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gazine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자연, 터널 그리고 지하공간)
- Volume 14 Issue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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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ges.38-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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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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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33-7482(pISSN)
고속도로 터널 단면 최적화 방안에 대한 연구
- Park, Gwon-Je ;
- Jeong, Guk-Yeong ;
- Kim, Ji-Yeop ;
- Kim, Ji-Hun ;
- Kim, Yong-Sik ;
- Choe, Yeong-Jin ;
- Sin, Gi-Hyeok ;
- Hong, Ik-Pyo
- 박권제 (한국도로공사 설계처) ;
- 정국영 (한국도로공사 설계처) ;
- 김지엽 (한국도로공사 설계처) ;
- 김지훈 (한국도로공사 설계처) ;
- 김용식 ((주)서영엔지니어링) ;
- 최영진 ((주)서영엔지니어링) ;
- 신기혁 ((주)서영엔지니어링) ;
- 홍익표 ((주)서영엔지니어링)
- Published : 2012.06.30
Abstract
고속도로 터널 공사비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터널 단면 설계시, 주요 표준단면 결정요소의 일률적인 적용 및 기존 단면을 답습함에 따라 터널 천단부 등에 과대한 사공간이 발생하고 있으며, 기계환기 터널의 경우 제트팬 설치가 가능하도록 계획된 단면을 터널 전연장에 적용하고 있으나, 대부분의 구간은 제트팬 설치가 불필요한 구간이므로 이를 감안한 경제적인 단면 계획이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터널 내공단면 결정요소에 대한 개선 사항 및 기계환기 터널 적용시 단면 이원화를 통한 고속도로 터널 단면 최적화 방안을 도출하였다. 결과적으로 굴착 단면 최적화에 따른 경제성 확보 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