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교육과학기술부(2011),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수학 5-1, 두산동아 주식회사.
- 교육인적자원부(2002),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6-나,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 강지형.김수환.라병소.박성택.이의원.정은실(1999), 초등수학교육, 동명사.
- 강현영(2007), 패턴탐구를 통한 일반화와 기호표현 -시간적 패턴을 중심으로-, 대학수학교육학회지 <학교수학> 9(2), 313-326.
- 권성룡(2007), 초등 수학 교과서의 규칙성과 함수 영역의 활동 고찰,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C <초등수학교육> 10(2), 111-123.
- 김남균.김은숙(2009), 초등학교 6학년의 패턴의 일반화를 통한 대수 학습에 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논문집> 23(2), 399 -428.
- 김상미(1997), 수학적 패턴에 관한 학습 프로그램 개발 연구:초등학교 4학년을 대상으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상미.신인선(1997), 초등수학에서 수학적 패턴 지도,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C <초등수학교육> 1(1), 3-22.
- 김성준(2002), 대수교육과정의 변화에 관한 고찰 -패턴에 기초한 대수 도입을 중심으로-, 대한수학교육학회지 <수학교육학연구> 12(3), 353-369.
- 김성준(2003), 패턴과 일반화를 강조한 대수 접근법 고찰, 대한수학교육학회지 <학교수학> 5(3), 343-360.
- 김은진(2008), 수학 7-가 교과서의 규칙성과 함수 단원 비교 분석,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류성림.박신정(2003), 인터넷을 활용한 패턴 학습에서의 수학적 의사소통 및 문제해결에 관한 연구, 대한수학교육학회지 <학교수학> 5(4), 459-476.
- 박교식(2002), 규칙성이 있는 수식을 소재로 한 교수단원 설계 연구, 대한수학교육학회지 <학교수학> 4(2), 297-316.
- 방승진.최중오.김혁(2006), 패턴인식을 이용한 과학영재 판별 도구에 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 시리즈 E <수학교육논문집> 20(4), 551-559.
- 안종률(1999), 5학년 아동을 위한 수학적 패턴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오순임(2002), '규칙성과 함수'영역의 교수, 학습 방법 탐색,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대원.김동근(2008), 종이접기를 통한 패턴 탐구 활동, 한국수학교육학회, 전국수학교육연구대회 프로시딩 제40회, 11-15.
- 이성계.김진수.최원(2009), 사각형 종이의 접고 펼친 흔적과 (0,1)-패턴의 관계성,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논문집> 23(3), 507-522.
- 전주희(2005), 패턴의 일반화 과정을 통한 대수도입 학습자료 개발 및 적용: 7-가 '문자와 식'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창섭(2007), 수학 교육과정 내용의 규칙성과 함수 학습과제 분석,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홍춘(2008), 패턴에 기초한 대수 문제 해결에서 나타나는 중학생들의 일반화 전략 및 수학적 표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병훈․방정숙(2011),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수학적 패턴 인식과 사고과정 분석, 대한수학교육학회지 <수학교육학연구> 21(1), 67-86.
- 한찬조(1996), 수학 문제 해결 학습에서 문제 해결 전략 훈련의 효과,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피인용 문헌
- 특정 정보의 정신적 표상에 대한 연구 vol.29, pp.4, 2012, https://doi.org/10.7858/eamj.2013.030