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과학기술부(2008). 2008 방과 후 학교 운영계획,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 국가청소년위원회 (2006) 청소년 방과후아카데미운영매뉴얼, 서울: 국가칭소년위윈회.
- 권응환(2004) 학습기술 훈련이 초등학생의 학습습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경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만권.이기학(2003) 자기조절학습전략 프로그램이 학업성취와 심리적 특성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5(3). 491- 504
- 김성현 (2011 ) 아동 챙소년의 자기주도적 학습상담 기법의 실제, 2011년 연차 학술대회 발표자료집 (pp. 3-8). 서울: 한국상담학회.
- 김아영.박인영 (2001) 학업적 자기효능감 척도개발 및 타당화 연구, 교육학연구 39(1), 95-123
- 김영숙 (2007) 자기조절학습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기조절학습전략사용, 자기효능감,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은김.현동림.김종훈 (2011)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신장을 위한 알고리즘 기반 학습 콘텐츠개발, 수산해양교육연구 23(1), 105-115.
- 김은정.황진구(2007). 2007 청소년 방과후아카데 미 효과, 만족도 조사연구, 서울: 국가정소년위원회.
- 김형수.김동일 (2007). 메타분석에 기초한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의 효과적 구성탐색, 상담학연구 8(2), 719-736
- 김훤정.김종운 (2010)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효과, 수산해양교육연구 22(1), 123-140
- 김흥미.김소야자.박정숙.추상희 (2009). 코칭에 대한 간호사의 인식, 행동수준 및 직무특성, 간호행정학회지 15(3), 314-324
- 김홍석.심혜숙(2009). 자기조절학습과 부모학습 관여형태에 따른 전환기 초등학생의 학업성취수준, 상담학연구 10(4), 2321-2333.
- 노국향(1999).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척도 개발을 위한 탐색적 시도, 교육과정평가연구 2, 27--38,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노명숙.김순옥 (2011 ) 학습코칭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학령기 가족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9(4), 89-107.
- 민세홍.김미영.정현옥 (2010). 자기주도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진로, 학습코칭 시스템 모형개발,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0(2), 169-194.
- 류현수.이정숙 (2007). 현장활동 중심의 방과 후 아동지도론, 서울: 동문사.
- 박기종(2000).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 자아효능감 및 학업성적간의 관계,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영태.현정숙 (1997). 아동의 자가주도적 학습 능력에 영향을 미지는 관련변수분석, 동아대학교 동아교육논총 23, 95-118.
- 송인섭 (2006) 현장적용을 위한 자기주도학습, 서 울: 학지사
- 신을진.이일화(2010) 학습코칭프로그램이 학습부진아의 학습전략에 미치는 효과, 아시아교육연구 11(4), 145-165.
- 양계민.조혜영 (2010) 청소년 방과후아카데미 프로그램에 대한 효과성 인식이 참여청소년의 심리사회적응 및 학업성취요인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복지연구 12(1), 61-92.
- 이 나(2005). 자기조절학습 훈련이 아동의 주도적 학습과 자기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미숙 (2006).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기효능감 및 진로성숙도의 관계, 서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보라 (2010). 학부모의 DISC 행동유형에 따른 학습코칭에 관한 사례연구, 아주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소희 (2008). 멋진 응원 코칭, 서울: 신정.
- 이은숙 (2007). 리더십 코칭 프로 그램이 아동의 자아효능감과 주도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혜영 (2005). 도시 저소득 지역의 교육복지 실태, 2005교육인적자원혁신박람회 정책세미나 발표자료: 교육 소외계층의 교육복지 실태와 대책 (pp. 61-86),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정혜진 (2006). NLPia 코칭 프로그램이 시설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미경 (2003). 자기조절학습과 학업성취의 관계에 관한 구조 모형 검증,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정여주(2007). 집단미술치료가 저소득충 아동의 우울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학회지 28(4), 97-111.
- 정정애 (2010). 부모양육태도, 학업적 자기효능감, 성취목표지향성이 자기조절학습에 미치는 영향, 상담학연구 11(3), 1191-1202.
- 정현옥.김미영.민세홍 (2010). 학습코칭 프로그램이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에 미치는 효과, 실과교육연구 16(4), 197-212.
- 조성진 (2009). 코칭이 자기효능감 성과 및 가족관계에 미치는 영향과 이에 대한 감성지능의 조절효과,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조태순(2009). 수업참여기술향상 프로그램이 학습습관 및 자기주도직 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 광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차정은 (1996). 일반적 자기효능감 척도 개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금희 (2008). 초등학생의 자기조절 학습상담이 자기조절 학습능력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영례 (2007). 위인동화를 활용한 NLPia코칭 프로그램이 아동의 자아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 원.정헌호(2010). 자기평가가 수학영재아들의 자기주도적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과학영재교육 2(1), 45-71.
- 최창호 (2008). 기독교성인교육 방법으로서 리디십코칭의 개념적 연구, 백석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치영 (2004). 상사의 코칭이 직원 및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우리나라 대학병원 간호사를 중심으로, 수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한겨레 (2011). 자기주도학습, 스스로 학습 능력 없으면 빈쪽 공부, 11. 21. 23면.
- 한국교육개발원 (2004). OECD 교육정책 보고서,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한국교육개발원 (2010) 내 공부의 내비게이션 자기주도학습,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한혜진 (2002). 자기주장 훈련이 초등학생의 자기효능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허은영 (2009). 방과후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자기조절학습전략, 자기효능감,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중등교육연구 57(2), 209 -234.
- Armstrong, A. M.(1989). Thc dcvclopmcnt 01 self-regulation skill through the modeling and shuctunng of computer programing,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 Development, 39(2), 69-76.
- Bandura, A. (1977). Self -efficacy: Mechanism in human agency, American Psychologist, 37(2), 122-147.
- Barrett, P. T.(2006). The effects of group coaching on executive health and team effectivenes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Regent Uniνersity, Virginia Beach, Virginia.
- Borkowski, J. G. & Thorpe, P. K.(1994). Self-regulation and motivation: A life-span pcrspcctivc on underachievement, In D. H. Schunk & B. J. Zimmerman (Eds.), Self-regulation of learning and performance (pp. 45-73),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Brookfield, S. D. (1985). Self-directed learning: From theory to practice, CA: Jossey Bass.
- Candy, P.(1991). Self-direction for lifelong learning: A comprehensive guide to theory and practice, London: MacMillan Education Ltd.
- Dingman, S. K. (2002). Mentoring connections: lcarning rclationship, Creat Nurs, 8(3), 8-11.
- Eden, D., & Aviram, A.(1993). Self-efficacy Training to speed reemployment: Helping people to help themselve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78(3), 532-360.
- Ennomoto, H. (2004) 마법의 코칭, 황소연(역) 서 울: 새로운제안.
- Ginzberg, E.(1972). Toward a theory of occupational choice. in zunker V. G. Career Counseling 5th, California: Brooks/Cole Publishing Company.
- Goldhammer, K., & Taylor, R. E.(1972). Career education: Promise and perspective, Columbus, Ohio: Charles E. Merrill Publishing Co.
- Grow, G. O.(1991). Teaching learning to be Self-directed, Adult Education Quarterly, 41(3), 18-23.
- Guliclmino, L. M.(1977). Development of the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Georgia.
- Hahn, H. J.(2007). A study on managerial coaching competency, required for line manager,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 Haberlinghtne. E.(2002). 코칭리더십, 이영희(역), 서울: 국일증권연구소.
- Hamman, D, Berthelot, J., Saia, J., & Crowley, E.(2000). Teachters' coaching of learning and its relation to students' strategie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2(2), 342- 348. https://doi.org/10.1037/0022-0663.92.2.342
- Kasworm, C. E.(1983). An examination of self- directed contract learning as an instructional strategy, Innovative Higher Education, 8(1), 45-54. https://doi.org/10.1007/BF00889559
- Knowles, M. S.(1975). Self-directed: A guide for learners and teachers, N.Y.: Association Press.
- Lee, S. G. (2007). The effect of career commitment and its determinants on attitudes of members: Focused on professional researche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Kang University.
- Malone, J. W.(2005). Shining a new Light on organizational change: Improving self-efficacy through coaching, Organization development and transformation, New York: Mcgraw-Hill/ Irvin.
- Medland, J., & Stern, M.(2009). Coaching as a successful strategy for advancing new manager competency and performance, Journal nurses Staff Dev, 25(3), 141-147. https://doi.org/10.1097/NND.0b013e3181a56f0a
- Pintrich, P. R & De Groot, E V.(1990). Motivational and self-regulated learning components of classroom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 33-40. https://doi.org/10.1037/0022-0663.82.1.33
- Savages, M(2001). Executive coaching professional self care for nursing leaders, Nurs Econ, 19(4), 178-182.
- Schunk, D. (1985). Participation in goal setting: Effects on self -efficacy and skills of learning disabled children,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19, 307-317. https://doi.org/10.1177/002246698501900307
- Seels, B. & Richey, R(1994). Inslructional technology: The definition and domain of the field, Washington D.C: 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 West, R. L. & Bently, E. L.(1990). Structural analysis of the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A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using modeling, Norman: Oklahoma Research Center for Continuing Professional Higher Education of the University of Oklahoma.
- Whitemore, J.(2004). Coaching for performance: Growing people performance and purpose, London: Nicholas brcalcy publishing.
- Zimmernan, B. J.(1986). Development of a structured interview for assessing student use of self -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23(4), 613-628.
Cited by
- An Analysis of Teacher's Perception on Implementation of After-School Computer Class vol.25, pp.4, 2013, https://doi.org/10.13000/JFMSE.2013.25.4.781
- Hypothetical Research Model and Program Design for Improving Transfer Student's Learning vol.30, pp.3, 2018, https://doi.org/10.13000/JFMSE.2018.06.30.3.9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