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종표(2008). 초등학교에서의 로봇 교육에 관한 연구, 한국실과교육학회지 16(4), 97-113.
- 권순범.남동수.이태욱(2011). STEAM 기반 교육용 로봇 활용 초등학생 대상 학습 프로그램 개발,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 김경현.이재무(2004). 컴퓨터보조 자기장학이 Flanders 주요 수업언어지수 향상에 미치는 효과, 정보교육학회논문지 8(1), 113-123.
- 김미량.조혜경.이석원.한정혜.한광현.김소미(2008). 창의성 증진을 위한 로봇활용 교육방안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서(RR-2008-8).
- 김영실.이종향.현은자.박현경(2011). 지능형 로봇을 활용한 동시활동이 4세 유아의 음운인식과 단어재인에 미치는 효과, 열린유아교육연구 16(1), 389-409.
- 김용하(2008). 플랜더즈의 수업분석 방법에 따른 지체부자유학교 초등부 교사의 언어상호작용 분석,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은주.변지혜(2009). 플랜더즈 언어상호작용분석법에 의한 유치원 수업분석,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13(2), 97-121.
- 나승일(2003). 플랜더즈 언어상호작용 분석법을 이용한 농고 교육실습생의 연구수업 분석,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15(2), 25-40.
- 박경란(2005). PDA환경 기반 웹용 플랜더즈 언어 상호작용 시스템 설계 및 구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응식.문성환(2009). 초등학생의 논리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로봇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2(1), 175-198.
- 박정호.김철(2011). 초등학교에서 로봇활용 미술 수업이 창의성 신장에 미치는 효과,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5(2), 277-285.
- 박정호.조혜경(2011). 초등학교 정규교과에서 로봇활용수업 적용 사례 연구,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논문지 16(8), 67-76.
- 변영계.김경현(2005). 수업장학과 수업분석, 서울:학지사.
- 송정범.권오성.고병오.양권우.신수범(2011). 초등학교에서 로봇활용 미술수업이 창의성 신장에 미치는 효과, 한국컴퓨터교육학회 14(1), 35-43.
- 신나민.김상아(2007). 로봇과 학습의 관계 맺기:초.중.고등학생의 관점에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3(3), 79-89.
- 여미란(2009). Flanders 언어 상호작용 분석법을 이용한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수업형태분석 : 이야기나누기를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유구종.김민경. 이정순(2011). 지능형로봇을 활용한 유아교육기관 선택활동프로그램 구성 및 효과, 열린유아교육연구 16(4), 493-520.
- 이경희.류영선.문성환(2010). 로봇 교육활동을 통한 초등학생의 주의력 향상 모색,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1(1), 185-204.
- 이성호(2002). 교수방법의 탐구. 서울: 양서원.
- 이영준.김경.유헌창.임웅.계보경(2007). 로봇의 교육적 활용방안 및 적정 기능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서.
- 한정혜.김동호(2006). 교사 보조 로봇의 교육적 활용,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0(1), 849-856.
- Bloom, B. S.(1956).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Handbook I: Cognitive Domain, NY: David McKay Co.
- Brown, G., & Wragg, E. C.(1993). Questioning, NY: Routledge.
- Culp, K. M., Honey, M., & Mandinach, E. (2004). A retrospective on twenty years of education technology policy, U.S. Department of Education, Office of Educational Technology.
- Flanders, N. A.(1960). Teacher influence, pupil attitudes and achievement, Minneapolis: University of Minnesota.
- Long, M. H., & Sato, C. J.(1983). Classroom foreign talk discourse: Forms and functions of teacher's question, Classroom oriented research i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Mass.: Newbury House Publishers.
- Moore, K. D.(2003). Classroom teachings skills, NY: McGraw-Hi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