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스처 인터랙션 디자인: 정지 및 운동 상황용 제스처 UI 어휘 개발과 직관성 평가

  • 발행 : 2012.06.30

초록

멀티터치 스크린 상에서의 접촉식 제스처 UI(User Interface)는 사용자가 안정적으로 손을 사용할 수 있는 정적인 상황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조깅을 한다거나 운전을 하는 등의 동적인 상황에서는 접촉식의 제스처 인터페이스는 심각한 사용성 문제를 야기 시킬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정지 및 운동 상황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는 비접촉성 제스처 기반 인터랙션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비접촉성 제스처 UI 인식 방식은 컴퓨터 센서 제스처, 멀티 터치 제스처, 자이로 센서 세 가지로 제한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를 통해 정지 상황과 운동 상황에서 MP3 플레이어를 시용할 수 있는 제스처의 어휘 목록을 개발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키워드

참고문헌

  1. Park, A, Lee, S.W. (2005). Gesture Spotting in Continuous Whole Body Action Sequences Using Discrete Hidden Markov Models. Gesture in Human-Computer Interaction and Simulation,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Vol. 3881. 100-111
  2. Nielsen, M., Storring, M., Moeslund, T.B., & Granum, E. (2008). Gesture Interfaces. In HCI Beyond the GUI (chap. 3). Elsevier Inc.
  3. Hermann, T., Paschalidou, S., Beckmann, D. & Ritter, H.(2005). Gestural Interactions for Multiparameter Audio Control and Audification. In Gesture in Human-Computer Interaction and Simulation: 6th International Gesture Workshop GW 2005, Springer, 335-338.
  4. Nielsen, M., Storring, M., Moeslund, T. B., & Granum, E. (2003). A Procedure for Developing Intuitive and Ergonomic Gesture Interfaces for Man-machine Interaction. Technical Report CVMT 03 01, ISSN 1601-3646, http://www.cvmt.dk/-mnielsen.
  5. Wobbrock, J.O., Morris, M.R. & Wilson, A.D. (2009). User-Defined Gestures for Surface Computing. Proc. CHI '09, ACM, 1083-1092.
  6. MacKenzie, I. S., Zhang, S. (1997). The immediate suability of Graffiti. In Proceedings of Graphics Interface '97. Toronto, Canadian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129-137.
  7. Reissner, U. "Gestures and Speech in Cars". DOl=http:// www14.informatik.tu-muenchen.de/konferenzen/Jass07/courses/3/3_Gestures-and-Speech-inCars_Slides.pdf
  8. Cassell, J. (1998). A Framework For Gesture Generation And Interpretation. In R. Cipolla and A. Pentland(eds.), Computer Vision in Human-Machine Interacti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9. Rico, J., Brewster, S. (2010). Usable Gestures for Mobile Interfaces: Evaluating Social Acceptability. 28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New York), pp. 887-896.
  10. McNeill, D. (2005). Gesture & Thought.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1. McNeill, D. (1992). Hand and Mind: What Gestures Reveal About Thought.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2. Mignot, C., Valot, C. & Carbonell, N. (1993) An Experimental Study of Future 'Natural' Multimodal Human-Computer Interaction. Conference Companion INTERCHI '93. New York: ACM Press, 67-68.
  13. Robbe, S. (1998). An Empirical Study of Speech and Gesture Interaction: Toward the Definition of Ergonomic Design Guidelines. Conference Summary CHI '98. New York: ACM Press, 349-350.
  14. BenZion, G. (2010). Does a Change in Mathematics Instructional Strategies Lead Struggling Third Grade Students to Increase Their Performance on Standardized Tests?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Maryland at College Pa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