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유해정보 법.제도 동향 분석

  • 윤여생 (한국인터넷진흥원 인터넷문화진흥단 인터넷문화확산팀) ;
  • 유진호 (한국인터넷진흥원 인터넷문화진흥단)
  • Published : 2012.05.31

Abstract

기존 불법유해정보 분류체계를 비교 분석하여 재정립하고, 국내외 불법유해정보 법 제도 현황을 살펴 보았다. 이와 함께 불법유해정보 접근 차단 방안에 대한 이용자 설문 결과를 기초로 불법유해정보 차단에 대한 정책적 제언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먼저 기존 유해정보차단 프로그램의 문제점인 메모리 사용량 증가에 따른 컴퓨터 성능 저하현상을 개선할 수 있는 기술적인 대책이 마련되어야 하며, 청소년 이용자의 보호자 또는 학부모가 사이트별로 제한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여 다중 필터링 시스템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또한 기존의 불법유해정보 신고 프로그램은 신고주소, 신고제목, 증거자료 입력 등 복잡한 구성으로 인해 효율성이 떨어지므로, 신고를 원하는 사이트를 이미지화 하여 바로 저장 및 전송이 가능한 형태로 신고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신고완료까지의 시간을 단축해야 할 것이다. 기존의 주민등록번호 입력 방식에서 개인식별번호를 이용한 i-PIN 도입을 의무화하고, 기존 i-PIN 사용자의 전환사용을 통해 불편함을 최소화하여 개인정보유출 방지를 위한 i-PIN 사용을 의무화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자율 등급 서비스' 이외에도 제3의 기관을 통한 '제3자 등급 서비스'를 동시에 사용하여 정보제공자의 부정확한 등급 표시의 문제점을 보완하도록 해야 한다.

Keywords

References

  1. 한국인터넷진흥원, "2011 년 인터넷이용실태조사", pp. 21-43, 2011.
  2. 한국인터넷진흥원, "2011 한국인터넷백서", pp. 438-509, Feb 2011.
  3. 한국인터넷진흥원, "불법유해정보 유통방지 차단기반 마련", Feb 2012.
  4. 유진호, "인터넷 문화실태 및 시사점", 한국인터넷 윤리학회, 3-16, Feb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