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계보경.김영수(2008). 증강현실 기반 학습에서 매체특성, 현존감, 학습몰입, 학습효과의 관계규명, 교육공학연구 24(4), 193-224.
- 김동회.하규수(2011). 외국인근로자의 문화적응과 조직공정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1(9), 187-201.
- 김동희(2012). 외국인근로자의 문화적응과 조직공정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호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보경.김재동(2005). 컴퓨터 게임을 통한 학습의 몰입 관련변인이 학업성취수준에 미치는 영향의 경로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1(3), 89-114.
- 김아영.차정은(1996). 자아효능감과 측정, 산업 및 조직심리학회 통계학술발표대회논문집, 51-64.
- 김영희.김영수(2006). 온라인 영어 쓰기 학습에서 학습자 개인차 변인, 몰입(flow), 언어 학습전략, 성취도, 만족도의 관계 규명,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2(4), 289-314.
- 김용래(2000). 학교학습동기척도(A)와 학교적응 척도(B)의 타당화 및 두 척도 변인간의 관계 분석, 교육연구논총 17, 3-37.
- 김종운.김효은(2012). 초등학생의 자기효능감, 스트레스와 학습몰입 및 학업성취도의 관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2(1), 97-118.
- 김종운.정보현(2012). 학습코칭 프로그램이 방과후 아카데미 고학년 아동의 자기효능감 및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 수산해양교육연구 24(2), 135-355.
- 김진호(2003). 성인교육프로그램 참여자의 학습 몰입 영향요인에 관한 구조분석, 서울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희정(2012). 교사-학생관계 및 학습동기와 학습몰입간의 구조적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
- 김희중(2012). 중학생의 긍정심리와 부모양육태도, 학습몰입, 학업성취도의 관계, 충남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박성익.김연경(2006). 온라인 학습에서 학습몰입요인, 몰입수준, 학업성취 간의 관련성 탐구, 열린교육연구 14(1), 93-115.
- 박형근(2010). 동기요인과 자기주도학습의 관계에서 학습몰입의 매개효과 분석,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배종찬(2011). 자기주도학습, 학습동기,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석임복(2008). 학습몰입의 성격분석연구-학습동기, 학업성취도 및 Csikszentmihalyi 몰입모형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24(1), 187-212.
- 소연희(2011). 학습자가 지각한 교사의 수업활동, 자기주도학습, 학습몰입 및 학업성취의 구조적인 관계분석, 아동교육 20(2), 19-32.
- 신현아.장윤옥(2011). 방과후학교의 유형과 학습몰입 정도에 따른 중학생의 방과후 학교 교육만족도 차이,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1(8), 499-511.
- 유은주.최명숙.최성열(2010). 청소년이 지각한 학급풍토, 가정의 도전과 지원, 학습동기,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학습몰입간의 관계. 교육심리연구 24(3), 707-732.
- 이상미(2011). 초등학생의 성취목표 및 자기결정성 동기가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상진(2011). 경력 정체성과 경력 적응성이 경력 몰입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숙정(2010). 초등학생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학생관계와 학급풍토 및 학습몰입의 경로분석, 초등교육연구 23(4), 207-227.
- 이숙정(2011). 대학생의 학습몰입과 자기효능감이 대학생활적응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교육심리연구 25(2), 235-253.
- 이용석(2010). 공식적 멘토링이 대학선수의 대학생활 적응과 선수생활 몰입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은주 (2001). 몰입에 대한 학습동기와 인지전략의 관계, 교육심리연구 15(3), 199-216.
- 이인학, 박지은, 김도진, 최성열(2011). 초등학생의 정서지능, 학습동기, 자기효능감, 사회성이 학교적응에 대한 상대적 예측력, 아동교육 20(3), 21-31.
- 이재신(2009). 고등학생의 메타인지와 학습몰입과의 관계 :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매개효과, 한국교원교육연구 26(2), 277-295.
- 이정민.윤석인(2011). 사이버대학생의 학습성과에 대한 학습자 동기, 교수실재감, 학습몰입의 예측력검증, 아시아교육연구 12(1), 141-166.
- 이지혜(2010). 자기결정성 학습동기, 메타인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학습몰입과 학업성취간의 구조적 관계, 교육학연구 48(2), 67-92.
- 이하늘.이숙(2012).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정서적 지지와 정서조절능력 및 자기효능감의 경로분석, 대한가정학회지 50(2), 65-74.
- 장태원.홍아정(2011). 조직구성원의 자기주도학습능력이 흡수능력과 정서적 몰입 및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 지식경영연구 12(2), 17-34.
- 정석현.이종우(2008). 청소년의 레크리에이션 몰입경험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감성지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체육과학회지 17(4), 497-512.
- 정윤경.정철영(2006). 실업계 고등학교 전문교과 교사의 직업적응과 조직몰입의 관계, 농업 교육과 인적자원개발 38(4), 89-114.
- 좌현숙(2012). 청소년 학교적응의 종단적 변화양상과 예측요인, 청소년학연구 19(6), 1-28.
- 주동범(2011). 초등학생의 자기통제력, 자기효능감,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부산지역을 중심으로. 수산해양교육연구 23(2), 141-349.
- 주동범, 전은순(2011).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 참여경험 및 자기주도 학습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직업교육연구 30(1), 15-28.
- 주영주.김지연.최혜리(2009). 기업 사이버교육생의 자기조절학습능력, 학습몰입, 만족도, 학습지속의향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교육공학연구 25(4), 101-124.
- 주영주.임연옥.손현수(2010).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과제가치의 학습몰입, 교과 만족도, 학습지속의향 예측, 직업능력개발연구 13(3), 101-122.
- 주영주.정애경.임연욱.김가연(2010). 전문대 학생의 강좌에 대한 자기효능감, 유용, 용이성, 몰입 및 만족도간의 구조적 관계 규명, 교육의 이론과 실천 15(3), 217-238.
- 한상훈(2006). 고등학생의 학교생활 적응과 자기주도학습의 관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6(2), 473-488.
- 허남진(2005). 학습자 변인의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예측력 분석,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허은영(2009). 방과후학교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자기조절학습전략, 자기효능감,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중등교육연구 57(2), 209-234.
- 홍기칠(2009). 수업변인과 학습몰입과의 관계 연구. 사고개발, 5(1), 19-44.
- 홍세희(2000).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선정기준과 그 근거,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19, 161-177.
- 황석준.최형임.홍순구.이강배(2012). 해운기업의 품질경영시스템이 직무만족, 조직몰입,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수산해양교육연구 24(1), 95-110.
- Adlai-Gail, W.(1994). Exploring the autotelic personalit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hicago.
- Bandura, A. (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2), 191-215. https://doi.org/10.1037/0033-295X.84.2.191
- Bong, M., & Skaalvik, E. M. (2003). Academic self-concept and self-efficacy: How different are they really?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5(1), 1-40. https://doi.org/10.1023/A:1021302408382
- Csikzentmihalyi, M.(1975). Beyond boredom and anxiety, San Francisco: Jossey-Bass.
- Csikszentmihalyi, M.(1990).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New York: Harper & Row.
- Csikszentmihalyi, M.(2003). 창의성의 즐거움 (노혜숙 역). 서울: 북로드. (원서출판 1996).
- Csikszentmihalyi, M., Rathunde, K. W., & Whalen, S.(1993). Talented teenagers, Cambridge, England: Cambridge University Press.
- Goleman, D., Boyatzis, R., & Mckee, A.(2002). Primal leadership: Realizing the power of emotional intelligence, 장석훈역(2007). 감성의 리더십. 경기: 청림출판.
- Gonzaez-Cutre, D., Sicilia, A., Moreno, J. A., & Fernadez-Balboa, J. M. (2009). Dispositional flow in physical education: Relationships with mo-tivational climate, social goals and perceived competence, Journal of Teaching in Physical Education, 28, 422-440. https://doi.org/10.1123/jtpe.28.4.422
- Hektner, J. M.(1996). Exploring optimal personality development: A longitudinal study of adolesc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hicago. 935-949
- Keyes, C. L. M., & Lopez ,S. J.(2002). Toward a science of mental health: Positive directions in diagnosis and interventions. In C. R. Snyder, & S. J. Lopez(Eds.), Handbook of positive psychology (pp.45-59),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 Knowles, M. S. (1975). Self-Directed Learning: A Guide for Leaners and Teachers, Chicago: Association Press.
- Kye. B. (2009). Investigation on the relationships among media characteristics, presence, flow, and learning effects in augmented reality based learning, Multimedia and E-Content Trends, A. 21-37.
- Linnenbrink, E. A., & Pintrich, P. R. (2003). The role of self-efficacy beliefs in student engagement and learning in the classroom, Reading & Writing Quarterly, 19, 119-137. https://doi.org/10.1080/10573560308223
- Puzziferro, M. (2008). Online technologies self-efficacy and self-regulated learning as predictors of final grade and satisfaction in college-level online course, American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22(2), 72-89. https://doi.org/10.1080/08923640802039024
- Scandura, T. A., & Lankau, M. J.(1997). Relationships of gender family responsibility and flexible work hours to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job satisfaction, Journal of Organizational, 18. 377-391. https://doi.org/10.1002/(SICI)1099-1379(199707)18:4<377::AID-JOB807>3.0.CO;2-1
- Shin, N. (2006). Online learner's 'flow' experience: An empirical study,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7(5), 705-720. https://doi.org/10.1111/j.1467-8535.2006.00641.x
- Sternberg, R. & Davidson, J. (1995). The nature of insight, Cambridge, Mass: MIT Press
Cited by
- A Study on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of the Relationships among Major Satisfaction, Career Search Efficacy, and Career Exploration Behavior with Marine Science High School Students vol.25, pp.6, 2013, https://doi.org/10.13000/JFMSE.2013.25.6.1306
- Factors Influencing on Learning Flow of Nursing Students vol.15, pp.3, 2014, https://doi.org/10.5762/KAIS.2014.15.3.1557
- A Study on the Research Trends of Smart Learning vol.26, pp.1, 2014, https://doi.org/10.13000/JFMSE.2014.26.1.156
- The Gap of the Practice and the Needs for Improving Underachievers' Study Habits vol.26, pp.4, 2014, https://doi.org/10.13000/JFMSE.2014.26.4.8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