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명숙(2007). 아동의 공격성에 관련된 위험요인 및 예방, 처치 프로그램 고찰, 아동교육 16(3), 57-68.
- 곽금주(1992). 공격영화시청이 아동과 청소년의 사회정보처리과정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권효진․강영심․김재은(2008). 인지행동적 집단상담이 집단따돌림 피해학생의 자아존중감과 대인기술에 미치는 효과, 수산해양교육연구 20(1), 46-57.
- 김영연(2008). 영아와 유아의 공격과 관련 변인들의 관계: 영아와 유아의 정서조절과 사회적 기술 및 어머니의 양육 행동을 중심으로, 경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지현(2009). 아동의 성과 공격성 유형에 따른 어머니 양육행동, 아동의 정서지능과 일상적 스트레스 수준의 차이, 아동학회지 30(6), 489-504.
- 김지현․박경자(2006). 아동의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내적.외적 요인에 대한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 아동학회지 27(3), 149-168.
- 김지현․박경자(2009). 아동의 성과 공격성 유형에 따른 사회정보처리과정: 해석단계와 반응결정단계를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47(1), 105-113.
- 박서연(2008). 어머니의 정서표현성과 아동의 귀인오류가 아동의 공격행동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영신(2005). 아동의 공격성 유형과 학교 적응의 관계, 연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서은정(2010). 정서․행동장애아의 행동문제 중재중심 국내연구 동향, 수산해양교육연구 22(4), 647-664.
- 서현아․지은주(2001). 사회정보처리모델을 중심으로 한 공격적인 유아와 비공격적인 유아의 사회인지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논총 10, 27-45.
- 심지현(2008). 문학치료를 통한 빈곤아동의 공격성 해소: 아동상담센터의 5, 6학년을 대상으로, 경북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안지영(1992). 아동의 공격성에 관한 연구: 사회정보처리모델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양은주(1985). 상대방의 공격적인 의도가 모호한 상황 하에서의 아동의 공격행동,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리라(1999). 공격성의 유형에 따른 심리사회적 적응 및 사회정보처리 특성. 반응적 공격성과 비반응적 공격성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정아(2010). 아동의 자기존중감 및 자기애 성향과 공격성의 관계, 경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경희(1998). 관계지향 공격성 및 외현화 공격성과 심리사회적 적응과의 관계, 연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은정(1999). 관계지향적 공격집단과 외현적 공격집단 간의 사회정보처리 과정상의 차이, 가톨릭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인혜(2008). 어머니 양육행동과 아동 정서조절능력, 공격성 간의 경로분석, 경북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지현(2009). 유아의 정서조절능력과 사회정보처리과정이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홍․김은정(2012). 청소년의 공격성 하위 유형에 따른 인지 및 정서 특성, 청소년학 연구 19(1), 227-250.
- 임승렬(1996). 아동 공격성의 귀인과정 연구, 덕성여대논문집 27, 433-452.
- 임연진․이은해(2000). 또래지위에 따른 아동의 사회적 정보처리 능력과 사회적 행동 특성, 대한가정학회지 38(1), 9-23.
- 전선영(2000). 반응적 및 주도적 공격성 아동의 사회정보처리와 행동 특징, 아주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전승희(1999). 청소년의 공격성 유형에 따른 사회정보처리 과정상의 특성, 가톨릭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전주람(2008). 모의 부정적 양육행동과 아동의 모애착 및 공격성과의 관계, 성균관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세창(2000). 아동의 공격성과 불안이 사회정보처리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은정․이희영․이경화(2010). 산새반 유아들의 관계적 공격전략 분석, 아동학회지 31(3), 183-198.
- 정혜영․김지현․이경화(2011). 갈등해결전략과 정서지능에 의한 아동의 또래지위 판별, 수산해양교육연구 23(2), 290-301.
- 최인숙, 이강이(2010). 사회정보처리 구성요소와 정서요인이 유아의 외현적 공격성과 관계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1(6), 15-34.
- 한영경(2008). 중학생의 관계적 공격성에 영향을 주는 개인 내적 요인, 아주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준아(2001). 사회적 정보처리과정에 있어 공격적 아동과 친사회적 아동의 차이, 연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현지은(2010). 남녀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심리적 통제, 사회 불안, 관계적 공격성 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Archer, J. (2004). Sex differences in aggression in real-world setting: A meta-analytic review, Review of General Psychology, 8, 291-322. https://doi.org/10.1037/1089-2680.8.4.291
- Bonica, C., Yeshova, K., Arnold, D. H., Fisher, P. H., & Zeljo, A. (2003). Relational aggression and language development in preschoolers, Social Development, 12, 551-562. https://doi.org/10.1111/1467-9507.00248
- Caspi, A., Elder, G. H., Jr., & Bem, D. J. (1987). Moving against the world: Life course patterns of explosive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23, 308-313. https://doi.org/10.1037/0012-1649.23.2.308
- Coie, J. D., & Dodge, K. A. (1998). Aggression and antisocial behavior. In W. Damon (Series Ed.) & N. Eisenberg (Vol.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779-862, New York: John Wiley.
- Crick, N. R. & Dodge, K. A. (1996). 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mechanisms in reactive and proactive aggression, Child Development, 67, 993-1002. https://doi.org/10.2307/1131875
- Crick, N. R. (1995). Relational aggression: The role of intent attributions, feelings of distress, and provocation type,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7, 313-322. https://doi.org/10.1017/S0954579400006520
- Crick, N. R. (1996). The role of overt aggression, relational aggression, and prosocial behavior in children's future socia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7, 2317-2327. https://doi.org/10.2307/1131625
- Crick, N. R., & Grotpeter, J. K., (1995). Relational aggression, gender, social-psychologica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6, 710-722. https://doi.org/10.2307/1131945
- Crick, N. R., Ostrov, J. M., & Werner, N. E. (2006). A longitudinal study of relational agression, physical aggression, and children's social-psychological adjustment, Journal of Abnomar Child Psychology, 34, 131-142.
- Dodge, K. A. (1986). A 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model of social competence in children, In M. Permutter (Ed.), The Minnesota symposia on child psychology, Cognitive perspectives on children's social and behavioral development, 77-125, Hillsdale, NJ: Erlbaum.
- Fitzgerald, P., & Asher, S. R. (1987). Aggressive-rejected children's attributional biases about liked and disliked peer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New York.
- Graham, S., & Hudley, C., & Williams, E. (1992). Attributional and emotional determinants of aggression among African-American and Latino young adolescents, Developmental Psychology, 28, 731-742. https://doi.org/10.1037/0012-1649.28.4.731
- Harris, M. (1992). Language experience and early language development: From input to uptake, Hove, England: Erlbaum
- Huesmann, L. R., Lagerspetz, K., & Eron, L. D. (1984). Interventioning variables in the television violence-aggression relation : Evidence from two countries, Developmental psychology, 20, 746-775. https://doi.org/10.1037/0012-1649.20.5.746
- Little, T. D., Henrich, C. C., Jones, S. M., & Hawley, P. H. (2003). Disentangling the "whys" from the "whats" of aggressive behavior,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7(2), 122-133. https://doi.org/10.1080/01650250244000128
- Maccoby, E. E., & Jacklin, C. N. (1974). The Psychology of sex differences, Stanford, CA : Stanford university Press.
- Marsee, M. A., & Frick, P. J. (2007). Exploring the cognitive and emotional correlates to proactive and reactive aggression in a sample of detained girl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5(6), 969-981. https://doi.org/10.1007/s10802-007-9147-y
- Marsee, M. A., Kimonis, E. R., & Frick, P. J. (2004). Peer conflict scale Unpublished rating scale, University of New Orleans.
- Orobio de Castro, B., Merk, W., Koops, W., Veermman, J., & Bosch, J. (2005). Emotions in sip and their relations with reactive and proactive aggression in referred aggressive boys, Journal of Clinical Child and Adolescent Psychology, 34, 10-116.
- Ostrov, J. M., & Keating, C. F. (2004). Gender differences in preschool aggression during free play and structured interactions: An observational study, Social Development, 13, 255-277. https://doi.org/10.1111/j.1467-9507.2004.000266.x
- Owens, L. D. (1995). Aggression in school: gender and developmental & difference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ustralian Guidance and Counseling Association (5th. Hobart, Tasmania, September, 27-30).
- Vaillancourt, T. , Brendgen, M. , Boivin, M. , Tremblay, R. E. (2003). A Longitudinal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of Indirect and Physical Aggression: Evidence of Two Factors Over Time? Child development, 74(6), 1628-1638. https://doi.org/10.1046/j.1467-8624.2003.00628.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