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한국간호협회, "간호교육 4년 일원화, 꿈을 이루다", 포커스, 제2권, pp.10-13, 2012.
- 이석재, 장유경, 이헌남, 박광엽, 생애능력 측정도구 개발연구 -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원, 서울, 2003.
- A. Bandura, Self-efficacy :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Freeman, 1977.
- T. M. Amabile, The social psychology of creativity, New York, Springer-verlag, 1983.
- 신민희, "PBL 수업에서 공과대학 학생들의 자기효능감 수준에 따른 문제해결능력 차이", 한국공학교육학회, 제12권, 제4호, pp.30-37, 2009.
- 신회덕, 대학생의 자기효능감이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광운대학교정보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울, 2007.
- 노효련, "요양보호사 교육 참가자의 학습동기가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6호, pp.428-437, 2011.
- 이영준, 조갑선, "협동학습에서 집단 구성 방법이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집, 제6권, pp.409-421, 2004.
- D. A. Pintrich and E. V. DeGroot, "Motivation and self-regulated learning components through attributional retraining and instruc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82, pp.262-271, 1990. https://doi.org/10.1037/0022-0663.82.2.262
- 허남진, 학습자 변인의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예측력 분석,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 H. B. Long and S. A. Agykum, "Toward a theory of self-directed learning: An appraisal of Gibbons' principles and strategies," in B. L. Long and S. K. Agykum, Advances in Research and Practice on Self-directed Learning, Vol.15, pp.279-293, 1990.
- 조학순,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자기주도학습 및 학업성취도에 관한 연구", 한국보건정보통계학회지, 제32권, 제2호, pp.57-72, 2007.
- T. Levett-Jones, "Self-directed learning: implications and limitations for undergraduate nursing education," Nurse Education Today, Vol.25, No.5, pp.363-368, 2005. https://doi.org/10.1016/j.nedt.2005.03.003
- E. O'Shea, "Self-directed learning in nurse education: A review of the literatur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43, No.1, pp.62-70, 2003. https://doi.org/10.1046/j.1365-2648.2003.02673.x
- 권말숙, "간호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비판적사고성향이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7권, 제3호, pp.387-394, 2011.
- 오원옥, "간호대학생의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성 영향요인", 대한간호학회지, 제32권, 제5호, pp.684-693, 2002.
- 하주영, "간호대학생의 학습유형과 학습태도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7권, 제3호, pp.355-364, 2011.
- 김아영, 박인영, "학업적 자아효능감 척도개발 및 타당화 연구", 교육학 연구 제39권, 제1호, pp.95-123, 2001.
- 김용래, "학교학습동기 척도(A)와 학교적응척도(B)의 타당도 및 도척도 변인간의 관계 분석", 홍익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제17집, 2000.
- 이선민, 대학생의 비학업 자아개념과 귀인성향이 학업동기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한지영, "평생학습 학습성과 평가를 위한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검사도구(SDLRS)의 타당성 연구", 공학교육연구, 제11권, 제4호, pp.64-75, 2008.
- 채민성, 성격선호지표, 학업적 자기효능감, 시험불안이 치의학전문대학원생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교육학과, 박사학위논문, 2008.
- 강소영, 임상간호사의 자기효능감 및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심리적 소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울, 2006.
- 김윤경, 창의적 문제해결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리더십, 창의성 및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김경혜, 김경덕,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자기효능감과의 관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3권, 제2호, pp.229-236, 2007.
- P. M. Finestone, A construct validation of the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with labour education participa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Georgia, 1984.
- D. G. Roberts, A study of the use of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as related to selected organizational variabl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George Washington University, 1986.
- G. O. You, A study on the self-direction of adult learners and its demographic and socio-psychological variabl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1997.
- 박미호, 문제중심학습이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력 수준에 따라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A. Bandura, Social foundation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 Prentice-hall, 1986.
피인용 문헌
- Effects of the "Motivation Semester" Program among University Freshmen : Focused on K-University vol.13, pp.7, 2013, https://doi.org/10.5392/JKCA.2013.13.07.522
- Fatigue and Self efficacy o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vol.14, pp.3,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3.328
- Problem Solving Ability and Social Anxiety in Nursing Students vol.14, pp.7,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7.324
- The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Characteristics of Cultural Exchanges, Self-efficacy, and Cultural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vol.14, pp.7,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7.334
- An Inquiry into the Meaning of Experience of Action Learning Program for Participants in Coporate Job Training: F.G.I Approach vol.14, pp.9,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9.598
- Factors Influencing on Learning Flow of Nursing Students vol.15, pp.3, 2014, https://doi.org/10.5762/KAIS.2014.15.3.15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