270.
- Kirkpatrick, D. (1983). Four steps to measuring training effectiveness. Personnel Administrator, 28(11), 19-25.
- Levett-Jones, T. L. (2005). Self-directed learning: Implications and limitations for undergraduate nursing education. Nurse Education Today, 25(5), 363-368. https://doi.org/10.1016/j.nedt.2005.03.003
- McAllister, M. (1996). Learning contracts: An Australian experience. Nurse Education Today, 16(3), 199-205. https://doi.org/10.1016/S0260-6917(96)80024-4
- O'Shea, E. (2003). Self-directed learning in nurse education: A review of the literatur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43(1), 62-70. https://doi.org/10.1046/j.1365-2648.2003.02673.x
- Whittaker, A. F. (1984). Use of contract learning. Nurse Education Today, 4(2), 36-40. https://doi.org/10.1016/S0260-6917(84)80048-9
- Zhang, Q., Zeng, T., Chen, Y., & Li, X. (2012). Assisting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to learn evidence-based practice through self-directed learning and workshop strategies during clinical practicum. Nurse Education Today, 32(5), 570-575. https://doi.org/10.1016/j.nedt.2011.05.018
Cited by
- Impact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Metacognition on Clinical Competence among Nursing Students vol.20, pp.4, 2014, https://doi.org/10.5977/jkasne.2014.20.4.513
- Effects of Self-directed Learning with Behavior Contract on Academic Achievement in Physical Education vol.24, pp.3, 2013, https://doi.org/10.24985/kjss.2013.24.3.625
-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교수-학생 상호작용, 학업성취도가 핵심역량, 학습동기와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vol.19, pp.3, 2018, https://doi.org/10.5762/kais.2018.19.3.161
- 간호대학생의 간호정보활용역량이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융합적 연구 vol.9, pp.12, 2012, https://doi.org/10.15207/jkcs.2018.9.12.4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