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경희 (2011). 내러티브 사고에 기초한 스토리텔링 생물학습프로그램 개발, 교육연구 50, 175-196.
- 강명희.김민정 (2006). e-Learning 환경에서 인식되는 사회적 실재감과 성취도, 만족도, 학습지속도 관계 규명, 교육공학연구 22(4), 1-27.
- 강한균.김회용.김두규(2011). 스토리텔링 기반의 교수-학습 과정안 구인 및 현장 적용 가능성 탐색, 수산해양교육연구 23(2), 302-318.
- 김경화(2001). 자기조정 학습전략 훈련의 효과분석, 경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명숙(2000). 다각적인 발상기법을 적용한 학습전략이 장의성 개발에 미치는 효과, 안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미정(2005). 이러닝에서 디지털 스토리텔링 기법이 가지는 학습효과 연구, 인포디자인이슈, 8, 117-125.
- 김동일(2005). 학업상담을 위한 학습전략 프로그램, 학지사.
- 김석수(2006). 좋은 리포트 어떻게 쓸 것인가? 경북대학교 교수학습센터 공부법 특강 시리즈 자료집.
- 김영진(2003). 아동.대학생 지도자를 위한 학습상담연구, 양서원.
- 김은영(2006). 대학생 동기조절 훈련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정겸(2011). 학습여건에 따른 이러닝 만족요인의 상대적 중요도 탐색: 주, 야간 대학생을 중심으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7(2), 219-237.
- 류철균.유현정(2008). 가성세계 스토티텔링의 이론, 디지털스토리텔링연구 3(1), 7-35.
- 류철섭(2001). 초인지 독해전략 훈련이 영어 독해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성미(2009). 전문대학생을 위한 학습전략 진단도구의 개발, 수산해양교육 연구 21(1), 16-27.
- 박성익.이선희(2011). 웹기반 학습환경에서 '학습에의 자가주도성'의 다차원적, 위계적 요인모형에 대한 실증적 탐색, 교육공학연구 27(2), 317-340.
- 박수희.최성우(2006). 대학생을 위한 웹기반 정보활용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0(2), 357-387.
- 박혜옥.최완식 (2007). 프로젝트 학습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기술교육학회지 7(3), 190-209.
- 변영계.강태용(2003). 학습기술, 학지사.
- 신복진.박형성(2008). 가상현실에서 디지털 스토리텔링 형태가 학습자의 재미와 이해에 미치는 영향,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2(4), 417-425.
- 이은화.강한나(2006) 대학생듬의 학습기술 활용실태 및 학습기술 훈련에 대한 요구 조사, 아시아교육연구 7(4), 277-300.
- 이은화(2007). 리포트작성전략, 부산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 이종연(2004). 대학 이러닝의 강좌의 학습만족도 및 성취도 증진올 위한 콘텐츠 전달전략의 선택방안, 교육공학연구 20(4), 185-214.
- 이종연.이은진 (2010) 대학 이러닝에서 시스템, 정보 및 서비스 품질이 학습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교육공학연구 41(3), 119-147.
- 최정원.이영호(2006). 학습치료 프로그램 시리즈, 3, 4, 5, 9, 10권, 서울: 학지사.
- 하영자.하정희(2011). 학습동기, 학습만족도 및 학업성취의 관계에서 학습몰입의 매개효과-이러닝 환경의 학습자 중심으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7(2), 197-217.
- 허희옥(2006). 내러티브 사고양식인 스토리텔링기법을 이용한 멀티미디어 교육콘텐츠 개발, 교육과학연구 22(1), 195-224.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999). 제7차 교육 과정과 평가, 서울: 한국수학교육학회.
- Anderson, J. W.(1981). Assesing Affective Characteristics in the Schools, Boston, Mass: Allyn and Bacon, Inc.
- Bagarukayo, E., Lubega, J. & Mbarika, V.(2007). Enhaneing the attainment of higher order cognitive skills, through multi-meadia e-learning, European Conference on E-Iearning, 6, 693-700.
- Baumrind, D. (1991). The Influenee of Parenting Style on Adolescent Competence and Substance Abuse, Journal of Early Adolescent, 11. 56-9. https://doi.org/10.1177/0272431691111004
- Brown, A. L., Campione, J. C., & Day, J. D.(1981). Learning to Learn: On Training Students to Learn from Texts, Educational Research, 10(2), 14-21. https://doi.org/10.3102/0013189X010002014
- Dansereau, D. F.(1985). Learning Strategy Research, In J. W. Segal, S. F., Chipman & R. Glaser eds. Thinking and Learning Skills, Vol. 1,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 Gall, M. D., Gall, J. P., Jacobson, D. R., & Bullock, T. L. (1990). Tools for Learning Alexandria, Virgini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 Jones, B. F.(1983). lntegration Learning Strategies and Text Research to Teach High Order Thinking Skills in Schools, Paper presented at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Montreal, Canada.
- Marsh, H W.(1992). Content Specificity of Relations between Academic Achievement and Academic Self-concep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4(1), 35-42. https://doi.org/10.1037/0022-0663.84.1.35
- Pintrich, P. R. & DeGroot, E. Y.(1990). Motivational and Self-regulated Learning Components of Classroom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1), 33-40. https://doi.org/10.1037/0022-0663.82.1.33
- Susono, H. Shimomura, T., Oda, K., Ono, E., & Kurt(2007). Creating digital and analog storytelling for collaborative learning, Technology and Teaching Educational Annual, 18(2), 653-657.
- Weinstein, C. E. & Mayer, R. E.(1986). The Teadring of Learning Strategies, In M. Wittrock ed. The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ing (3rd. cd), New York: Macmillan.
- Wentzel, K. R. (1993). Does Being Good Make the Grade? Social Behavior and Academic Competence in Middle School,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5(2), 357-364. https://doi.org/10.1037/0022-0663.85.2.357
- Yang, Y. S.(2007). Development of e-learning contents for environment education using an inquiry based storytelling mode, Technology and Teaching Educational Annual, 18(2), 658-662.
Cited by
- The Effects of Storytelling-Centered Arts Educational Activities Based on the Famous Painting Appreciation on Young Children's Appreciation Ability of Pictures and Creativity vol.23, pp.5, 2014, https://doi.org/10.5934/kjhe.2014.23.5.8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